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검찰이 그동안 뭉개고 있던 파일을 꺼내기 시작했다. 3년만에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사건이 대표적인데 수사의 핵심은 산업부가 고위공직자에게 사퇴를 종용하는 과정에서 어떤 절차적 위법이 있었는지 여부다. 또한 윗선의 지시에 따라 사퇴 압박이 이뤄진 정황이 있는지, 어느 선까지 사퇴 종용에 개입했는지 등 권력형 외압이 있었는지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현 정권 적폐 수사발언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갈등을 빚었고 현재 진행형이다. 윤 당선인은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집권하면 문재인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언 다음날 문 대통령은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했지만 사과를 하지 않았다.

현 검찰 수사의 칼끝이 결국 문재인 정권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선과정에서 윤석열 캠프 인사들은 공공연히 울산시장 시장 선거 청와대 개입사건과 탈원전관련 수사는 정권교체후 반드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사건 모두 문 대통령과 측근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다.

문제는 검찰수사가 보복수사가 아니라는 정당성을 얻을려면 본인 의혹부터 털어야 한다는 점이다.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내로남불은 국민들이 제일 듣기 싫어하는 단어중 하나가 됐다. 새로 당선된 윤 당선인도 마찬가지다. 윤 당선인 역시 대선과정에서 각종 의혹을 받았고 여전히 받고 있다. 윤 당선인은 고발사주 의혹’,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건으로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 있다. 장모인 최씨는 2013년 땅 매입시 350억원대 통장 잔고증명서 위조.행사 의혹으로 1심에서 징역1년을 선고 받고 항소중이다. 부인 김건희씨 역시 주가조작 사건으로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인과 부인, 장모 사건은 제껴두고 현정권 적폐수사와 경쟁자를 겨냥한 수사는 국민분열만 낳을 뿐이다. 윤 당선인을 지지한 국민들은 환영하겠지만 반대로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던 국민들은 수용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윤 당선인이 현 정권과 연루된 적폐수사를 할려면 읍참마속하는 심정으로 자신의 아픈 부분부터 도려내야 한다. 자신은 팔 하나 내놓지 않고 남의 목을 벨 수는 없는 일이다. 172석의 민주당은 벌써부터 윤 당선인을 겨냥해 대장동 특검법을 발의했고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특검을 직권발동하겠다고 엄포하고 있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검찰공화국이니 정치보복이니 하는 게 무서워 비리사건을 덮으라는 말은 아니다. 여야, 진보.보수, 권력을 가졌느냐 안가졌는지, 가족.측근 여부를 떠나 잘못한 사람을 일벌백계하는 게 맞다. 자기 사람은 봐주고 경쟁자를 죽이는 것은 적폐수사가 아니라 보복수사다. 검찰은 통제가 안된다는 말도 윤 당선인에게는 핑계다. 본인이 검찰총장을 지냈고 그 경력으로 대통령 후보가 됐고 당선됐다. 검찰과 윤 당선인의 최측근 그룹인 MB계는 현정권과 골이 깊다. 전자는 검찰개혁으로 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 감옥살이가 못마땅할 것이다.

정당성을 담보하지 못한 수사는 반드시 역풍이 분다. 역풍을 죄소화할려면 자신을 포함해 문제있는 가족 측근들부터 육참골단(肉斬骨斷, 자신의 살을 베어 내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 심정으로 적폐청산에 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