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광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이 임시회에서 우주청입지 관련 공약 제고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30일 오광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이 임시회에서 우주청입지 관련 공약 제고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일요서울 l 대전 최미자 기자] 대전시의회 올해 임시회 회기에서 우주청 대전 설립과 여가부 존치 등 공약 재고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시의회는 30일 제264회 임시회에서 오광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2)이 대표 발의한 우주청입지 관련 공약 재고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오광영 의원은 결의안에서 "우주산업 육성의 기반인 산·학·연·관 인프라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 기조의 일관성 등을 고려해 최적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관련 부처와 핵심 R&D 기관이 집적돼 있는 대전에 우주청을 설립해 연구개발과 산업혁신의 허브로 조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남은 우주산업 관련 생산시설 등 생산 특화 인프라가 있기 때문에 우주산업의 제조 허브로 조성한다면 지역의 강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비로소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청(廳)단위 행정기관은 대전으로의 집결이라는 일관성 있는 정부 정책 기조의 확립을 위해 우주청을 대전에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31일 채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임시회에서 여성가족부 존치 요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31일 채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임시회에서 여성가족부 존치 요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이날 채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한 여성가족부 존치 요구 결의안도 의결했다.

채 의원은 “성평등의 가치는 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 그리고 국민 개개인의 조화로운 삶을 위한 필수 가치”라며 "현재 논란에 휩싸인 여성가족부의 폐지에 대해 “이는 명백한 퇴행”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채 의원은 “여성가족부 폐지는 구조적 성차별을 견고하게 만들 뿐 아니라, 성불평등과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갈등 요인이 될 것”이라며 “이를 해결하고 더욱 실효성 있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여성가족부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31일 임시회  안건을 처리한 뒤 폐회했다.
31일 제264회 임시회에서  안건을 처리한 뒤 폐회하고 있다.

이번 임시회는 제8대 마지막 회기로 16일간의 일정으로 조례안, 결의안, 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보고 등 모두 61건의 안건을 처리한 뒤 폐회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홍종원 의원, 조성칠 의원, 구본환 의원의 시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에 이어, 채계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여성가족부 존치 요구 결의안과 오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우주청 입지 관련 공약 재고 촉구 결의안을 의결하고,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의 활동결과가 보고됐다.

또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종호 의원은 화장시설 운영방안 개선 촉구를, 우애자 의원은 홈스쿨링 가정에 대한 지원 정책 시행에 관해 발언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권중순 의장은 “올 계획된 사업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시민 모두가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