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생활스포츠의 중심으로 우뚝 서다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21일 ‘2022년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대상’ 생활스포츠 정책·지원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 4회째인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대상은 생활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데일리스포츠한국이 주최하며 스포츠 저변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지방자치단체, 체육 관련 단체 및 기관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달서구는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비대면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고 모금된 후원금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2020년 1222만원, 2021년 1000만원)함으로써 주민의 체력증진은 물론 기부문화 확산 및 이웃사랑 실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생활스포츠 정책·지원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달서구는 2007년 ‘제1회 달서 웃는얼굴마라톤대회’를 시작으로 2022년 ‘제16회 달서하프마라톤대회’에 이르기까지 주민과 육상 동호인 7만50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마라톤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명소 홍보에 기여했다.

특히 금호강변 생활체육공간 조성을 비롯한 공공체육시설 확충과 전국 최대 규모인 3개의 공공스포츠클럽 운영을 통한 다양한 체육 인프라 구축이라는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생활체육 선도도시로서 생활체육 기반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2022년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달서구, 지자체 최초 희망멘토링 분야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9일 ‘2022년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희망멘토링 분야에서 지자체 최초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 주최하며, 평소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한 개인 및 기관을 발굴해 4개 부문(△인적나눔 △물적나눔△생명나눔△희망멘토링)으로 시상하고 있다.

달서구는 15년간 저소득 아동․청소년을 위한 멘토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나눔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희망멘토링 분야에 수상했다.

달서구 희망 멘토링봉사단은 2007년부터 40명의 저소득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대학생드림봉사단’을 시작해 2019년 다문화 아동․청소년‘하모니멘토링봉사단’으로 확대, 2020년에는 동네 주민리더와 결혼이민자를 결연하는‘우리동네 행복파트너’를 추진하는 등 15년간 총 5603명이 멘토링봉사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청년리더(코디네이터) 22명을 구축하여 멘토와 멘티 소통 등 멘토와 달서구의 징검다리 역할을 인정받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 수상하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 멘토링봉사단을 더욱 활성화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나눔의 가치를 통한 건강한 정서발달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켜 참된 인성을 가진 미래인재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달서구,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식' 열어

대구경북 기초지자체 최초 스마트도시 인증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0일 구청 광장에서 달서구 스마트도시위원, 그 외 사업관련자, 리빙랩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스마트도시 인증’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도시 인증은 국내 스마트도시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해 정부차원에서 우수 스마트도시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국내외에 확산시키기 위해 2021년 처음 시행된 지표 기반의 인증제이다.

달서구는 9월 29일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평가에서 대구경북 기초지자체 최초로 스마트도시에 선정됐다.

달서구는 지능화시설, 정보통신망, 도시통합운영센터 등 스마트 기술과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고,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민관산학연 거버넌스 추진체계가 우수해 2022년 선정기관 중 최우수하다는 평가도 받았다.

스마트도시 인증 동판이 처음 공개된 이날 현판식에는 인증에 선정되기까지 기여한 달서구 스마트도시위원 및 자문단, 사업 참여자, 스마트도시 리빙랩 참여 구민 등이 함께 해 자리를 빛내줬다.

달서구는 이번 스마트도시 인증을 토대로 대외 홍보와 더불어 지표 기반 도시효율화 정책 추진을 통한 구민체감 제고와 나아가 국책사업 연계·확보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힘찬 도약, 미래혁신을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달서’라는 비전 및 “달서구 생활공간 내 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E.S.G. 실현”이라는 달서구 스마트도시정책을 기반으로 다양한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대응한 결과 40개 사업, 259억원 국시비를 확보하여 구민에게 다양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을 바탕으로 표준지표에 따라 스마트도시 정책과 도시 전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에서 속도와 공감력으로 대응해 대구 중심, 달서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달서구, 두류푸드마켓 리모델링 개소식 및 무료급식 개최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4일 기부문화를 활성화하고 저소득층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 중인 두류푸드마켓 리모델링 개소식과 사랑나눔 무료급식 행사를 했다고 밝혔다.

푸드마켓은 기업 및 개인으로부터 후원받은 식품, 생활용품을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가 매장형태의 마켓을 방문해 원하는 물품을 선택하는 이용자 중심의 지원 사업이다.

달서구두류푸드마켓은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조성된 두류마을사랑방(쉼터)이 푸드마켓 이용자들의 휴식 공간과 지역공동체 형성의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푸드마켓 이용자와 지역주민을 초대해 사랑 나눔 따뜻한 밥 한 끼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기부식품 제공 사업을 홍보하는 등 주민들이 나눔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2017년 8월 개설한 두류푸드마켓은 2022년 7월 1일부터 금화복지재단(대표 신경용)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두류푸드마켓은 다양한 기부처를 발굴해 이용자들을 위한 물품 기부, 먹거리 지원 등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두류푸드마켓이 취약계층의 먹거리 해결뿐만 아니라 리모델링을 통해 두류마을사랑방도 조성해 적극적인 복지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 소통의 장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며 “착한 나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달서구 송현1동, ‘우리동네 스마트 LED 안전지팡이’ 사업 추진

대구 달서구 송현1동(동장 심태희)는 지난 9일 송현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춘동)에서 보행이 불편해 외출이 힘든 복지사각지대 어르신 21명에게 LED 안전지팡이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사업은 송현1동의 지역특성상 노인 비율이 높고, 이면도로가 대부분이며, 급경사 등으로 인한 노인들의 보행불편 및 사고예방을 반영해 기획했다.

전달식은 어르신들에게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 안전한 보행방법에 대한 영상교육으로 진행됐다.

심태희 송현1동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해 다양한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해 주민들의 생애 주기별 필요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달서구, 그린시티 선정 현판식 열어

대구지역 최초 그린시티로 선정, 환경관리 우수자치단체 국무총리상 수상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지난 15일 구청 광장에서 환경관련 기관·단체장, 주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시티’ 선정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최된 현판식에는 그린시티에 선정되기까지 기여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 리빙랩 참여자, 철새보호 MOU 참여자, 주민대표 등이 함께했다.

그린시티(환경관리 우수지자체)는 환경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역량 제고 및 환경친화적 지방행정 활성화를 위해 2004년부터 격년제로 시행하고 있다.

이번 그린시티 선정은 2020~2021년 추진한 사업을 기반으로 총 3개 부문(탄소중립, 도시환경, 환경시책), 23개 지표의 서류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진행됐다.

달서구는 선제적인 환경오염 예방과 대기질 개선, 도심 내 녹색공간이 어우러진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다양한 시책 추진, 단체장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달서구는 대구지역 최초로 그린시티에 선정됐으며, 전국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으며, 향후 환경부의 사업예산 배정 및 환경관련 평가 사업에서 우선 고려대상으로 분류되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달서구는 이번 그린시티 선정을 토대로 내년에도 유해물질 입체적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탄소중립 UCC 경진대회, 탄소다이어트 실천리더 양성 프로젝트, 친환경 유용미생물(EM) 발효액 생산·보급 등 친환경 시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그린시티 선정은 달서구가 그동안 기후위기 대응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구민이 공감하고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 시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그린시티 달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삼일병원, 송현1동에 저소득취약계층 김장김치 후원

대구 달서구 송현1동(동장 심태희)은 지난 17일 삼일병원(병원장 김지건)으로부터 저소득 취약계층 주민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김장김치(7kg) 105상자(300만원 상당)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후원받은 김장김치는 송현1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105세대의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심태희 송현1동장은“2021년에 이어 올해에도 어려운 시기 나눔으로 함께 해준 삼일병원에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김장김치는 코로나 19 및 겨울철 어려운 시기를 보낼 이웃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