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칠곡군]
[사진=칠곡군]

[일요서울ㅣ칠곡 김을규 기자] 고(故) 백선엽 장군의 장녀 백남희(74) 여사가 참전용사를 만나 호국과 보훈의 가치를 알리고 칠곡군의 대구 지역 군부대 유치를 위해 사비를 들여 한국을 찾았다.

‘칠곡 다부동 전투’ 영웅인 백선엽 장군의 추모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백 여사는 뉴욕 존에프케네디 공항을 출발해 지난 24일 저녁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그는 공항에서 “馬은 제주도, 軍부대는 칠곡군”, “홍준표 시장님, 국방부 장관님 군부대는 칠곡군입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으로 칠곡군 군부대 유치를 응원하며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백 여사는 서울에서 머물며 여독을 푼 뒤 27일 칠곡군을 찾아 국방의 의무를 다하다 희생된 장병과 가족에게 따뜻한 위로의 손길을 내밀 예정이다.

그는 제2연평해전 당시 북한 포탄에 큰 상처를 입은 권기형 씨의 손을 잡고 위로하고, 북한 잠수정의 폭침으로 아들을 잃은 어머니와 아픔을 함께할 예정이다.

또 실종된 미군 장병의 유해를 찾아 달라는 손 편지로 미국 대사관으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은 유아진 학생을 격려하고 칠곡군 보훈회관을 찾아 아버지를 대신해 감사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재욱 칠곡군수로부터 ‘군부대 유치 홍보대사’ 위촉장을 받고 대구시가 이전을 추진 중인 군부대 유치를 위해 지원사격에 나선다.

백 여사는 “아버님은 다부동 전투 당시 죽음을 각오하고 국군 1사단을 도와준 칠곡군민에게 늘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계셨다”며 “저 또한 아버님과 같은 마음으로 홍보대사를 맡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군부대 유치 홍보 동영상을 촬영하고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과 제2작전사령부가 주관하는 ‘낙동강지구 전투전승행사’에 참석해 군부대 유치 후보지로서 칠곡군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역사적 배경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미군 부대 지휘관에게 칠곡군이 한미 동맹의 고향임을 알리고 대구 미군 부대 유치에도 관심과 지원을 보내 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김재욱 군수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사비를 들여 머나먼 이국땅에서 한국을 찾아주신 백남희 여사님께 감사드린다”며 “군부대 유치로 칠곡군이 호국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호국이 도시 정체성인 칠곡군은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밀리터리 타운에 필요한 잘 갖춰진 도시 인프라는 물론 호국평화기념관, 다부동전적기념관 등의 호국 관련 인프라와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군부대 유치에 나섰다.

- 호국 도시 칠곡군 대학생, 호국 축제 성공 위해 구슬땀 흘려

호국 도시 칠곡군의 대학생이 호국 축제 성공을 위해 구슬땀을 흘려 눈길을 끌고 있다.

칠곡군 소재 경북과학대 군사행정학과 학생이 지난 21일 개막을 일주일 앞둔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 행사장 일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날 학생들은 칠곡군 공직자와 사회단체와 함께 국내 유일의 호국 축제인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의 성공을 위해 거리 청소에 나섰다.

경북과학대 군사학과 학생은 2년간 기초군사학, 체력단련, 리더십, 전술학 등 군 관련 지식을 단계적으로 심화 학습해 졸업 후에는 부사관, 장교, 군무원으로 임관 및 임용된다.

정일동 경북과학대 군사행정학과 학과장은 “할아버지, 아버지 세대가 피와 땀을 흘려 칠곡을 지켜냈으며 그분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기 위한 뜻깊은 행사임을 설명하자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봉사에 동참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호국과 평화의 소중함을 알리고 칠곡군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국 도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호국이 도시 정체성인 칠곡군은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편리한 접근성은 물론 호국평화기념관, 다부동전적기념관, 한미 우정의 공원 등의 호국 관련 인프라와 낙동강세계평화 문화대축전 등의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대구지역 군부대 유치에 나섰다.

-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칠곡군 사회복지기관에 차량 지원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전우헌)가 지난 20일 칠곡군의 사회복지기관 3개소에 차량을 전달했다.

2022년 차량지원사업에 선정된 기관은 3개소로 소중한사람들(대표 정석현)과 칠곡장애인보호작업장(대표 허훈)는 승합차 스타리아 각 1대 , 나래지역아동센터(센터장 장영순)는 어린이보호차량인 스타리아킨더 1대를 지원받았다.

- 칠곡군,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서비스 도입 위한 업무협약

칠곡군은 지난 20일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서비스 도입을 위해 서비스 플랫폼 제공사업자 ㈜같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대형폐기물 배출방법은 별도 지정된 판매소에서 스티커를 구입해 배출하는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이번 협약을 통해 대형폐기물 배출 시 사진 한 장으로 신고부터 결제, 수거까지 모바일로 편리하게 처리하는 배출 시스템 ‘빼기(모바일 앱)’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 결제모듈 구축 및 담당자 교육 등을 거쳐 2023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또한 무거운 폐기물 운반이 어려운 1인가구 등을 위한 운송 서비스 ‘내려드림’, 지역소상공인 및 중고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생활밀착형 재활용 중고거래 서비스 ‘중고매입’도 함께 제공하는 한편,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주민을 위해 기존의 스티커 부착형 배출 방식도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상우 칠곡부군수, ㈜같다 고재성 대표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대형폐기물 간편 배출 서비스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한 제반사항 등에 합의하고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상우 칠곡부군수는 “기존 대형폐기물 배출 방식의 불편사항 등을 ‘빼기’ 서비스 도입을 통해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주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주민 중심의 자원순환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김재욱 칠곡군수, 공무원노동조합 명예조합원 가입

김재욱 칠곡군수가 대구·경북 자치단체장으로는 최초로 공무원노동조합의 명예조합원으로 가입했다.

김 군수는 지난 19일 군수실에서 노동조합 임원 면담에 이어 명예조합원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고 현안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장성원 칠곡군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단체장의 명예조합원 가입으로 적극적인 노사협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유로운 연가 사용 분위기 조성, 퇴근 직전 업무 지시 지양 및 퇴근 후 업무 연락 자제 등 지방공무원 근무 혁신 지침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김재욱 군수는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가정생활도 중요하다며 워라벨이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 칠곡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우수사례 벤치마킹 실시

칠곡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상승)는 지역 명소인 칠곡보 야외물놀이장의 운영 및 시설개선을 위해 시설관리사업소 직원들과 당일 일정으로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비교 견학을 실시했다.

제9대 의회 개원 이후 처음 실시된 이번 벤치마킹에서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서울 금천구 퐁당퐁당 물놀이장과 여의도 한강 수영장을 둘러보며, 군민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설 개선 방향 및 유지보수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를 가졌다.

비교견학에 나선 이상승 산업건설위원장은 “우수 사례를 칠곡보 야외수영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열린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 및 사무국 직원, 시설관리사업소 직원들은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 티셔츠를 입고 벤치마킹을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