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한1리와 2리 주민들이 조성중인 둘레길 계단을 조심스레 걷고 있다.  [제공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물한1리와 2리 주민들이 조성중인 둘레길 계단을 조심스레 걷고 있다. [제공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

[일요서울]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이하 지킴이, 회장 김선도)가 산림청 공모사업인 영동군 산림휴양 치유마을 조성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킴이들은 신작로가 생기면서 하천으로 묻히고 버려졌던 길들을 다시 정비해 민주지산 주차장을 기점으로 인위적으로 만든 길이 아닌 옛길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농로길 마을길 등을 연결한 자연 그대로의 길, 자연을 돌아보며 이웃과 정을 나누는 길을 만드는데 대다수 주민들이 사업에 동의했으나 전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전면 폐지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민주지산 환경산림하천지킴이는 물한1리, 물한2리에 거주하는 주민 20여명으로 물한리 사람들로 구성된 단체이다.지킴이의 주장은 황룡사부터 삼도봉까지 물한계곡을 두고 기존 등산로가 있는데 바로 물건 너 벌목시 나무를 나르던 길을 둘레길로 아무런 의미와 필요 없이 새로 만드는 것 자체가 환경파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지산은 특히 사계절중 겨울에 관광객이 많다며 기존의 길이 있음에도 계곡건너로 새롭게 만드는 길은 눈 이오면 낭떠러지로 위험이 노출되어 있고 그 길에 야자매트를 설치하면 둘레길이 아닌 위험천만한 산악길이 만들어질 수 있다며 관광객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기에 전면폐지하거나 안전펜스를 쳐야한다는 주장이다.

또한 지금 조성중인 길은 가을이면 버섯채취로 입산을 금지하고 있으며 기존의 등산길도 환경보호를 위해 무분별하게 계곡에 들어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펜스로 보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킴이는 보도자료를 통해 “영동군 산림과가 추진하는 새로운 길은 위험천만한 산악길이 될 수 있기에 사업을 전면폐지하고 재검토해야 한다”며 “공모사업을 반환하더라도 안전과 환경이 최우선 되어야 하기에 황룡사부터 만들어지는 위험한 산악길 조성을 영동군이 강행한다면 우린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