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김준석 언론인] 대장동 게이트의혹이 20대 대선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한동안 잠잠했던 대장동 게이트는 지난 2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여야 대선후보 TV토론 이후 수면 위로 재부상했다. 이 과정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거친 설전을 주고받으며 정면충돌했다. 사실상 너 죽고 나 살자식의 치킨게임 양상이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여기서 더 밀리면 끝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상대방을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역시 당의 모든 화력을 총동원한 전면전 태세에 돌입했다. 특히 20대 대선 공식선거운동 시작 이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야권후보 단일화 제안 및 철회 등 메가톤급 이슈가 이어지는 데다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오차범위 이내의 피말리는 접전 구도가 이어지면서 여야의 신경전은 한층 거칠어졌다. 사실상 대장동 의혹 이슈가 초박빙 대선판을 뒤흔드는 핵심 키워드로 돼버린 것이다. 20대 대선을 시작부터 끝까지 뒤흔들고 있는 대장동 게이트 의혹의 시작과 끝을 총정리했다.

대장동버스 연합 참여자들이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장동게이트 주범 구속 처벌 촉구 민심 대장동버스 연합 출정식'을 하고 있다. 2022.02.07. 뉴시스
대장동버스 연합 참여자들이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대장동게이트 주범 구속 처벌 촉구 민심 대장동버스 연합 출정식'을 하고 있다. 2022.02.07. 뉴시스

대장동 게이트 20대 대선 막판 최대 변수 부상
- 천문학적 수익률에 여론 분노실체적 진실은 미궁
설계자 이재명이 범인” vs “윤석열 몸통 100% 확신

대장동 의혹은 여야의 대선후보 당내 경선이 한창이던 지난해 9월 등장했다. 최대 미스터리는 대장동 개발지구 사업에 참여했던 업체가 10%가 넘는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렸다는 소식이었다. 상식을 뛰어넘는 비정상적인 수익 구조에 정치적 배후설이 등장했다. 특히 대장동 개발은 이 후보가 과거 성남시장 재직시절 주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이라는 점 때문에 의혹의 눈초리는 모두 이 후보를 향했다. 이 후보는 강력 반발했다. 대장동 의혹은 토건비리 세력과 국민의힘이 합작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역공에 나섰다. 이후 검찰수사가 이어졌지만 대선전과 맞물려 지지부진한 흐름이 이어졌다. 이에 여야는 대장동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시도했지만 유불리를 놓고 신경전만 벌이다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날이 갈수록 대선전이 격화되면서 여야간 산발적 충돌이 이어져왔다.

화천대유는 누구 것대선판 흔든 대장동게이트 주목

대장동 의혹은 놀라운 것이었다. 특정 민간인이 화천대유와 그 자회사 격인 천화동인이 대장동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성남의뜰에 35000만원을 투자해 고작 7%의 지분으로 3년간 4000억원 이상의 천문학적 규모의 배당금을 챙겼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5000억원 정도로 추정되는 분양 수익까지 고려하면 최대 1조원의 돈벼락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었다. 부동산 가격 폭등에 집 한 채 없이 팍팍한 현실을 살아가는 국민들의 분노가 전국적으로 들불처럼 번졌다.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인 대선 이슈로 떠오른 것은 지난해 가을이었다. 한 인터넷매체의 작은칼럼으로 제기된 의혹은 곧바로 정국을 뒤흔들었다. 특히 9월 추석연휴를 전후로 전국의 거리 곳곳에 화천대유는 누구겁니까라는 국민의힘 현수막이 나붙기 시작했다. 성난 여론을 등에 업고 국민의힘은 총공세에 나섰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이익을 제대로 환수하지 않고 민간사업자에게 막대한 이익을 보장했다는 것이었다. 문재인정부의 최대 악재에 부동산 정책 실패였는데 유력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대규모 개발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만으로 대선은 끝났다는 평가마저 나올 정도였다. 이 때문에 이 후보는 민주당 경선과정에서도 대장동 의혹으로 대선후보 불가론에 시달리면서 극심한 어려움을 겪었다.

정치권에서 대장동 의혹을 최초로 공개한 이는 국민의힘 예비 경선주자였던 장기표 김해을 당협위원장이었다. 장기표 위원장은 9월 중순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후가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후 공영 개발로 추진한 11500억원의 초대형 규모 사업인 대장동 개발사업의 시행사로 성남의뜰이라는 컨소시엄을 선정했고, 화천대유가 주주로 참여했다며 대장동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이후 시민단체인 경실련도 919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전체 이익 18200여억원 중 성남시가 환수한 금액은 10%1830억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민간사업자가 가져갔다며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강력 반발했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완전 공영개발을 추진했지만 국민의힘의 전신이었던 한나라당 세력의 방해로 어쩔 수 없이 민관 공동개발에 나섰다는 논리였다. 이 후보는 단군이래 최대규모 공익환수사업이다. 대장동개발사업을 둘러싼 억측과 곡해, 왜곡보도, 네거티브를 넘어선 마타도어가 난무한다고 불편한 심경을 토로하면서 대장동 개발은 민간개발 특혜 사업을 막고, 5503억원을 시민 이익으로 환수한 모범적 공익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적반하장이다. 도둑이 피해자에 몽둥이를 든다는 것이라면서 국민의힘과 보수언론, 토지 투기세력이 딱 도둑 짝이라고 반발했다.

여야 공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극적 사건도 이어졌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검찰조사를 받았던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김문기 개발1처장이 잇따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의문은 더욱 증폭됐다. 민주당은 이 후보와의 연관성을 부인했지만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몸통이라며 압박에 나섰다.

국감난타전 특검무산까지미궁속 대장동 진실

이재명 경지지사가 경기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사업 '50억 클럽'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뉴시스
이재명 경지지사가 경기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사업 '50억 클럽'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뉴시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광범위한 민심이반에 이어 대장동 게이트이라는 천문학적인 비리 사업이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자 이 후보는 더욱 수세에 몰렸다. 야권은 대장동 게이트의 설계자가 이재명 후보라는 사실이 분명하다고 연일 몰아세웠다. 다시 말해 대장동 사업은 특정 민간인에게 천문학적 수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고 이 후보가 바로 범인이라는 논리다. 민주당은 정반대의 공세에 나섰다.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을 둘러쌈 미스터리에 이어 원유철 전 의원의 고문료,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누나의 윤 후보 부친 연희동 자택 매입 의혹 등을 제기했다.

대장동 의혹이 대선정국의 모든 이슈를 빨이들이는 블랙홀로 떠올랐다. 10월 국정감사 정국이 되면서 여야의 난타전은 더욱 치열해졌다. 대장동 의혹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여야는 프레임 전쟁을 시도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게이트’, 국민의힘은 이재명 게이트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연일 정치적 공방을 이어왔다.

지난해 10월 실시된 국정감사는 완전히 대장동 국감이었다. 모든 상임위에서 대장동 문제로 전방위적 충돌이 이어지면서 파행이 속출했다. 하이라이트는 국감 막판 이 후보가 기관 증인으로 출석한 국토위와 행안위의 경기도청 국감이었다. 다만 국민의힘은 결정적 한 방을 제시하지 못한 채 헛발질로 일관했다. 이재명 후보 역시 불거진 의혹에 대한 속시원한 해명보다는 변명으로 일관해 빈축을 샀다.

이제 시선은 대장동 특검으로 향했다. 국민적 의혹 규명을 위해 특검이 필수적이라는 여론이 우세했다. 한국갤럽을 비롯한 대다수 여론조사에서 특검 도입 여론은 70% 안팎에 육박했다. 하지만 특검 도입을 통한 진실규명은 무산됐다. 여야가 시종일관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면서 상대방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국민의힘은 문재인정부가 장악한 검경수사로는 진상규명이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문재인 대통령의 대장동 특검 수용마저 압박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역시 문재인 대통령은 이재명 지사와 운명공동체적 '깐부'가 아니라면 법무부 장관에 특검을 지시해야 한다고 말했고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재명 후보가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론의 우위와 야권의 공세에도 의희 절대 다수의석을 보유한 민주당은 요지부동이었다.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 제기를 공작정치를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후 이 후보가 나섰다.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이 후보는 검찰 수사를 일단 지켜보되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정한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고 동의했다. 윤 후보 역시 정권을 교체하지 못하면 대한민국 국토 전체가 '대장동 게이트'로 뒤덮인다진실 규명의 해법은 오직 특검뿐이라고 압박했다.

다만 여야 대장동 의혹해소를 위한 특검 도입 협상에 나섰지만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특검 추천 방식 수사 대상 범위와 기간에 대한 여야간 인식차가 워낙 컸기 때문이다. 특히 특검 임명 이후 수사까지 준비기간 20, 수사기간 60, 필요시 30일 연장 기간 등 대선 이전에 특검수사 마무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물론 특검에서 어떤 결론을 내더라도 정치적 후폭풍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해를 넘겨 연초에도 야권이 특검 도입을 요구했지만 대선 스케줄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녹취록 공방 설계자 이재명” vs “윤석열 게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경기도 성남 대장동 게이트 의혹 현장을 방문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등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2.27.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경기도 성남 대장동 게이트 의혹 현장을 방문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등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2.27.뉴시스

대장동 게이트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20대 대선은 막바지로 치닫고 있지만 명확한 진실규명이 이뤄지지 못한 채 여야의 난타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윤 후보를 언급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녹취록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여야갈등은 더욱 격렬해졌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전국을 가로지르는 유세 과정에서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상대방을 정조준하면서 위기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 후보는 연일 얼마나 억울한지 정말 피를 토할 지경이라면서 범죄집단이 종잣돈을 마련하도록 수사하고도 봐준 게 윤 후보다. 100% 윤석열 게이트라고 공세에 나섰다. 윤 후보도 유세 때마다 노무현 대통령이 계셨다면 도시개발사업에 35000만원 들고 가서 1조원의 시민 재산을 약탈하는 부정부패를 결코 좌시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이 후보를 공격했다.

양측의 갈등은 지난 221일과 25일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최고조였다. 감정싸움에 거친 네거티브가 시도때도 없이 이어졌다. 토론 주제는 경제와 정치분야였지만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한 치 양보 없는 설전을 이어갔다. 상대 허점을 파고드는 치열한 창과 방패의 대결이었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모두 상대방을 향해 거짓말쟁이로 몰아세우며 극한 충돌도 마다하지 않았다.

이 후보는 작심한 듯 포문을 열었다. 대장동 의혹 해소 없이는 대선승리가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 후보는 특히 내가 가진 카드면 윤석열은 죽어라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의 녹취록을 근거로 윤 후보를 거세게 몰아세웠다. 윤 후보는 이에 김만배와 정영학 회계사의 통화 녹취록을 말씀하시는데 저는 (김씨를) 10년간 본 적도 없고, 정영학이라는 사람은 알지도 못한다고 반박했다. 더 나아가 그 녹취록 끝부분에 가면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을 김만배가 한다는데 그 부분까지 다 포함해서 말씀하시는 게 어떠냐고 역공을 가했다. 발끈한 이 후보는 녹취록 끝에 (김씨가) 이재명 게이트라고 말했다는 것, 책임질 수 있느냐. 허위사실이면 후보 사퇴하겠냐고 따져 물었다.

여야 사정에 정통한 한 정치평론가는 과거 97년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김대중 비자금사건이 논란으로 떠오른 적이 있었는데 당시 김영삼 대통령은 대선에 미칠 후폭풍을 우려해 수사 유보를 결정했다대선 한복판에서 대장동 게이트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기는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대선 이후 진실이 드러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여야 모두 대선승리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실체적 진실이 수면 위로 드러날 경우 한쪽이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다이재명 대 윤석열 초박빙 접전구도 역시 대선막판 한쪽으로 급속한 쏠림 현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