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 발전 위해 봉사할 수 있게 된 것 감사

[제공 : 한국은행]
[제공 : 한국은행]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제27대 한국은행 총재로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이 선임됐다. 이 신임 총재의 임기는 2026년 4월20일까지 4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 인사청문보고서 표결 없이 채택

이 신임 총재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앞서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어 이 총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표결 없이 채택 했다.

기재위는 보고서에서 "후보자는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으로 활동해 다양한 정책 실무와 국제 경험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밝혔다. 여야는 이날 청문회에서 큰 충돌을 빚지 않고 청문보고서 채택에 합의했다.

이 신임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디지털 경제 전환과 더불어 세계화 후퇴 흐름이 코로나 이후 뉴노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커졌다"라며 "신기술 확보 경쟁, 지정학적 경제 블록화 등으로 국가 간 갈등이 심해지고 정치·경제·안보 등 이슈도 연계되면서 국제정세는 더 복잡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갈림길에서 올바른 선택을 위해 경제정책의 프레임(틀)을 과감히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양극화와 가계·정부 부채라고 했다. 그는 "부채의 지속적 확대가 자칫 붕괴로 이어지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는 점을 과거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거시경제 안정을 추구하는 한은은 부채 연착륙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서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미국의 예상보다 빠른 통화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중국 경기둔화 가능성 등이 통화정책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며 "성장과 물가 간 상충관계(trade-off)가 통화정책을 더욱 제약하는 상황인 만큼 정교하게 균형을 잡아 정책을 운용할 때"라고 밝혔다.

한은 직원들의 처우 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치열하게 고민하고 논의한 연구성과를 책상 서랍 안에만 넣어 둬선 안된다"며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 시장, 민간기관과 건설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 대한민국의 경제학자, 전공은 '거시경제'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 신임 총재는 1960년생으로 서울 인창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과정 재학 시절 전미경제연구소, 로체스터대 조교수, 세계은행 리서치 펠로우 등으로 활동했다. 

전공분야는 거시경제학과 금융경제학이다. 서울대 교슈 시절에는 거시경제이론, 주식/채권/파생금융상품2 수업이 명강의로 유명했으며 블랑샤 저서로 거시경제학 수업을 했다. 2000년 초반 거시경제학 수업에서는 IMF외환위기 이후 한국 거시경제의 조정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도 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출범 후 금융감독위원회가 금융위원회로 개편된 후 초대 부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경제 관료의 길로 들어서 2009년 11월 G20정상회의 준비위 기조 단장을 지냈다. 

2008~2009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한 뒤 2011년부터 3년간 아시아개발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로 활약했고, 2014년 한국인으로는 처음 국제통화기금(IMF) 고위직인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에 올랐다.

한국은행 총재 후보시절 국제통화기금(IMF)은 보도자료를 내고 “이 국장이 중요한 자리에 지명된 것을 축하하며, IMF에 대한 그의 탁월한 기여에 감사드린다”며 앞날에 성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