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호 위원장 본지 통화서 "원자력 생매장 그 책임 물어야" 비판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과 함께 복수의 시민단체로부터 고발 당할 위기에 놓였다. 

일부 환경 단체와 탈원전 단체등은 '탈원전국정농단 주범 자연인 문재인을 고발합니다'는 문구를 담은 안내장을 발송하며 문제 제기에 나섰다.

탈원전국정농단 국민고발단, 에너지흥사단, 원자력살리기 국민행동, 사실과과학 시민네트워크, 행동하는 자유시민 등은  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10일 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들 단체는 "월성 1호기 생매장 사건에 주범이자 자연인이 되는 10일 문 대통령에 대한 고발장을 대전지방검찰청에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발취지로 탈핵 사기꾼에 속아 넘어가 원자력을 표의 수단으로 이용해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국민의 미래를 흥정한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고발근거로는 월성 1호기 탈원전국정농단 사건에 직접 지시 및 보고받아 직원을 남용해 월성1호기 조기 폐쇄에 나선 점을 지적했다.  

강창호 에너지흥사단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탈원전국정농단의 주범인 문재인 대통령은 그의 하수인들과 공모해 대한민국의 원자력을 생매장함으로써 국고 수십 조원을 손실케했다"라며 "국민에게 미세먼지를 선물하고 미래세대에게 기후온난화를 남겨 주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1368명이 사망햇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법적근거 없는 행정계획으로 탈원전 직권남용"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의 빠른 수사를 촉구했다. 

조기양 사실과과학 시민네트워크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불법적 탈원전 정책 때문에 공기업인 한전위 주가는 6만 원에서 현재 2만 원대로 하락햇고 전기요금은 인상 됐다"며 "원전산업 전반은 초토화되어 앞으로 국가산업의 채산성 및 국민 고통이 가중되어 고발이 불가피해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