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원들이 13일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찾아 대장동 관련 국정감사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이날 국민의힘 소속 의원 12명은 경기도청 신관을 방문해 항의서한을 전달했습니다.

국민의힘 측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는 행정안전위원회 76건, 정무위원회 56건, 국토교통위원회 82건 등 총 40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기도청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김도읍 의장은 “당에서 대장동 게이트 관련 증인·참고인 신청한 게 수십명이지만, 여당에서는 한 명도 채택하지 않고 있다. 도정 문제점을 확인할 자료도 단 1건도 오지 않았다”며 “대장동 관련 자료가 국가 안보나 사생활 사안도 아닌데 이렇게 자료를 안 주는 것은 직무유기”라고도 비판했습니다.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 박수영 의원도 “제가 공직생활 30년 중 마지막 6년을 경기도에서 보냈다. 경기도가 이런 조직이 아니었는데 완전히 망가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지사에 충성할 게 아니라 국민에 충성해야 한다. 국민을 지키는 게 여러분의 임무”라며 “자료 제출 안 하면 부지사와 실장까지 고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의원들의 항의에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자료 제출 목록을) 보고 있다. 성남시 자료도 있는 상황”이라며 “(자료 제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기도가 국감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마치 분가한 자식 집에 가서 시아버지가 며느리 부엌살림을 뒤지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대장동 관련 사업은 성남시 자료라서 경기도에 일체 있을 수 없다. 있으면 당연히 협조해드릴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자료를 안 낸 것은 ‘도지사의 휴가일정을 내라’는 등 어처구니 없는, 지방사무에 관한 것”이라며 “국회는 지방 사무에 대해서는 아무 감사 권한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2021. 10. 13. 일요서울TV 오두환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