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뉴시스]
머지포인트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최근 대규모 환불 사태로 논란이 된 머지포인트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 상담 건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실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 달에 0~10건 수준이던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가 올해 8월 들어 249건으로 크게 늘었다.

나아가 지난 12일 게시된 머지포인트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의 청원동의도 22일 기준 2만7000여명을 넘어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 차원에서의 피해자 보호 및 해결에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머지포인트는 편의점, 대형마트, 외식 체인점 등 전국 2만개 제휴 가맹점에서 ‘20% 할인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전자화폐 운영사인 머지플러스가 2019년 1월 해당 서비스에 나섰다. 이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100만 명의 누적 가입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발행된 머지머니는 1000억 원 이상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문제는 지난 4일 금융당국으로부터의 지적이 이어지면서 부터다. 금융당국은 머지포인트가 전자금융업에 등록하지 않은 채 영업한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머지플러스는 지난 11일 축소 운영을 공지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대규모 '환불 대란' 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이 같은 논란 이후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이달 13일 249건에서 일주일 만인 19일에는 992건으로 폭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공정위가 별다를 조치를 하고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유 의원은 "공정위가 소비자정책 총괄부처로서 매년 상당한 예산을 집행하고 있지만, 막상 소비자 피해가 폭증하는 사태가 발생했을 때 손을 못쓰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비자정책위원회 논의, 소비자피해주의보 발령, 소비자기본법 검토 등 공정위가 소비자 권익 보호와 피해 구제를 위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목소리도 여전히 높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해결 촉구 관련 청원글은 22일 기준 2만7000명을 넘어선 상황. 해당 청원인은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쓴다”며 “머지 포인트는 공격적으로 소셜 커머스 위메프,티몬,쿠팡 뿐에서 공격적으로 판매를 했고 현재가입자가 100만이넘는다고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갑자기 정책을 바꾸거나 이슈가 있을때는 사전에 해당 소비자에게공지하고 안내하도록 되어있으나 이렇게 날치기식으로 당일 저녁에 갑자기 사용이 안되는 것을 공지하고 또한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 업체의 과실로 소비자가 사용 못하게 된 부분인데 환불도 구매금액에 90%만, 또한 기약이 없다고 한다”며 “이 업체는 2~3년간 사업을 운영해 왔는데 금융당국에서 한번도 감독을 안 한 것인지 이제 와서 전자금융사업자가 없다는것이 현시점에 갑작스럽게 아무런 조치 없이 모든 피해를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이 떠안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해당 청원인은 이에 대한 투명한 조사를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한편 머지포인트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해당 피해와 환불 처리 과정 등을 공유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한 소비자는 “드디어 머지포인트 환불을 받았다”며 “지난 11일 오전 환불신청을 했고 오후가 돼 환불금이 입금됐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환불 보다는 빠른 정상화를 바라고 있었지만 아쉬운 상황”이라며 “다른 분들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빠른 환불 절차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