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 폐쇄, 9년동안 2개의 쓰레기 소각장 안고 사는 마포구 주민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신은주 기자] 지난달 31일 서울시가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평가를 통해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마포구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소각장 하나로 버거운 마포구에 또 하나의 소각장을 설치한다는 것은 마포구 시민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강한 불만이 담긴 의사 표시를 했다. 서울시의 결정이 주민공청회도 없이 추진됐다는 비판 역시 제기되고 있다. 

일방적 희생 강요받는 마포구, 굴뚝 나는 연기 보며 ‘한숨만’

‘통보식’ 추진에 주민들 분노…투명한 과정 공개 촉구

우리나라는 쓰레기 배출이 가파르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립지와 같은 처리시설 확충이 아직도 지지부진한 단계이며 쓰레기를 방치할 경우 향후 10년 안에 쓰레기로 인한 피해를 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자원회수시설은 앞으로의 ‘쓰레기 대란’을 막고자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각종 폐기물을 처리하는 중간처리시설이다. 이는 가연성폐기물을 850°C 이상 1100°C의 고온으로 연소해 소각처리하고 그 과정에서 생산되는 폐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한다. 120°C 정도로 낮아진 소각 열을 회수해 자원회수시설 주변의 지역난방으로 공급함으로써 전력이나 열 등으로 에너지를 재활용하기 때문에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시설은 쓰레기 반입부터 소각, 폐열로 인한 보일러, 열 공급 등을 통한 여러 공정을 거쳐 법정기준보다 훨씬 낮은 농도의 다이옥신이 굴뚝을 통해 증기로 배출되며, 이러한 오염물질의 상태를 환경부에서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을 통해 24시간동안 감시하고 있다.

마포구 “쓰레기 소각장 두 개나 세우란 말이냐“

이런 원리로 작동되는 자원회수시설은 현재 서울시 내 강남구 일원동, 노원구 상계동, 양천구 목동, 마포구 상암동 등 4개의 지역에 설치돼 가동 중에 있으나 지난달 31일 서울시는 추후 상암동에 또 다른 대규모 쓰레기 소각장이 들어서게 될 것이라는 다소 일방적인 발표를 했다.

상암동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는 총면적 2만1000㎡에 달하며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 시설 용도로 쓰이고 있는데 서울시는 여기에 일평균 1000톤을 소각할 수 있는 새로운 자원회수시설을 오는 2026년 말까지 건립하고, 기존의 자원회수시설은 2035년까지 철거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많은 시민들이 걱정하고 있는 다이옥신 등의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연소과정에서 발생을 막고자 노력을 기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실제로 마포자원회수시설 부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입장이라면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들을 보고 마음이 불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주민들이 많다. 마포구 주민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서울시가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에 대해서 기존 시설을 없애는 관점이라고 주장을 펼치고 있으나, 사실상 시설 폐쇄가 있기까지 약 9년간 마포에는 소각장이 2개가 가동되는 셈이다. 이와 관련 마포구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인 쓰레기 소각장으로 인해 주민과 지역의 불편과 피해가 야기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내놨다. 

마포구내 기존의 750톤에 달하는 대규모 소각장도 모자라 총 1750톤의 소각장을 추가 건립한다고 통보식으로 말하는 것은 지역 형평성에 어긋나며, 서울시의 일방적인 결정이 유감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반발하고 있다. 

지난 1일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구에는 자원회수시설 외에도 서울에서 유일하게 서울화력발전소가 있어 서울시민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을 위해 오랜 기간 화력발전소의 분진·낙진의 피해를 참아왔다”라며 “수십 년간 서울시민과 경기도민이 배출한 약 8000만 대 분량 쓰레기를 매립 처리한 난지도로 인해 쓰레기 섬이라는 오명 속에도 살아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밖에도 1968년 한강 개발을 위한 밤섬 폭파로 443여명의 주민이 실향민 신세가 되는 등, 우리 마포구민은 서울시민 전체의 복리증진을 위해 오랜 기간 고통과 불편을 감내해왔다”라고 입장을 피력했다. 

그간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고통을 추가하는 서울시의 결정은 37만 마포구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 마포구의 설명이다. 이에 모든 마포구청은 마포구민과 합심해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결정 철회를 위한 적극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전문가 동원 등 입지선정위원회 결정“

일요서울은 서울시에 ‘마포구 상암동에 또다시 쓰레기 매립장이 설치된다는 통보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투명한지에 대해서 물었다.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팀 관계자는 “폐기물 처리시설 촉진법에 의하면 후보지를 만들 때 시의원, 전문가 등과 논의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처음 시작부터 과정까지 모든 걸 공개할 순 없으나 특정 구만 배재한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후보지가 선정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에 따르면 추가 소각장 건립 장소로 마포구가 결정되기 전 5곳 내외의 후보지를 두고 평가가 이뤄졌다. 당시 입지선정위원회는 배재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두고 주민대표 3명, 전문가 4명 시의원 2명, 공무원 1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해 3월부터 공공용지와 사유지를 포함한 서울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심도있는 평가를 실시했다는 입장이다. 자치구별 최소 1개소를 포함해 36개 후보지를 발굴했고, 객관적이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5개 내외로 후보지를 압축한 후 최종평가를 통한다는 결정 기준을 정했다. 

결정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주민과의 소통 채널을 다양하게 열어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과 후보지 선정과정 및 기준, 절차 등을 상세하게 소개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자원회수시설 지하화를 비롯해 랜드마크 조성에는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마포구 관계자는 일요서울에 “현재 마포구의 쓰레기 매립장 건립에 대해서 마포구는 지역주민들과 마찬가지로 반대의견”이라며 “이는 그동안 쓰레기 매립장으로 인해 감수해왔던 부분이 많아서 서울시의 (향후 제안할지 모르는) 보상여부와는 관계없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