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 말기 작성된 ‘2022년 개정 한국사 교육과정’은 친북좌로 편향됐다는 데서 수정되어야 한다. 이 ‘한국사 교육과정’은 중·고교 학생들이 2025년부터 배우게 될 기본 지침서이다. ‘한국사 교육과정’은 ‘대한민국 발전’ 단원에서 ‘자유민주주의’를 뺐다. 그 대신 ‘민주주의’로 대체했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명시한 헌법 전문을 임의로 삭제하고 ‘민주주의’로 대체한 것이다. 북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민주주의’를 따른 게 아닌 가 의심케 한다.

또한 이 지침서는 6.25 남침과 관련해서도 ‘남침으로 시작된’ 대목을 삭제했다. 친북좌파 세력의 주장대로 6.25는 북한의 남침이 아닌 걸로 착각케 한다. 그 밖에도 1948년 ‘대한민국 수립’도 ‘정부 수립’이라고 왜곡했다. 뿐만 아니라 2026년부터 초등학교 학생들이 배우게 될 ‘사회과교육’ 시안도 ‘대한민국 수립’을 삭제했고 6.25 남침의 원인과 과정을 서술하라는 지침도 없앴다. 학계에서는 학생들이 친북좌로 교육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영국인 조지 오웰은 1948년 정치 소설 ‘1984년’을 저술해 독재체제의 잔혹성을 고발, 오늘까지 널리 읽히고 있다. 그는 역사 서술이 후세에 미치는 절대적 영향력을 적시했다.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고 했다. ‘한국사 교육과정’은 과거 역사를 친북좌파로 각색해 미래도 친북좌로 지배코자 한다. 대한민국을 지배하던 문재인 권력은 ‘한국사 교육과정’ 집필을 좌편향 세력에게 맡겨 과거를 지배하고 미래까지 장악하려 한 것이다.

  ‘한국사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발주한 1차 연구용역으로 작년 12월-올해 5월까지 집필되었다. 2차 용역은 올 7월 시작되어 12월까지 계속된다. 1차 용역을 맡은 연구진은 절반 이상이 중·고교 교사로 구성되었으며 상당수는 좌편향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연대 단체인 전국역사교사모임에 참여하는 교사들이다. 춘천교육대 김정인(여) 사회과교육 교수가 연구진을 이끌었다고 한다. 그는 2014년 “유관순은 친일파가 만든 영웅”이라고 했고 “북한에서는 유관순을 모르는데 우리나라 교과서에 1950년대에 들어갔다.”며 북측 자료를 띄웠다. 그는 결국 거센 반발에 부딪히자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에 찾아가 사과한 바 있다.

그는 문재인 정부 때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기획소통위원장을 맡았다. 친북좌파 사관에 눈이 가려 “유관순은 친일파가 만든 영웅” 이라며 역사를 비틀어버렸다.

친북좌파로의 역사 왜곡은 문재인 정권에서 두드러졌다. 교육방송(EBS)은 2020년 수능특강 영어’ 교재에서 대기업 물건을 사면 “소수의 수중에 있는 부와 권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이라고 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부정하는 좌파 색깔 표출이 아닐 수 없다.

그런가 하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제작한 현대사 책자는 이승만·박정희·전두환·박근혜 대통령들에 대해 “헌법을 마음대로 바꾸고 나쁜 짓을 했습니다.” “법을 어기고 사람들을 속였습니다.” 등 부정적인 면만 강조했다. 긍정적인 공적은 언급치 않았다. 그러면서도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당선되었다는 것으로 그쳤고 부정적인 사실은 일체 언급치 않았다. 통일부가 2018년 만든 통일교육 교재에서는 북한의 도발, 독재체제, 3대 세습 등을 모두 빼버렸다.

  교육부 동북아교육대책팀 담당자는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은 정책연구진의 연구 결과로, 앞으로 국민의견 수렴을 하면서 ‘자유민주주의’ ‘남침’ 등 사회적 논란이 많은 부분이 있다면 정책연구진에 재검토를 요청하고 수정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제 서야 “재검토를 요청”하겠다는 건 직무유기다. 친북좌로 기운 ‘한국사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에 기초, 수정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