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대한민국을 식민통치하는 총독처럼 군림해 우리 국민의 분노를 터트렸다. 일개 서울 주재 외국대사가 야권의 대선 후보군들 중 선두를 달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드 발언을 트집 잡고 나섰다. 윤 전 총장은 7월14일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우리의 사드(주한 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는 “명백히 우리의 주권 영역”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자유민주주의 기본 가치를 공유한 한·미동맹 “협력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국제적 공조와 협력의 틀 속에서 대중국 외교를 펼쳐야 수평적 대중관계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싱 대서는 16일 윤 전 총장의 발언을 정면 반박하였다. 그는 “사드는 중국의 안보 이익을 심하게 훼손했다. 한·미동맹이 중국의 이익을 해쳐선 안 된다.”고 했다. 내정 간섭이며 주권침해이다. 여기에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은 일국의 대사로서  “유력한 야권 후보의 외교입장을 공개 비판한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반격 했다.
 

중국대사가 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 발언을 감히 트집 잡고 나선 데는 필시 까닭이 있다. 두 가지로 집약된다. 첫째로는 중국 정권이 문재인 정부의 친북·친중 편향에 편승해 윤 전 총장 등 야권 후보들의 반중언행을 틀어막으려는 의도에서였다. 둘째로는 중국이 일본과는 달리 한국을 얕잡아본데 기인한다. 2004년 12월 친북·친중 노무현 정권 때에도 주한 중국대사관측은 야당 중진 의원에게 버르장머리 없이 훈계하고 나섰다. 당시 황우여 한나라당 의원이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 저지 국제캠페인에 동참코자 하자 중국 대사관측은 황 의원이 “그렇게 행동하면 곤란하다.”고 했다. 이것 또한 내정간섭이고 위압적 겁박이었다.

중국은 2000년 전부터 한반도를 침공하거나 속국으로 지배하곤 했다. 1637년 조선조는 청(淸)의 내침으로 삼전도(서울 송파)에서 항복하고 정축화약(丁丑和約)을 체결했다. 이 항복문서는 조선조가 성곽을 증축하거나 수리할 때는 청의 승인을 받도록 했다. 오늘날 중국 공산당이 사드 배치를 거부하는 것도 청이 조선조의 국방을 위한 성곽 증축을 허가받도록 했던 항복문서를 떠올리게 한다. 주한중국 대사들이 총독처럼 군림하는 꼴은 16세기 말 임진왜란 때 조선조에 출병한 명(明)나라 장군들을 연상케도 한다. 그 때 명나라 장군들은 자기들의 명령을 어기면 조선조 장군을 잡아다가 곤장을 쳤다.

21세기에 들어와서도 중국이 한국을 상대로 종주국(宗主國) 행세를 하는 것은 친북·친중의 노무현·문재인 정권을 얕잡아본 데 기인한다. 중국대사관측의 오만방자한 내정간섭 작태는 노·문 정권들이 친북·친중 관계 유지를 위해 중국과 북한에 설설기게 되자 만만히 보고 간섭한데 기인한다. 그러나 일본은 다르다. 일본도 중국과의 관계에서 영토분쟁과 역사인식 등의 문제로 중국의 협박과 상품 불매운동을 당했다. 무역에서도 한국처럼 대중 의존도가 크다. 하지만 그 때마다 일본은 한국과 같이 중국의 무역 보복을 핑계 대며 중국 보복에 설설기지 않고 강력히 맞섰다. 중국에 한 번 굴복하면 중국이 기고만장해져 더욱 더 억지 도발한다는 속성을 간파한 때문이다. 그 결과 중국은 일본의 야무진 반격이 두려워 호전적 도발을 삼가고 교역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도 일본의 대중 강경대응을 교훈삼아 중국의 내정간섭에 당당히 맞서야 한다. 그래야만 중국으로부터 수천 년 당해오던 모멸과 치욕을 벗어날 수 있고 주권을 지킬 수 있다. 문 정부는 중국 정부에 싱하이밍의 본국 송환을 요구해야 한다. 대한민국을 깔보는 중국인들의 버르장머리를 고쳐주기 위해서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