해양 배출하는 원전 오염수, 전처리 후 안전하면 “일본 부총리가 마셔 보라”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전후해서 철저한 감시와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오염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전후해서 철저한 감시와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오염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해수부]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에 대해 국제 사회에서 강력하게 비판해왔던 한국 정부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지난 8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일본의 오염수 배출을 위한 전 처리 과정의 검증에 한국 전문가 참여를 결정했다. 오염수 방출을 마치 IAEA가 모두 인정하고 허용해 준 것처럼 일본이 발언하면서 국제사회의 이목을 고려해 이해당사자인 한국의 검증 참여가 이뤄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IAEA의 이번 결정에 따라 우리나라 대표로는 김홍석 박사(원자력안전기술원 책임연구원)가 국제 검증에 참여한다. 김 박사는 원자력 안전 관련 전문가로 현재 UN 방사선영향 과학위원회(UNSCEAR) 한국 측 수석대표로 활동하며, 국내외에서 인지도가 높은 방사능 물질 분석·평가 분야 권위자다.

한국 정부 목소리, 통했나

지난 4월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해 주변국의 안전에 대한 위협과 해양환경 오염에 따른 위험을 경고하며, 최인접국인 한국과의 협의조차 없이 일방적 결정을 내린데 대해 유감의 뜻을 이어왔다. 

이후 지난 5월 세계보건총회(WHA)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기조연설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출과 관련 정보 검증을 촉구하면서 설전이 오가는 일도 있었다. 

당시 권 장관은 “일본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를 바라며 전례 없는 사안임을 고려해 이해 당사국(한국)과의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WHO와 IAEA를 비롯한 국제 사회의 객관적이고 충분한 검증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일본은 국제사회에서의 원전 오염수 방출 관련 한국의 예상치 못한 공개적인 지적이 나오자 뒤늦게 반론을 제기하는 등 허둥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사이타 유키오 주제네바 일본 대표부 공사는 “과학적 증거에 따라 국제 사회에 투명하게 설명해왔다”며 “IAEA가 해양 방류를 기술적으로 실현할 수 있고 국제관례에 부합한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의지에 대한 IAEA의 허용이 있었다는 일본 측의 이런 주장에 대해 IAEA 자체로도 부담이 적지 않았다는 분석도 있었다. 해당 사안이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된 것과 관련 최인접국가인 한국의 검증 참여의견 수용이 있었을 것이라는 풀이가 나오는 부분이다.

일본의 변명 “마셔도 된다” 중국 반응은

이와 관련 일본 정부는 2년 안에 오염수를 방출을 시작해 수십 년에 걸쳐 천천히 지속 배출할 것이라는 계획을 세웠다. 아울러 지적을 받고 있는 위험한 동위원소 제거를 위해 물을 추가 처리 하고 식수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에 충족하도록 희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일요서울은 지난 5월 해양 오염수가 일본의 방류 이후 한국 바다를 오염시키까지 수개월이 걸릴 것이며, 이후 수산물에 대한 섭취 우려를 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는 “처리되고 희석된 물은 마셔도 안전하다”며 “일본으로서는 조금 더 일찍 물을 방출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염물질 가운데 방사성 형태의 수소인 삼중수소는 제거할 수 없다는 지적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공식 브리핑에서 “아소 일본 부총리가 원전 오염수를 처리한 물을 마셔도 괜찮다고 말했다”며 “그렇다면 그 물을 마셔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자오리엔 대변인은 “바다는 일본의 쓰레기통이 아니다”라고 논평을 내기도 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예정량은 약 100만 톤에서 최대 150만 톤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는 태평양으로 흘러나가 미국과 캐나다의 서쪽 해양을 오염시키고 해류에 따른 흐름으로 우리나라 동해와 제주도, 이후 서해와 중국의 남해와 대만 등으로 흘러가게 된다. 이 과정이 짧게는 수개월에서 1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 

태평양에 있는 대부분 국가들이 반대 의견을 표출하는 가운데 일본 내에서도 해양 오염 가능성을 두고 반대 목소리가 높다. 후쿠시마 오염수의 전처리가 이뤄지더라도 발암이나 새포손상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삼중수소는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수산물에 대한 피해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해양수산부는 오염수 방출에 따른 해양 환경 보호 및 수산물 관리 등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전국 연안 해역에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 원전 오염수 유입을 면밀히 감시할 계획이다. 또 동해, 남해, 제주 해역 등 13개 정점에 대해 연간 조사 횟수를 늘리고 오염수 방출 전·후 해역 변화를 선제적 조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편 IAEA의 한국 전문가 참여 결정에 대해 환경부는 “국제검증에 우리 측 전문가 참여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행 시, 직·간접적 검증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확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없도록 해양 모니터링, 수산물과 식품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 일본 정부는 안전하며, 식수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공식 브리핑을 통해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가 직접 시음할 것을 권하기도 했다. 사진은 일본 후쿠시마의 원자력발전소 모습. [동아시아포럼]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과 관련 일본 정부는 안전하며, 식수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공식 브리핑을 통해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가 직접 시음할 것을 권하기도 했다. 사진은 일본 후쿠시마의 원자력발전소 모습. [동아시아포럼]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