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운영위서 尹정부 인사 문제로 여야 정면 충돌
野 "대통령 부부 지인 사적 채용", 與 "과한 프레임 공세"
민주 '사적 채용' 지적에 국힘 '文정권 인사 의혹'도 소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여야가 지난 2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인사(人事) 및 비선 문제로 자정을 넘기며 살얼음 대치를 이어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부의 인사 검증 실패와 사적 채용 논란 등을 집중 겨냥하며 공세를 폈고, 국민의힘은 전임(문재인) 정권에서 불거진 인사 논란을 소환하며 대통령실 엄호에 나섰다.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사적 채용' 논란 공방은 예견된 바다.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 부부와 사적 인연이 있는 인사들을 물밑 채용했다는 점을 집중 부각하며 포문을 열었다. 

민주당 천준호 의원은 대통령실 인사가 무검증으로 일관된 사적 채용이라고 문제 삼으며 "사적 채용 문제는 공개·비공개 얘기가 아니라 능력도 안 되고 검증도 안 됐는데 대통령 부부를 안다는 이유로 채용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 때 최순실 등 비선 조직이 바깥에 있었다면 지금은 대통령실에 파이프라인을 꽂고 있다"고 부연했다.

같은 당 전용기 의원도 거들었다. 그는 "(국민의힘이) 사적 채용을 계속 말하는데 일 잘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추천받아 채용하는 걸 뭐라 하나. 6촌 채용하고, 친구 아들 채용하는 걸 문제 삼는 것"이라며 "그게 잘못한 일인 걸 모른다는 건 굉장히 후안무치하다"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역대 정부에서도 대통령실의 비공개 채용이 관례였다는 논리를 꺼내들며 민주당의 '사적 채용' 지적은 프레임화된 정치 공세라고 맞받았다.  

앞서 이날 오후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은 김 비서실장에게 "유독 윤석열 정부에만 지나치게 엄격하게 사적 채용이라는 프레임을 들이미는 것은 편협하고 지나친 정치공세가 아닌가"라고 물었고, 김 비서실장은 "대통령실 근무가 다섯 번째인데 그동안 대통령실에서 공개 채용한 사례는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여당은 '사적 채용' 지적에 문재인 정부의 인사 의혹을 소환하며 반격에 나섰다.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은 문재인 청와대가 김정숙 여사의 지인 딸을 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대통령실이 해당 인사의 위법성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당시 청와대에서 6급 행정 요원급 계약직으로 채용된 A씨는 프랑스 국적을 보유한 재외 동포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국가공무원법에 저촉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도 재반격에 나섰다. 민주당 양경숙 의원은 윤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부침과 내각 인선 좌초에 대한 책임이 김 비서실장에게도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김 비서실장에게 "보필을 잘못하고 있다고 시인했는데 책임질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고, 김 비서실장은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겠다"면서도 "지금까지 모든 게 잘못되지는 않았다. 지금 전체 임기로 보면 5% 정도 지났으니 좀 지켜봐 달라"고 답했다.

이날 운영위에선 김건희 여사의 무속 논란도 입방아에 올랐다. 민주당 강득구 의원의 "김건희 여사에게 건진법사와의 관계를 물어본 적 있냐"는 질의에 김 비서실장은 "한번 체크해봤는데 한 1년간 (왕래가) 전혀 없었다고 들었다"고 선을 그으며 윤 대통령 부부와 건진법사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