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감원 18일 BNK 계열사 3곳 현장조사 착수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지주의 경영진이 계열사를 동원해 가족의 이익을 위한 부당거래를 자행했다는 주장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최근 이 같은 의혹과 관련해 김지완 BNK부산은행 회장 일가에 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앞서 국정감사에서 관련 의혹이 급부상하면서 이번 조사 결과가 김 회장 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된다. 

-  국감서 한양증권과 유착 의혹 제기

금융감독원은 18일 김지완 BNK 회장의 자녀가 다닌 회사에 BNK가 부당지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BNK금융지주와 BNK캐피탈, BNK자산운용 등 3개 회사에 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이날 조사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지적에 따른 것이다.

앞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김지완 회장 자녀가 한양증권에 다니게 된 이후 BNK금융의 채권취급물량이 급증한 데 대해 부당거래 의혹이 제기됐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으로 이직한 후 한양증권의 BNK금융 발행채권이 2019년 1000억 원에서 2022년 8월 1조 2000억 원까지 늘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감원의 조사를 촉구했다. 

BNK노조도 성명을 내고 BNK금융그룹 계열사 간 부당한 거래 의혹에 대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책임경영 저버리는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금융소비자와 지역중소기업의 자금을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성실하게 운영해야 할 지역대표 금융지주의 회장이 사사로이 가족의 이익을 위해 계열사를 동원함으로써 지역의 공공재인 금융계열사들을 개인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전락시킨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해당 경영진의 위법 행위와 유착 의혹의 사실 여부를 철저하게 수사해 달라"라고 덧붙였다. 

- 이복현 금감원장 "위법 행위 조사" 방침 밝혀

이복현 금감원장은 이와 관련해 “특이 거래나 위법 행위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 잘 점검해보고, 내부 진행 중인 부분들을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운영 과정에서 부적정성 등에 대해선 필요한 부분에 있어선 의견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