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인한 수업대체 현황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인한 수업대체 현황

[일요서울 l 대전 최미자 기자] 전교조 대전지부가 대전교청의 올해 오미크론 상황에 따른 긴급수업지원단 운영 계획을 매번 한 박자 늦는 학교 현장 지원이라고 지적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진정 국면으로 들어서고 나서야 긴급수업지원단을 가동하는 선제적 대응과는 거리가 먼 안일한 행정에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지난 1일 유치원과 초․중․고 전체 학교에 공문을 보내 긴급수업지원단 운영 계획을 알렸다.

교육청은 7일부터 5월 말까지 약 두 달간 파견교사, 학습연구년 교사, 순회 기간제교사, 장학사, 교육연구사 등 311명 규모의 수업 대체 인력풀을 구성했다.

이에 대해 대전지부는 “세종․충남․충북교육청은 이미 수업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심지어 세종교육청은 교장․교감 선생님까지 대체 수업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교육청은 왜 항상 한 박자씩 늦게 학교현장 지원에 나서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일선 교육현장이 얼마나 큰 고통을 겪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발 빠르게 대처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최근 1~2주간 대전에서는 교직원 확진자 수가 1주 평균 150명을 넘나들었다. 이렇게 가장 절실하게 도움이 필요한 시기에 대전교육청은 준비만 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진정 국면으로 들어서고 나서야 긴급수업지원단을 가동한다고 한다”라며 “현장교사들은 안일한 행정에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전의 학교 현장은 말 그대로 한계 상황에 마주하고 있다. 교사들은 대면수업, 원격수업, 방역, 행정업무, 학부모 민원 등 5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무엇보다도 교원 확진자가 폭증함에도 대체 교사를 구하지 못해 동료 교사가 수업을 분담하거나, 심지어는 병가 중에 수업과 업무 처리를 맡는 등 비상사태다”라며 토로했다.

대전지부가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교사 확진에 따른 수업 대체 관련 긴급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897명 중 약 90%에 달하는 806명은 강사가 없어 동료 교사가 수업을 대체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14.4% 정도는 확진된 교사가 병가를 낸 상태에서 재택 원격수업을 하는 실정이라고 답했다.

대전지부는 “시교육청은 수업지원단에 포함되지 않은 교장․교감 선생님도 대체 수업을 담당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는 적극 행정을 펼쳐야 한다”라며 “다음 주 중으로 전교조대전지부와의 교육현안협의회를 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교현장의 수업 및 방역 지원 방안을 논의해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