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AI·5G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출범식 개최

- 전국최초 다수·다종의 로봇 활용한 대규모 실증사업 대전에서 실시

13일 허태정 대전시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대전시 선화동)에서 지역상인들, 로봇기업 및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AI·5G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출범식에 참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3일 허태정 대전시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대전시 선화동)에서 지역상인들, 로봇기업 및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AI·5G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출범식에 참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ㅣ대전 최미자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과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13일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대전시 선화동)에서 지역상인들, 로봇기업 및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AI·5G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출범식에 참석했다.

대전시는 다수·다종의 로봇을 활용한 융합모델 실증사업의 첫 사례로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에 배달로봇, 물류로봇, 방역순찰로봇 등을 활용한 실증사업을 소개하고 시연하기 위해 이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그동안 서비스로봇 보급·확산을 위해 로봇별 서비스로봇 활용 실증사업, 수요기반 맞춤형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사업 등을 추진해 왔으나, 이번처럼 다수·다종의 로봇을 활용한 대규모 실증사업은 대전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이번 대규모 실증사업은 쇼핑몰 등 국민들이 자주 찾는 친숙한 공간에서 로봇을 활용한 융합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하여 로봇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점을 찾고 로봇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실증사업에서는 5G 통합관제 시스템을 이용해 대전 중앙로 지하상가에 ▲배달로봇 2대, ▲물류로봇 8대(자율주행형 4대, 추종형 4대), ▲방역·순찰로봇 2대, ▲바리스타로봇 1대, ▲홍보·안내로봇 2대로 총 5종 15대 로봇을 실증할 예정이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배달로봇이 카페에서 제조된 커피를 지하상가 상인들에게 배달하고, 물류로봇이 유모차를 끌고 가는 행인의 짐을 싣고 따라다니는 등 상인과 쇼핑객을 위한 로봇서비스를 선보였다.

향후 실증사업이 본격화되면 상인들과 시민들은 이곳 지하상가에서 로봇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된다.

이번 실증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밀폐·밀집 공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동시에 최첨단 로봇들을 활용한 물류이송, 방역, 순찰, 커피바리스타 등의 볼거리 제공으로 지하상가 방문객들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 참석한 산업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로봇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의 든든한 일꾼이자, 따뜻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로봇은 일자리를 놓고 사람과 경쟁하기 보다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로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침체된 지하상가에 서비스 로봇들이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로봇산업 발전과 로봇을 통한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앞으로도 산업부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업무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문전성시! 무료배달 효과 톡톡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문전성시! 무료배달 효과 톡톡

대전시,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문전성시! 무료배달 효과 톡톡!!

- 무료배달사업 시행 후 가입자수 부르심 24%, 휘파람 44% 증가

-부르심 2억 2천만 원, 휘파람 1억 7천만 원 늘어

대전시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부르심과 휘파람의 가입자와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온통대전 배달플랫폼에서는 9월부터 1만 원 이상 주문하면 건당 3천원의 배달료가 제공하는 무료배달 서비스가 진행 중이다.

이에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8월말 비교한 결과, 부르심의 경우 2만 5천명에서 3만 1천명으로 약 6천여 명, 휘파람의 경우 2만 7천여 명에서 3만 9천 명으로 약 1만 2천여 명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8월 한 달 동안 부르심이 8백여 명, 휘파람 이 4천 4백여 명의 가입자가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배달료 지원사업이 가입자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매출액도 크게 증가했다.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인 부르심은 약 3천 1백만 원에서 약 2억 2천만 원으로 휘파람은 약 6천 5백만 원 수준이었으나, 약 1억 7천만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시는 배달료 지원사업 시행 전에 비해 가입자는 부르심 24%, 휘파람 44% 증가하고, 매출액은 부르심 86%, 휘파람 41%가 늘어났다며, 배달료 지원사업 효과가 바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렴한 중개수수료로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3월 민관협력 배달플랫폼 사업이 시작됐으나, 가맹점 모집과 인지도 측면에서 한계가 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시와 플랫폼 운영사는 이번 상승세를 기폭제로 삼아, 외식업중앙회, 휴게음식업중앙회 등 온통대전 배달플랫폼 활성화 업무협약 단체들과 협력하여 공격적으로 가맹점 모집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온통대전 홍보대사 맛상무, 꿈돌이를 내세워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무료배달 외에도 다양한 할인 혜택으로 고객을 유인할 계획이다.

고현덕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형 업체에서 운영하는 배달앱에 비해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지만 플랫폼 이용편의 개선, 상품 다양화 등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하며,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좋은 취지의 착한 배달앱이니 만큼 애정을 가지고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고용유지 중소기업 597개 선정

- 6개월간 4대보험료 사용자 부담분 지원... 월 2백만 원 한도, 최대 1천 2백만 원

대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 극복을 위한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고용유지 상생협약 5차 지원사업 대상자로 597개 중소기업을 선정했다.

고용유지 상생협약 지원사업은 지역중소기업의 고용유지를 위해 시와 지역기업 간 사회적 협약을 체결하고, 4대보험료 사용자 부담분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이번 5차 사업에는 743개사가 신청했으며, 시는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597개사를 선정했다.

선정결과는 온라인 신청 전용 홈페이지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시와 6개월간 고용유지를 위한 고용유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당 4대보험료 사용자 부담분에 대해 월 200만원 한도로 6개월간 최대 1천 2백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선정된 기업은 오는 15일부터 2022년 4월 14일까지 6개월 간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

다만, 협약기간동안 최초 신청시와 동일 수 이상의 고용을 유지한 못하거나, 사업장 소재지가 타시도로 이전할 경우에는 지원금 전액을 환수한다.

심상간 기업창업지원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우리 지역의 중소기업과 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일자리가 유지되기를 바라고, 전체기업의 9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경영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4차례에 걸쳐 총 1천196개사에 140억 원을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3만 737명의 고용을 유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제23회 대전시 건축상, 금상 ‘신협중앙연수원’ 선정
제23회 대전시 건축상, 금상 ‘신협중앙연수원’ 선정

대전시 건축상, 금상 신협중앙연수원 선정

-서대전시민공원 열린화장실

-비래동 단독주택, 대전추모공원 제3봉안당 선정

제23회 대전시 건축상 금상에 신협중앙연수원이 선정됐다.

대전시는 지난 8일 건축상 심사위원회의 서류 및 현장 심사를 거쳐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2개 총 4개 작품을 선정했다.

심사는 ▲ 예술성 ▲ 창의성 ▲ 기능성 ▲ 조화성 ▲ 도시경관 기여도 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금상에 선정된 신협중앙연수원은 기능별 시설배치를 통하여 상징적인 진입공간과 중정을 구성하고 전면과 중정사이 시각적 오픈을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는 체험의 장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내·외부공간의 경계가 없는 능동형 연수공간을 제시한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은상에는 서대전공원 열린화장실, 동상에는 비래동 단독주택과 대전추모공원 제3봉안당이 각각 선정됐다.

시상은 11월 대전시 우수공사장 선정과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며, 수상작 건축주와 설계자에게는 상패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정해교 도시주택국장은 “대전시 건축상은 우리시 우수한 건축문화 조성과 아름다운 도시경관 형성에 많은 부분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역량 있는 건축가들의 지속적인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대전시 건축상은 지역 건축문화를 선도하고 도시경관에 기여한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시상해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정체성을 확립하며 건축인들의 사명감과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상이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지역건설업체 임원과 간담회 개최

- 재개발 및 재건축사업에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 건의

대전시는 12일 지역건설업계 애로 및 건의사항 청취해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모색하고자 지역건설업체 및 협회 임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대전지역의 주택건설사업의 활성화에 따른 지역건설업체 원도급 등 참여 확대 방안과 시정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간담회에는 대전시 정해교 도시주택구장,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류봉환 사무처장,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세종·충남도회 신수의 사무처장, 지역 대표 건설업체 임원 등 10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건설업체는 도시정비사업인 재개발 및 재건축사업에 지역 건설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2021년 대전시에서 전국 최초로 본격 시행하고 있는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 제도를 통해 기존 9개월이나 소요되던 심의가 46일로 획기적으로 단축된 것에 깊은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드림타운 3천호건설, 베이스볼드림파크 건립, 도시철도2호선 트램건설, 과학기술융합연구센터 조성 등 대형 건설사업의 추진상황 설명과 해당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건설업계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해교 도시주택국장은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확대를 위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주택건설사업 통합심의를 자치구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하며, “지역건설업체와의 간담회 자리를 자주 만들어 시와 지역건설업계의 소통을 확대하면서, 지역 건설업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전시청
대전시청

대전시, 청년희망통장 500명 선발 3년간 1100만원 목돈마련의 꿈 키워

- 1159명 신청 경쟁률 2.3:1

대전시는 저소득 근로청년의 자립기반이 되어줄 대전청년희망통장 최종 대상자 500명을 선발했다.

올해로 4년째를 맞는 대전청년희망통장은 참여자가 매월 15만 원을 저축하면 시가 같은 금액을 지원해줘 3년 후 이자를 포함해 11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8월 9~20일까지 청년희망통장 신청접수결과 총 1159명이 신청해 2.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서류심사 및 소득 인정액 조사와 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대상자 500명이 선발했으며, 초기 탈락자를 대비해 예비자 100명을 추가로 선정했다.

최종 선발자의 소득기준 커트라인은 가구 중위소득 76%이하이다.

연령별로는 10대 2명, 20대 230명, 30대 268명이며, 근로형태별로 임금근로자 441명, 사업소득자 59명을 선발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저소득 근로청년들에게 자립심을 고취시켜 안정적인 직장 생활과 더불어 청년들의 타 지역 유출 예방 및 이직률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자로 선정된 지원자는 온라인 약정 체결 후 하나은행에서 기한 내 통장개설을 완료해야 하며, 3년간 근로활동을 유지할 경우 대전시 지원을 통해 만기 적립금 통장을 수령할 수 있다.

박문용 청년가족국장은 “올해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준 청년들에게 이 사업이 미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며 “내년에는 소득기준 및 자격조건을 완화하고, 모집인원을 2배 이상 확대해 더 많은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희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