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mm 최소량 굴절 오차만큼 각막 실질 부위 절개 방식

커스텀스마일라식은 로우에너지 사용과 소량절개 방식으로 각막 상피 손상을 주려 라식, 라섹 등 다른 레이저 시력교정술과 비교 하였을 때 통증이 적고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며 수술 직후부터 어느 정도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후 또렷한 시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일라식 수술 당일 
일상생활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레이저 시력교정술 중에서도 스마일라식은 수술 가능 여부 검사와 당일 수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스마일라식 당일 회복까지도 가능하다. 기존의 가식과 라섹의 두 가지 장점이 더해진 레이저 시력 교정술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교정을 보면 비쥬맥스 펨토초레이저 최신 전문 장비를 사용하여 곡 필요한 2~4mm 최소량의 각막을 스마일 모양으로 절개한 후 근시, 난시 등 굴절 오차량만큼 각막 실질 일부를 디자인하여 각막 절개 부위를 통해 바깥으로 끄집어 내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기존의 라식은 각막 표면의 일부를 판상으로 절개하는 방식으로 각막 절편을 만들어 레이저 교정후 다시 덮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막 절편이 다시 자리 잡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어 수술 후 일정 기간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커스텀스마일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으므로 수술 당일 회복이 가능하고 구조적으로 보다 단단하고 안정적이다. 

또한 라섹은 각막 표면의 상피층만을 제거하고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라식보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회복기간이 길고 어느 정도 통증이 동반된다는 점이 있다. 스마일 라식은 이러한 우려 없이 당일 수술 후 바로 일생생활 복위는 물론, 사후 관리를 해야 하는 부분도 크게 없기 때문에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증받는 안과에서 시술받아야

이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인증받은 일부 안과에서만 진행할 수 있다. 500~550마이크론 두께의 투명한 각막에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팬토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대한 경헌이 풍부하고 대학병원에서 각막 분야를 전공한 안과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을 권한다.

비쥬맥스는 최신 시력교정수술 전용 장비로 마이크론 단위의 미세한 굴절오차를 교정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작은 영점조정이 정교한 교정의 핵심이다. 영점조정이 중요한 장비인만큼 정밀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숙련된 담당의가 집도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인 양질의 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닥터콜 서비스와 같은 책임진료를 진행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력교정술을 어디서 받아야 할 지 고민하고 있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결정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일라식 회복 후기

#열 살 때부터 끼었던 안경을 벗었어요
초등학생 때부터 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해 이후로 안경과 렌즈를 바꿔 끼며 불편했다던 여대생이 시력교정술로 회복이 가능하냐며 본원을 찾아왔다. 진료 검사 후에 스마일라식이 진행됐다.

# 안경을 벗으면 버스 표지판도 안 보였어요
수술 한 달 후 시력검사로 양안 시력 모두 1.2이상으로 확인하자, 눈은 매우 예민한 부분이라 불안했었다면서 감격스러워 했다. 

#눈은 굉장히 예민한 부분이라 무섭고 불안했어요
눈은 사람에게 소중하고 한번 실명되면 평생 복구할 수 없으므로 수술을 결정하고도 불안과 두려움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그런  환자들이 선택한 스마일라식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1세대 시력교정술은 라섹

각막상피만을 벗겨내고 엑시머레이를 조사하여 근시 난시 등의 굴절오차를 교정한 후 일정 기간 특수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한다. 회복이 라식보다 더디고 각막상피가 생성될 때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물론 병원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요즘은 무통 라섹수술로 통증이 비교적 감소된 의학기술이 있어 전보다 통증이 훨씬   덜하고 회복이 빨라지고 있다. 

2세대 라식

각막 절편(각막상피+각막실질)을 만들어 젖힌 후, 굴절오차량에 해당하는 양만큼 엑시머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게 된다, 통증은 거의 없지만 눈부심, 눈 시림 등의 증상이 하루 이틀 정도 지속될 수 있으며 수술 후 일정 기간은 안구건조증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3세대 펨토세컨 레이저 라식

일명 올레이저라식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미세각막절삭기를 사용하는 라식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고, 각막 절편을 레이저로 만들므로 각막 절편과 관련된 부작용을 많이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각막 절편 생성은 필요하므로, 수술 후 각막 절편으로 인한 각막의 취약성 및 안구건조증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4세대 스마일라식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만을 살려서 만든 현존하는 가장 최신 방법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본원에서는 개인별 눈의 특성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으로 스마일라식 수술을 하고 있다. 각막을 2~4mm만 최소 절개한후 각막 실질만 제거하게 되며 각막상피를 보존하며 진행한다.
스마일 라식 회복은 수술 후  4~5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 할 정도로 레이저 시력교정술 중 회복이 가장 빠르다. 각막 절편으로 인한 부작용 걱정이 없어 라식에 비해서도 안전하다. 

#스마일라식을 하고 이제 시력에 대한 고민이 없어졌어요
이처럼 지금까지의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들을 최소화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스마일라식이 모든 장점을 갖추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각기 다른 개개인의 각막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로우에너지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수술 시 각막의 실질 분리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불완전한 시력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반면에 너무 강한 에너지를 사용하면 실질 주변부에도 손상을 발생할 수 있어 개개인의 각막에 맞는 에너지 사용이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자신의 각막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받고 스마일라식 후기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해당 수술에 대한 전문성과 경력이 있는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