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일 시장과 도지사 그리고 시*군*구 의원을 뽑는 제8회 전국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3월9일 대통령선거에서 승리한 윤석열 대통령을 계속 밀어달라며 “정권교체 완성”을 호소했다. 그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윤 정권의 폭주를 견제”키 위해 표를 달라고 했다. 그러나 유권자들은 민주당의 폭주 견제 주장을 거부하고 “정권교체 완성“을 호소한 국민의힘 손을 들어주었다. 서울의 구청장 선거도 4년 전 민주당 24대 국민의힘 1 이었으나 6.1 선거에선 17대 8로 역전되었다.

  민주당은 다수당의 힘을 믿고 북한 ‘김여정 하명법(下命法)’인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을 강행 처리했는가 하면, 국민 60% 이상이 반대한 검수완박(검찰수사권완전박탈)을 밀어붙였다. 또한 민주당은 21대 국회 후반기엔 법사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에게 넘겨준다고 작년 7월 합의해놓고서도 이젠 못주겠다며 합의를 깼다. 지방정부에서도 민주당의 다수 폭거는 도를 넘었다. 국민의힘이 제출한 예산은 거부되었고 민주당 안만을 밀어붙였다. 민주당은 3.9 대선 패배 후에도 반성 없이 167석의 다수 의석을 과신하고 윤 대통령에 대해 “탄핵 감” 운운하며 협박하였다. 안하무인격이었다. 그러면서도 민주당은 뻔뻔스럽게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X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라는 격’이었다.

6.1 선거의 흠결은 한국의 고질적인 지역감정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데 있다. 전라남북도*제주도 호남권에선 민주당 후보들이 싹쓸이했다. 호남권에선 1970년대부터 민주당계 후보라면 말뚝을 꽂아놔도 당선된다고 했다. 그로부터 반세기가 지난 올 6.1 지방선거 결과도 그렇게 나타났다. 한국 민주주의 정치의 건전한 발전을 가로막는 호남 피해의식과 지역감정의 발로가 아닐 수 없다. 

그 밖에도 6.1 선거는 3개월 전 대선에서 패퇴한 이재명 전 민주당 대선 후보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시키는 이변을 낳았다. 원래 대선에서 패배한 사람은 한동안 정치권에서 물러나는 게 관행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민주당 내에서도 이재명의 출마는 “정치 상식에 맞지 않는 출마”라며 “민주당에도 독이 될 수 있다.”라고 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날 자기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말을 바꿨다. 그는 민주당 후보가 내리 5 선했고 3.9 대선에서도 자신을 크게 지지했던 민중당 텃밭 인천 계양을에 출마하면서 “위험한 정면 돌파를 결심했다.”고 국민을 기망했다. 또 대선 때는 김포공항의 인천국제공항으로의 이전을 반대했으면서도 인천 지역구 후보가 되더니 김포공항의 인천 이전을 들고 나섰다. 그는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은 고속전철로 10분 거리”라고 했다.

하지만 두 곳 사이엔 “고속전철”은 없고 공항철도로 가면 무려 38분이나 걸린다. 앞뒤 가리지 않고 자기에게 유리하면 거짓말도 거침없이 토해낸다. 여기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그를 “조작의 화신”이라고 했다. 계양을 유권자들은 “조작의 화신”을 국회의원으로 당선시켰다. 유권자들의 정치의식을 되짚어 보게 한 6.1 선거의 진풍경이다.

3.9 대선이 친북좌로 기운 문재인 정권 5년을 거부하고 역사의 퇴행을 막은 보수 반동이었다면, 6.1 선거는 민주당의 폭주를 막고 윤석열 정부가 일할 수 있도록 밀어주자는 국민 욕구의 표출이었다. 그러나 앞으로 2년 동안 민주당은 국회 의석 절대다수를 계속 점유한다. 그로 인해 윤 대통령의 정치적 소신 발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윤 대통령의 통합과 협치의 슬기가 요구된다. 민주당은 6.1 선거 결과가 민주당 폭주에 대한 국민적 저항임을 직시, 폭주보다는 협치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