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9 대선을 앞두고 여야 후보가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국민의힘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각각 본선후보로 확정됐다. 이밖에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무소속 김동연 후보까지 합치면 총 5인이 대권레이스에 뛰어들었다. 내년 대선이 치열한 까닭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역대 대통령에 비해 승자가 행사할 수 있는 인사.공천권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일단 여야 어느 후보든 대통령직에 오를 경우 2만개 자리를 줄 수 있다. 청와대부터 정부부처, 공공기관에 이름모를 산하기관까지 당선에 일조한 캠프 사람들에게 줄 자리가 많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통령이 된 사람은 3.9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6곳 정도 예상되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대통령 후보와 함께 선거운동을 하다보니 대통령과 가까운 측근들이 공천을 받을 공산이 높다. 이뿐만이 아니다.

3개월도 안되는 61일에는 지방선거가 있다. 선출 인원민 시도지사 17, 구시군의장 226석 이다. 기초의원까지 대통령이 공천에 영향을 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 17개시도 광역단체장 후보와 주요 시장.군수 등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이 대가 공천을 받을 공산이 높다. 특히 당선에 일조한 핵심 참모들이 대거 기초단체장 선거에 뛰어들 전망이다. 이미 지난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실제로 공천을 받았고 무더기로 당선된 바 있다. 이른바 문키즈가 대거 지방선거에 입성했다.

이번 지방선거 역시 대통령이 당선된지 불과 3개월도 안돼 치러지는 데다 인수위 두달을 거쳐 59일 정식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만큼 그 인기는 상종가를 칠 수밖에 없다. 취임식 한달뒤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셈이다.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에서 지방선거를 싹쓸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인물 공약 대결이 아닌 정당간 대결이 심화될 수밖에 없고 신임 대통령과의 친소 관계는 경선뿐만 아니라 본선 선거운동에서 당락을 좌우할 공산이 높다.

여기에 17개시도 교육감 선거도 광역단체장만큼 막강한 권한과 인사권을 행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자리 잔치의 장이다. 통상 교육감 선거는 당적을 띄지 않지만 민주당 성향이다 국민의힘 성향이다로 여야 후보로 분류되고 나아가 대통령과 함께 일했거나 친소관계에 따라 여야 후보로 나뉘어 사실상 정당 대결로 흐른 게 역대 교육감 선거였다.

민주당 이재명 캠프에서나 국민의힘 윤석열 캠프 참모들이 사적인 자리에서 돈도 안되고 일만 빡쎈 청와대에 왜 들어가냐는 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통상 어공(어쩌다 공무원, 별정직 공무원)들이 청와대나 공공기관의 장으로 가는 이유는 출마용이 다수다. 그런데 청와대 입성할 경우 2년 후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를 염두에 둔 행보인데 자리도 많지 않지만 여야 모두 초선 비율이 높아서 아무리 고위공직 경력이 있다고 해도 경선 통과를 자신할 수 없다.

하지만 지방선거는 다르다. 최근 분위기는 기초단체장을 하고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하는 것이 더 지역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데 유리하다는 공감대가 여의도에 폭넓게 퍼져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재명 후보건 윤석열 후보 캠프건 본선 선대위 구성을 두고 당과 후보자 캠프간 주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재명 캠프의 경우에는 경선 후보자들과 원팀 선대위를 구성했지만 실제로 주요 보직에 측근들을 배치해 당이 후보자를 좌지우지 못하도록 견제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국힘 후보가 되자 이준석 대표와 김종인 영입을 두고 갈등을 빚는 배경 역시 인사권이 핵심이다. 이 인사권이 향후 공천권까지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여야 캠프 사람들은 사활을 걸고 선대위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