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ㆍ롯데쇼핑ㆍ삼성카드, 사법연수원 23기 영입...탈원전 통신업계도 분주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재계가 분주하다. 윤석열 정부 정책과 코드 맞추기에 혈안이다. 특정 분야가 아닌 전 분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멈추었던 탈원전 업계는 조직 재정비에 나섰다.

최근 대통령직인수위가 5G 중간 요금제 도입 계획을 밝히면서 통신업계가 이익 계산중이다. 포스코 등 일부 기업 등은 정치권 인맥 확장에 분주하다.  일각에서는 '한미 공조'를 중시하는 윤 정부 정책에 맞춰 중국 시장 철수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 "검찰 인맥 영입으로 내부 수사 막자" 노림수 분석...검찰 활약상 지켜봐야
- '한미공조 중시' 윤 정부 정책에 중국 시장 철수 심각하게 고려중인 기업들


정권이 바뀌면 가장 민감한 곳 중 하나가 재계다. 정부의 경제?기업 정책에 따라 기업 운명이 좌지우지 되기 때문이다. 오너 기업일수록 정부 눈치에서 자유로운 곳을 찾아보기 더욱 힘들다. 윤 정부 내각 인사 중 검찰 출신이 많다는 것도 기업들로서는 부담이다. 

- 5년 만 정권교체...권력 줄대기 나서나

최근 포스코홀딩스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동기 영입’을 두고 말들이 많다. ‘정치권 인맥 확장’이라는 해석과 내부 결속이라는 분석이 공존한다. 재계에 따르면 김영종 법무법인 호민 대표변호사가 최근 포스코홀딩스 법무팀장(부사장)으로 영입됐다. 김 부사장은 윤 당선인과 사법연수원(23기) 동기다. 한양대 법대를 졸업한 김 부사장은 1991년 사법시험을 합격했고, 서울중앙지검·법무부 검찰국을 거쳐 대검 범죄정보기획관, 안양지청장 등을 지냈다.

앞서도 포스코는 정치 관련자 엽입을 통해 몸 집을 튼실히 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새정치민주연합과 국민의당에서 보좌진협의회장을 지낸 박도은 전 보좌관을 영입했고 새누리당 보좌진협의회장을 역임한 이상욱 전 보좌관을 영입했다. 이어 한화그룹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을 지낸 오석근 부사장을 커뮤니케이션 본부장(부사장)으로 선임했다. 오 부사장은 1989년 국회의원 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오 부사장은 1996년 김영삼정부 청와대 민정비서실 행정관을 지내기도 했다. 이후 KT 전무와 부산대 대외협력 부총장을 지내고 2017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디지털혁신특보단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3월 23일 주주총회에서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조 전 고검장은 윤 당선인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다. 조 전 고검장이 서울고검장이던 지난해 2월 서울고검은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당선인 징계 청구의 주요 사유였던 ‘판사 사찰 문건’ 의혹을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 17일 주주총회를 열고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김 전 총장은 윤 당선인이 대검창청 중앙수사부 중수1·2과장을 지낼 당시 검찰총장이었다.

[일요서울DB]
[일요서울DB]

이외에도 기업들은 새로운 정부 정책에 발 맞추기가 한장이다. 특히 원전 관련 업체들이 분주하다.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식화한만큼 원전 사업 부활을 꿈꾼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최근 본사 설비기술처 산하 조직 중 설비기술부를 설비기술실로 격상하고 기존 인원도 7명 더 늘려 17명으로 구성됐다. 설비기술실은 원전의 계속운전을 관할하는 부서다. 내년 4월 설계 수명 만료를 앞둔 고리 원전 2호기 등 원전의 계속운전이 결정되면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지난달 29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스마트폰 이용자의 요금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올해 안에 5G 중간 요금제 도입에 나설 계획을 밝히면서 통신업계가 바빠졌다. 중간요금제 신설이 통신비 인하의 도화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100GB 중간 요금제가 구간별로 촘촘하게 구성될 경우 사실상 통신비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8만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를 사용 중인 이용자들은 중간 요금제로 이동하면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인수위는 중간요금제 도입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5G망도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농어촌까지 5G망을 확보하고 5G 주파수 할당을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지역·건물 기반 이음5G을 확대해 기업이 5G를 기반으로 혁신에 나서도록 지원한다. 서로 다른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를 연동해 활용할 수 있는 ‘오픈랜’ 생태계 활성화에도 나선다.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주요 국책은행장이 물갈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확산되면서 금융권도 살얼음 판이다. 이미 대표적인 친(親) 더불어민주당 인사로 꼽히는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현 청와대 출신 인사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거취도 안갯 속이다. 임기가 반 년 가량 남은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의 거취도 재조명되고 있다. 

중국과 밀접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기업들도 새 정부 행보를 주목한다. 일부 기업은 '한미 공조'를 중시하는 윤석열 정부 정책에 맞춰 중국 시장 철수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카루프는 지난 3월31일 아시아 최대 규모인 베이징 중관촌 점 영업을 중단하고 점포 철수를 단행했다. 카르푸의 중국내 매장 철수는 2022년 들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윤 정부는 미국과 일본에 정책협의대표단(특사단)을 파견했음에도 중국 일정을 잡지 않고 있다. 역대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출범 전 미일중러 4국에 특사단을 보내 외교 정책을 조율했던 것에 비춰 볼 때 이례적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달 24일 "한반도에 사드가 배치된 2017년을 전후해 중국 정부가 한한령을 내렸고 (미중)두 나라 가운데 한 곳을 택하라는 줄서기 압박도 거세진 상황에서 상하이까지 한 달 가까이 봉쇄되자 상당수 한국 기업이 중국의 사업 환경에 의문을 품고 다른 나라로 떠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 기업들이 윤정부에 거는 기대는

한편 주요 기업들이 윤 정부에 거는 기대로 경제 재도약을 통한 일차리 창출을 중점적으로 추친해야 할 정책과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전경련에 따르면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000대 기업(응답 157개사)을 대상으로 '차기 정부 경제·산업정책 관련 기업의견 조사'를 실시한 결과, 60.5%의 기업이 차기 정부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는 경제재도약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고 응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사회갈등 조정(17.2%), 정치 개혁(12.1%), 외교·남북관계 안정(5.7%), 문화 융성(1.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차기 정부가 중점적으로 지원해야 할 신산업에 대해서는 AI(23.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전기·자율차 등 미래자동차(20.3%), 차세대 반도체·디스플레이(16.9%), 바이오·헬스(14.7%), 로봇(8.7%), 수소산업(8.2%), 이차전지(5.6%)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한 매체를 통해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차기 정부가 미래성장 동력 확충, 기업투자 관련 규제완화 등의 사업을 통해 경제재도약의 기반을 다지고 일자리 창출에 주력해 주기를 바라는 기업들의 의견을 확인했다"면서 "차기 정부가 기업인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하기 좋은 제도와 문화를 조성해 주기를 바라는 기업의 의견을 경청해 주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