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청 전경
달서구청 전경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은 이달 1일부터 관내 저신용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500만원을 대출지원하는 새로운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되는 사업은 신용점수가 비교적 낮아 제도권 금융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기존 달서구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소상공인들의 자금난 해소를 돕기 위한 지원 사업이다.

달서구 관내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이 돼 있는 소상공인 중 신용점수 350~744점(기존 신용등급 6~9등급)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00만원의 금액을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한다.

해당 사업의 대상자 중 대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대구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고 최종적으로 대구은행에서 대출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더불어 달서구에서는 기존 최고 3천만원까지 대출하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대상자 확대를 위해 추가적으로 대출기준 완화를 진행했다.

기존 경영안정자금의 경우 대출대상이 신용점수879~595점(기존 신용등급 3등급~7등급)에 한하며, 타 자금 지원자는 중복 신청이 제한됐지만, 이번 운영방법 변경을 통해 신용점수1000~595점(신용등급 1등급~7등급)으로 대출대상이 확대됐고, 중복제한 항목 역시 삭제돼 타 자금을 지원받는 소상공인도 중복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구에서 지원하는 이차보전도 기존의 1년간 2.3%에서 최초 2년간 2% 지원으로 변경돼 소상공인의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이태훈 구청장은 “이번에 시행되는 저신용 소상공인 소액대출 지원사업과 기존 경영안정자금의 확대가 코로나19와 물가상승으로 지친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달서구에서는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달서구, ‘심뇌혈관질환 홍보·교육 우수사례 공모’ 대상 수상

달서구, 심뇌혈관질환 홍보·교육 우수사례 공모 대상 수상
달서구, 심뇌혈관질환 홍보·교육 우수사례 공모 대상 수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7일 대구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에서 주최한 심뇌혈관질환 홍보 및 교육 우수사례 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구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에서 제작한 홍보 및 교육용 책자, 동영상을 활용해 지역 주민에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한 기관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달서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캠페인 및 교육 등 대면활동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비대면 홍보사업을 집중적으로 시행했다. 의료기관 및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대형마트 모니터 및 지하철 행선안내기를 활용해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공사장 가림벽 및 태양광 LED 안내판을 통해 심근경색·뇌졸중 조기증상 및 대처방법을 안내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지역주민에게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생활 실천방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관내 일차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 의료기관과 연계해 영양·비만, 신체활동, 심뇌혈관질환 예방 등 영역별 교육을 제공하는 『우리동네 건강 징검다리』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민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대구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자료를 활용한 홍보사업을 통해 구민들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는 초석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콘텐츠를 개발해 더욱더 많은 구민들이 심뇌혈관질환에 관심을 갖고 예방할 수 있는 안전한 달서구를 만들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힘차게 나가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맞춤형 ‘연애와 결혼 가치’ 공감 토크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이달 21일과 23일 양일간 청년과 부모 대상의‘연애와 결혼의 가치’확산을 위한 맞춤형 공감 토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21일 연애가 처음이라 낯선 청년들의 고민과 연애의 환상으로 빚어지는 연애 함정을 피해가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김지윤(좋은연애연구소 소장) 강사의 ‘청춘, 연애세포를 두드리자’란 강의가 달서구청 2층 대강당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대상은 MOU 기관이나 주소 또는 직장이 달서구인 청년으로 여성가족과로 전화 신청 가능하다.

또한 부모와 자녀와의 소통법과 행복한 결혼생활의 비법을 공개하는 최성애(행복연구소 소장) 강사의 ‘슬기로운 결혼생활’이 11월 23일 달서구청 2층 대강당에서 주민 누구나의 참여로 이뤄진다.

이번 강의는 세대 간과 부모 자식과의 대화 단절로 빚어지는 불신의 사회분위기 속에서 부모와 자식이 인간 행복의 완결점인 가족과 결혼의 가치를 깨닫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한편, 달서구는 2018년 9월 6일 친구(9)에서 육(6)아의 의미를 담아 전국 유일 결혼특구를 선포하여 청년과 부모 세대를 대상으로 한 긍정적 결혼 인식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날마다 웨딩’ 포토존을 각종 행사 때마다 운영하여 결혼 친화의 이미지도 제고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연애의 설렘과 기쁨을 일깨워 행복한 결혼 생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감 토크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으며, 결혼 관문에 선 청년들을 응원하는 결혼친화 정책도 풍성하게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코로나로 지친 홀로사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추진

왼편에서 두 번째 정수경 달서구한의사회 회장, 세 번째 이태훈 달서구청장
왼편에서 두 번째 정수경 달서구한의사회 회장, 세 번째 이태훈 달서구청장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11월부터 저소득 의료취약계층의 건강 관리를 위해 달서구한의사회(회장 정수경)와 함께‘홀로사는 어르신 코로나19 한방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홀로사는 어르신 코로나19 한방지원 사업’은 달서구 보건소와 달서구 한의사회가 연계해 코로나19 확진이력이 있는 독거노인 200명을 대상으로 한의진료(첩약처방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달서구 한의사회는 참여 한의원을 모집했고, 올해 연말까지 사업 참여 40여개 한의원과 대상자를 1:1 연계해 코로나19 후 피로감, 기침 등 건강상태를 한의학적으로 진찰해 대상자의 상태에 맞추어 첩약처방을 지원할 계획이며, 처방 완료 후에도 맞춤형 관리법을 지도할 예정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신종 감염병 발생과 감염병 장기화로 인해 지친 주민들이 한방진료를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달서구 직원들이 만든 영상, '히트다 히트’

최근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개최한 ‘달서 홍보 크리에이터 공모전’이 지역민을 넘어 SNS이용자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공모전은 ‘업무의 시작과 끝은 홍보를 통한 소통’이라는 마인드 제고와 구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열린 직원 대상 영상공모전이다.

공모전은 지난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됐다. ‘E(이렇게) S(서로) G(같이) 달서 홍보 해봐요!’를 주제로 정책·행사 안내, 업무 소개 등 구정 전반에 대한 2~3분 이내 영상을 제출하도록 했다.

직원들은 ‘내가 홍보전산과 직원이거나 유튜브 담당자라면? 영상으로 달서구의 어떤 점을, 달서구의 무엇을 홍보할 것인가’ 등을 고민하며 부서(동) 또는 개인(팀)으로 영상을 제작해 공모전에 참여했다.

특히 참가 부서(직원)들과 희망달서 SNS기자단(유튜브 기자)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했다. 출품작의 퀄리티는 높이고, 영상 촬영 및 편집에 대한 직원들의 부담은 줄여 공모전 참여도를 높였다.

현재 달서구 공식 유튜브 ‘달서TV’에서 직원들의 톡톡 튀는 홍보 영상을 볼 수 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영상들은 업로드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2,500회 이상의 조회 수, 13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린 영상도 있다.

‘일자리 일 번지 달서구’, ‘단비와 떠나는 치매걱정 없는 달서구’, ‘두드려라 옴부즈만! 민원해결이 내손에’, ‘달서구 야경 보러 가자’, ‘오토바이 플렉스 현장’ 등이 대표적이다.

일자리, 복지, 문화, 생활 등 구민들이 궁금해 하는 분야별 정책과 사업을 알리는 영상을 영상전문가나 유튜버가 아닌 직원들이 직접 제작해 더욱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달서구는 지난달 창의성, 주제적합성, 홍보활용도 등과 SNS이용자들의 호응도(좋아요 수, 조회 수)를 따져 총 8점의 수상작을 선발했다.

수상작은 달서구 홍보를 위해 유튜브 ‘달서TV’외에도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구 공식 SNS와 카카오톡 모바일 소식지 ‘희망달서’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달서구는 올해 직원 대상 「달서 홍보 크리에이터 공모전」을 비롯해 2019년부터 「희망달서 SNS콘텐츠 공모전」, 2021년부터 '모이樂 즐기樂 펼치樂' 랜선 장기자랑 등 누구나 재미있게 상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영상미디어를 통한 양방향 소통을 선도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직원들과 SNS이용자들의 반응이 이렇게까지 뜨거울지 몰랐다”며 “내년에는 직원 대상 영상 공모전을 확대해 직원들의 홍보마인드 제고에 힘쓰고, 대구 중심, 달서의 시대를 알릴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참신한 영상콘텐츠를 발굴해 홍보에 활용하는 등 구민을 위해 진정으로 소통·참여·공감하는 구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주민을 웃게 하는 적극행정, 달서구가 앞장선다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일 구청 2층 대강당에서 적극행정에 대한 인식개선과 적극행정 공직문화 확산을 위한 적극행정 활성화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달서구청 직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문강사로 등록된 박지현 강사(‘떨림과 성장’대표)를 초청해 진행했다.

‘적극행정의 이해와 실천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특강은 사회변화에 따른 적극행정의 중요성 및 다양하고 구체적인 적극행정 사례 소개 등을 통해 적극행정 실천의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참여공직자의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달서구는 이를 통해 적극행정이 일상적 공직문화로 정착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달서구는 매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적극행정 우수사례와 우수공무원을 선발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의 사기진작에 힘쓰고, 적극행정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규제를 발굴해 개선안을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고 있다. 또한 기관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조성을 위해 중점과제를 선정해 적극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교육이 달서구 적극행정 문화정착의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면서 “코로나19를 계기로 급변하는 시대와 주민이 요구하는 공직상에 걸맞게 달서구를 적극행정 선도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대구지역 최초 그린시티 선정, 국무총리상 수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달 27일 대구지역 최초로‘2022년 제10회 그린시티’에 선정돼 전국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그린시티(환경관리 우수지자체)는 환경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역량 제고 및 환경친화적 지방행정 활성화를 위해 2004년부터 격년제로 시행하고 있다.

이번 그린시티 선정은 2020~2021년 추진한 사업을 기반으로 총 3개 부문(탄소중립, 도시환경, 환경시책), 23개 지표의 서류평가와 지자체의 대표시책사업 및 우수사례에 대한 현장평가, 그린시티 선정위원회 종합검토를 거쳐 진행됐다.

그 결과 달서구는 대구지역 최초로 그린시티에 선정돼 전국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달서구를 비롯해 그린시티로 선정된 6개 지자체는 현판과 상패를 수여받는 것은 물론, 향후 환경부의 사업예산 배정 및 환경관련 평가 사업에서 우선 고려대상으로 분류되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달서구는 많은 인구수, 넓은 주거지역과 산업단지가 공존하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선제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대기질 개선, 도심 내 녹색공간이 어우러지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다양한 시책 추진, 단체장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그동안 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하는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그린카펫 환경 조성을 통한 탄소흡수원 확충 ▶수밭골천~달성습지 간 도시생태축 복원 ▶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환경감시 수행 ▶리빙랩을 통한 지역맞춤형 미세먼지 저감사업 ▶모바일 나눔장터 운영으로 폐기물 발생 감소 ▶ 탄소중립 주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환경교육 활성화 ▶ESG 경영 실천 등으로 기후변화 대응 사업을 중점 추진했다.

한편, 달서구는 2021년 전국 22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ESG행복경제연구소가 처음 실시한 ESG평가에서 종합부문 전국 2위로 선정됐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그동안 기후위기 대응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이번 수상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구민이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친환경 시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그린시티로서 달서구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