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진짜 싸움이 시작됐다.”

39 대선 대진표가 결정되면서 여야 진검 승부의 막이 오를 전망이다. 패배하는 쪽은 그야말로 쪽박, 승리하는 쪽은 대박을 맞게 된다. 특히 대선에서 승리하는 후보는 공식적으로 2만여 개 자리의 인사 권한을 가진다는 점에서 캠프 관계자들은 사활을 걸고 있다. 또한 3개월도 안돼 벌어지는 지방선거 광역/기초 단체장 공천권까지 대통령의 영향력이 미칠 공산도 높다. 이런 이유로 여야 진영에서는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지는 상태다. 당장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조직 구성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민주당 역시 이재명 후보와 친문 간 견제가 벌어지고 있는 상태다.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재명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2021.11.02. 뉴시스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이재명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2021.11.02. 뉴시스

- 내년 대선 승자 2만개 자리 독식’ 17개시도.구시군의장 226개 공천
 6곳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에 교육감 선거까지...‘영향력막강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까지 러닝메이트성격이 짙은 만큼, 대선 후보의 영향력이 상당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나아가 대선에서 이긴다면 승리 공신들은 승승장구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후 벌어지는 지방선거 등에 출마하거나 아니면 청와대로 입성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이 때문에 여야 진영에서는 보이지 않은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 친문-비문, 이재명-문재인 갈등

여당의 경우 이재명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서 친문과 비주류 간 갈등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이재명 선거대책위원회는 민주당 의원 전원이 참여한 매머드급으로 꾸려졌으나 무늬만 원팀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 대선후보가 됐지만 당 최대 주주인 친문직계의 적극적인 지원이 부족하다는 불만이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비주류 진영에서는 대선, 보궐선거, 지방선거까지 패배하자는 것이냐는 말도 나온다. 이 후보가 되더라도 정권교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 인사들은 친문과 비주류 간의 관계 재정립에 실패하면서 화학적 결합이 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한다. 이재명 후보가 주장하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당과 정부의 갈등이 대표적이다. 심지어 이재명 캠프에서는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차별화 시도 징후는 계속되고 있다. 실제 이 후보는 지난 10월 관훈클럽에서 이재명 정부는 (문재인 정부와) 같은 뿌리에서 출발하지만, 더 유능한 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일에는 가상자산 과세 방침을 고수하는 현 정부와 각을 세웠다. 이 후보는 11일 국회에서 가산자산 업계 종사자, 청년투자자들과 가진 청년, 가상자산을 말하다토론회에서 “(가상자산에) 250만 원부터 과세하겠다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도 우리 당에서 심도 있게 고려해서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내년부터 과세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정부를 겨냥해 가상자산 투자 양도차익에 대해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보호보다는 과세를 우선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 때문에 아마 현장에 계신 여러분들께서는 매우 실망하시고, 어쩌면 원망을 넘어 분노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경제정책을 집행하는 문재인 정부 정책 내용과 그 지향에 대해서도 여러분들 기대치에 못 미친다는 그런 실망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 같다이재명이 후보가 된 더불어민주당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를 것이라고 피력했다. 여당발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의 갈등이 언제든지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레임덕을 방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100여 일을 앞두고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다. 대통령이 임기 말에 대국민대화를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여당 인사들은 지지도 40%에서 나오는 자신감이라며 레임덕 차단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는 불만이 나온다. 대선판에서의 주인공은 대선 후보가 되어야 하는데 대통령이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당청과 친문, 비문 간의 갈등은 대선 승리 시 향후 권력구도는 물론 자리싸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더구나 대선에서 패배하더라도 지방선거, 내년 8월 전당대회에서 비주류 인사들이 친문자리를 꿰찰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윤석열 VS 김종인-이준석, 윤 캠프 배제 부글부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국민의힘 충북도당에서 열린 충북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2021.11.02.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국민의힘 충북도당에서 열린 충북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2021.11.02. 뉴시스

국민의힘은 대선 조직 구성을 둘러싸고 물밑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경선 캠프를 확대 개편하려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구상과 기존 캠프의 전면 재구성을 주문하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입장차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하이에나, 거간꾼, 파리떼에 대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저의 지속적인 언급은 윤석열 후보에게 상당히 힘을 실어 주는 행위라며 김 전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윤 후보 측근 일부를 하이에나’, ‘거간꾼’, ‘파리떼라고 지칭하며 캠프 구성에서 배제할 것을 재차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지금 전부 캠프에서 자리싸움을 위해 한마디씩 해야 될 타이밍이라면서도 그런데 나서는 순간 거간꾼, 하이에나로 지목될 수 있으니까 잠잠한 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옆에서 관계자또는 후보의 측근이라며 익명 기사를 내면서 장난치는 사람이 굉장히 많을 것이라며 그걸 조금 억제하는 데 굉장히 강한 표현이 나오더라도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SNS를 통해서도 윤 후보 측근들을 연일 비판하고 있다. 그는 “(윤 후보의 경선 캠프 관계자가) 대선 콘셉트를 조직 선거로 잡고 수백만장 임명장 뿌리겠다는 발상을 이제 대놓고 익명 인터뷰로 들이밀기 시작한다대선은 선대위 임명장을 수백만장 주는 게 가장 효율적인 선거운동이다. 대선을 치러 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제 밥그릇 챙기려고 남의 밥그릇을 걷어차고 있다는 윤 후보 측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보도를 거론하며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도 허수아비 노릇을 할 순 없다내 소신과 철학을 펼 수 있는 상황이 돼야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에 우리나라 대통령들도 지나치게 어느 특정한 사람, 편리한 사람에게 집착을 하다가 결국 실패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선거가 특정 캠프의 선거가 되면 집권 후 유사 독재로 흐를 수 있다며 캠프를 넘어선 통합 선대위를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양측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윤 캠프에서 활동했던 관계자들은 기존 캠프 인사들을 챙겨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다. 캠프 관계자들이 당내 경선을 통과한 데 대한 보은인사가 이뤄져야 할 뿐만 아니라 향후 청와대에 입성할 시 이들에 대한 자리를 일정 부분 보장해줘야 한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에 몸담았던 한 인사는 현역의원들은 배제된다고 치더라도 캠프에서 활동했던 인사들까지 선대위에 합류시키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일각에서는 김 전 위원장이 전권을 받아 일부 측근들을 챙기기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

대선동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3개월안돼 지방선거

전국 기초단체장 개표 결과…민주 151·한국 53·평화 5·무소속 17. 6·13 제7회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개표 결과. 2018.06.14 10:04:27 뉴시스
전국 기초단체장 개표 결과…민주 151·한국 53·평화 5·무소속 17. 6·13 제7회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개표 결과. 2018.06.14 10:04:27 뉴시스

이처럼 여야가 선대위 구성과 인사에 민감한 이유는 자리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지방선거 때문이다. 대통령이 된 사람은 3.9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천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6곳 정도 예상되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대통령 후보와 함께 선거운동을 하다보니 대통령과 가까운 측근들이 공천을 받을 공산이 높다.

대선직후 3개월도 안되는 61일에는 지방선거가 있다. 선출 인원민 시도지사 17, 구시군의장 226석 등 (4,016)이 있다. 기초의원까지 대통령이 공천에 영향을 줄 수 없지만 최소한 17개시도 광역단체장 후보와 시장.군수 등 후보에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이 대가 공천을 받을 공산이 높다. 특히 경선캠프, 대선캠프에서 당선에 일조한 인사들이 대거 기초단체장 선거에 뛰어들 전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인사들이 실제로 공천을 받았고 무더기로 당선된 바 있다. 이른바 문키즈가 대거 지방선거에 입성했다.

이번 지방선거 역시 대통령이 당선된지 불과 3개월도 안돼 치러지는 데다 인수위 두달을 거쳐 59일 정식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만큼 그 인기는 상종가를 칠 수밖에 없다.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에서 지방선거를 싹쓸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통령과의 친소 관계는 경선뿐만 아니라 본선 선거운동에 당락을 좌우할 공산이 높다.

17개시도 교육감 선거도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다. 광역단체장만큼 막강한 권한과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자리 잔치의 장이다. 통상 교육감 선거는 당적을 띠지 않지만 민주당 성향이다 국민의힘 성향이다로 여야 후보로 분류되고 나아가 대통령과 함께 일했거나 친소관계에 따라 여야 후보로 나뉘어 사실상 정당 대결로 흐른 게 역대 교육감 선거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