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윤사랑 기자] 내년 3월 치러지는 20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100일도 채 남지 않았다. 그러나 여전히 더불어민주당의 원팀의 길은 멀고도 험해 보인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선후보를 본선 주자로 선출한 이후 본선 원팀을 위해 용광로 선대위를 꾸리는 등 경선 후유증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경선에서 패배한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을 비롯한 강성 친문과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과의 갈등은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계속되고 있다. 이들의 갈등은 격화 일로를 걸으며 3차 대전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초박빙 승부가 펼쳐지는 대선에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 측은 집토끼 단속에 비상이 걸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2.01.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12.01. 뉴시스

민주당 당원게시판 운영 중단, “과열되는 분쟁 차단 조치
이재명 독재당인가”, “당원에게 재갈 물려분노 폭발

20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100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여권은 하나로 뭉치기는커녕 핵분열 위기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49 51’ 초박빙 승부가 펼쳐지는 대선에서 지지층 총결집은 대선 승리를 위한 기본 조건이다. 집토끼가 총단결해야 산토끼를 잡기 위한 외연 확장도 가능하다. 그러나 경선 과정부터 드러나 일부 여권 지지층의 이탈 움직임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기간 진행된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이재명 대선후보가 본선 후보로 확정될 경우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이 이탈해 투표를 포기하거나 야당 후보 지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이 때문에 이재명 비토세력 이탈에 노심초사한 여당은 용광로 선대위구성에 심혈을 기울이기도 했다.

그러나 여당의 분열은 대선을 10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도 현재 진행 중이다. 이재명 후보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강성 친문과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이 ‘3차 대전을 벌이고 있는 양상이다.

경기지사 경선 1차전 극한대치 혜경궁김씨는?” 광고

강성 친문과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은 지난 2018년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미 1차 대전을 치른 바 있다. 당시 경선에서 이 후보 측과 친문 핵심인 전해철 의원 측은 극한 갈등을 겪었다.

경기지사 경선이 이재명 후보의 승리로 끝이 났지만 이후에도 강성 친문 지지자들은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이 후보를 경기도지사 후보로 인정할 수 없다며 이 후보에 대한 강한 반감을 표출했다. 급기야 당시 한 종합 일간지에는 강성 친문 지지자들이 한 것으로 추정되는 혜경궁 김씨는 누구입니까라는 제목의 광고가 실리기도 했다.

혜경궁 김씨논란은 당시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경선 과정 중에 불거졌다. 강성 친문은 이재명 후보 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SNS에서 전해철 의원과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정의를 위하여(@08_hkkim)’라는 트위터 계정 주인이 이재명 후보의 부인이라고 의심했다.

이처럼 경기지사 경선의 후유증이 계속되자 당시 민주당 안팎에서는 경선 후유증을 조속히 수습하지 못한다면 본선에서도 패배할 수 있다는 강한 우려가 나왔었다.

경기도지사 경선에서 벌어졌던 1차 대전은 대선 경선 과정을 거치면서 2차 충돌로 이어졌다. 대선 경선이 진행되면서 친문은 핵 분열을 일으켰다. 친문 성향의 현역 의원들의 경우에는 일부는 이재명 후보 캠프에 합류했지만, 일부 친문은 관망을 하거나 이낙연 전 대표 지지를 선택했다.

뉴시스
뉴시스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을 포함한 강성 친문들은 경선 과정 중에도 이재명 불가론을 고수하며 이 후보에게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이낙연 캠프의 좌장이었던 설훈 의원이 총대를 메고 이재명 불가론을 설파했다.

설훈 의원은 형수 욕설 논란등 이재명 후보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졌다. 이 과정에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장담이 안 된다며 경선 불복을 시사하는 발언까지 했다. 또 설훈 의원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비유하며 구속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이재명 비토세력은 지난 1014일 서울남부지법에 경선 결과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냈다. 소송인단은 46,000여명 규모로 꾸려졌으며 대선 경선에서 투표권이 있는 권리당원들과 일반 시민들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경선 강성친문 이재명 불가론’‘2차전

이 같은 2차 대전이 채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번에는 3차 대전에 불이 붙었다. 민주당이 지난달 29121일부터 당원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강성 친문과 손가락 혁명군으로 지칭되는 이재명 후보 지지층이 정면 충돌하고 있다.

민주당은 공지를 통해 121일부터 권리당원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히며 지난 경선 기간 동안 당원게시판은 당원 간 분쟁 자중, 분위기 환기를 위해 잠시 멈춤기간을 운영한 바 있다해당 조치 이후 문제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였으나, 최근 게시판 내 당원간의 분쟁이 또 다시 과열되고 있다. 이에 권리당원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재오픈 시기 추후 안내방침을 밝힌 뒤 관리 강화를 위한 조치(, 실명제, 운영기준 강화 등)를 정비하여 재오픈할 계획이라며 갈 수로 과열되는 분쟁과 추가로 발생하는 법적갈등 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임을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원게시판에서는 경선 이후에도 경선 후유증이 계속되며 이재명 후보 지지자와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 강성 친문 지지자들의 갈등이 계속돼왔다. 일부 당원들은 민주당의 대선 후보 교체를 요구하는 글을 올리며 갈등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선 이재명 후보에 대한 비판 글이 쇄도하자 민주당이 당원게시판 운영을 잠정 중단시킨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민주당이 당원게시판 운영 중단 계획을 밝히자 당원들은 당비를 환불하라”, “공산당이 되고 있다”, “이재명 독재당인가”, “당원에게 재갈을 물린다등의 표현을 써가며 분노를 표출했다.

이재명 후보 측은 당원게시판 운영 중단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은 지난 1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반이재명 분들이 그동안 민주당 홈페이지 게시판을 상당 부분 지배를 해왔다그런데 이분들이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거칠게 공격을 하니까 이건 도움이 안 되는 거 아니겠나. 그래서 일단 폐쇄를 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어 갈등 상황이 이낙연 전 대표가 나서면 좀 풀리지 않겠나라는 질문에는 이낙연 전 총리께서 이재명을 돕지 않는다, 그런 건 오해고 사실이 아니다지금 물밑에서 많이 움직이고 계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0일 충청 지역 매타버스 일정 후 친여 성향의 유튜버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한 유튜버가 민주당 당원게시판이 정말 엉망인데, 아예 없애든지 아니면 제재를 하든 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제 신념인데 공론의 장에 들어와서 의견 표현을 하는 것은 자유지만 행패를 부리는 것까지 허용하는 건 자유가 아니라 방임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어 빈정대고 가짜뉴스를 쓰고 그런 경우는 방출하는 것이 공론의 장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당내에서도 비슷한 게 있는데 이견을 수용하되 해당 행위를 용인하는 것은 이견을 수용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고 강조했다.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수도권 ·강원 ·제주 선출대회에 참석한 이재명(왼쪽부터), 안희정, 문재인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2017.04.03. 뉴시스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수도권 ·강원 ·제주 선출대회에 참석한 이재명(왼쪽부터), 안희정, 문재인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2017.04.03. 뉴시스

당원게시판 잠정 중단으로 ‘3차 대전폭발

그러나 친문 진영에서는 당원게시판 운영 중단에 대해 비판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 친문 성향으로 경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 지지를 선언했던 신동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게시판 잠정 폐쇄는 잘못된 결정이라며 대선을 앞두고 당론 분열에 대한 지도부의 판단과 우려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민주공화국의 기본이자 출발은 그 구성원인 시민이라면 동등한 발언권을 갖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민주공화국의 정부를 세우고자 하는 정당이라면 같은 원리로 당원에게 동등한 발언권을 보장해야 한다그 권리를 실제로 행사하느냐, 그 권리 행사 과정이 부적절했느냐 여부와 상관없이 발언권은 기본권으로 보장돼야 하고, 언로는 언제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적절했다면 다른 차원에서 다루면 될 일이라며 당원게시판 잠정 폐쇄는 매우 부적절하다. 빨리 원상 회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