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금융감독원에 착오취소 요구 의견서 제출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하나은행이 판매한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는 사기 또는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에 따른 투자지원금 전액을 반환해야 한다."

이탈리아 헬스케어펀드 피해자연대와 금융정의연대는 22일 금융감독원 앞에서 이같이 말하며 자신들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펀드 자체가  불완전 판매가 아닌 애초에 투자자를 기망한 사기라는 의혹을 재차 강조했다. 부실 펀드임을 알면서도 하나은행이 판매를 지속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신장식 변호사(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는 이 자리에서 "펀드는 (초반)이탈리아 정부의 우량채권에 투자한다고 판매를 시작했지만 (실상은) 정부가 보장하는 담보가 아닌 해지 조차 불가능한 펀드에 투자했다"며 "상품을 팔던 PB들도 이탈리아 정부에 투자하는 것이라 설명했지만 (추후) 자신들도 몰랐다고 시인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PB들은 펀드 판매 과정에서 13개월 내 조기상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워 홍보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실사 결과 회수 가능성이 적다고 평가된 채권 비율은 무려 60.3~99.9%에 달했다. 사실상 13개월 내 조기상환이 불가능한 상품이었던 셈이다.

신 변호사는 "금감원이 라임과 옵티머스 펀드의 경우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를 인정했던만큼 이 이탈리아 펀드도 기망의 위한 계약취소인임을 인정해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라고 밝혔다.  

양수광 하나은행 이탈리아헬스케어 피해자연대 대표는 "(펀드 피해 사실이 드러난 지) 벌써 1년이 다 지난간다. 금감원 민원제기, 형사고소 이후 너무 많은 사실을 접하고 놀랐다"라며 "제 1금융권 하나은행이 너무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5대 펀드 모두에서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하나은행이 진정 제 1금융기관이라면 고객의 피해를 생각했다면 고객의 피해를 해결하는 것이 하나은행의 마지막 양심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 책임을 주장하기도했다. 양 대표는 "금감원은 공공기관이다. 국민을 위한 기관이다. 금융기관의 문제에 대해 엄중히 대처해 국민의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펀드와 관련해서도 절처한 조사를 해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후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탈리아 헬스케어 펀드'는 DB자산운용, 라임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아름드리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포트코리아자산운용, JB자산운용이  설정하고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하나은행에서 판매됐다. 

이탈리아 병원들이 지역 정부에 청구할 진료비 매출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소개됐다. 미국계 자산운용사인 CBIM이 채권을 할인 매입한 뒤 지방정부에 청구하는 구조다. 목표수익률은 13개월, 조기상환 기준 연 5.4%~5.6% 내외로 설정됐다.

하나은행에서 1500억 원어치가 판매됐다. 하지만 이 중 약 502억 원이 환매중단 됐고 2019년 가입자 기준 환매중단 피해 투자자는 약 408명으로 추산된다.

한편 이날 회견장 주변에는 타 은행에서 판매한 펀드로 피해를 당한 투자자들이 현수막을 걸어 자신들의 피해를 알렸다. 이들은 펀드 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1인 시위 및 기자 회견을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