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친환경 우렁이 쌀 캐나다 수출 선적식

[일요서울ㅣ청도 김을규 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군과 MOU를 맺은 캐나다 T-brothers(대표이사 모혁정)와 군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우렁이 다솜쌀을 캐나다에 수출하기 위해 6일 청도군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선적식을 가졌다.

이번 수출은 경북도-청도군 파트너링 협력사업으로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수출 장려 정책과 더불어 (사)한국쌀전업농 청도군연합회의 엄격한 품질관리 의지 그리고 수출 노력과 함께 현지 직매장을 운영중인 T-brothers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이룬 성과로 평가 받고 있다.

첫 수출 물량은 친환경 우렁이 쌀 12톤 규모로 캐나다 T-brothers 직매장에 홍보 및 판매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미주 지역을 대상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김하수 청도군수는 “친환경 우렁이 쌀 외에도 다양한 청도군 농특산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해외 판촉행사 지원, 수출물류비 지원, 공선장 지원 등 수출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갈 뿐만 아니라, 수출을 통해 국내 농산물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도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내년 1월 ‘고향사랑기부제’시행을 앞두고 오는 20일까지 답례품 공급업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도군은 지난달 24일 답례품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 15개의 답례품 중 청도사랑 상품권을 제외한 14개 품목에 대하여 각 2개의 공급업체를 모집한다.

모집 품목은 청도 특산품 14개 품목으로 감, 복숭아, 사과, 미나리, 딸기, 버섯, 한우·한돈(가공품포함), 쌀, 감말랭이, 반건시, 아이스홍시, 감가공품, 미나리가공품, 꿀이며, 모집대상은 공고일 현재 청도군에 사업장을 두고, 연중 적시에 답례품 공급이 가능하며 부가가치세법에 의해 사업자 등록을 한 사업자(법인포함)이다.

접수는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청도군청 재무과를 방문하여 접수가 가능하며, 공급업체로 선정되면 공급계약과 고향사랑e음 시스템에 답례품 등록 등을 거쳐 내년 1월부터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제공하게 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에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30%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이며, 우리군을 응원해주시는 기부자에게 청도만의 질좋은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답례품 공급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재경청도군향우회, 70년사 출판기념회 및 정기총회 개최

재경청도군향우회(회장 이율기)는 지난 2일 70년사 출판기념회 및 정기총회를 서울 영등포 공군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했다.

이날 수도권 향우들은 물론 김하수 군수와 이만희 국회의원, 김효태 군의회 의장, 각 읍면장 등 400여명이 참석해 70년사 출판기념회와 정기총회를 축하했다.

행사는 1부 출판기념회와 2부 정기총회를 나눠서 진행되었으며, 특히 재경청도군향우회에서 이번에 발간한 70년사는 1954년 창립부터 현재까지 청도에서 상경한 출향민들의 희노애락과 험난한 발자취 및 업적을 600페이지에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담았다.

이율기 재경청도군향우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선배 향우님과 많은 향우님께서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이룩하신 빛나는 업적의 맥이 끊어지지 않도록 재경 청도군 향우회 발전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재경청도군향우회 회원들이 남다른 애향심 모습에 감동했으며, 특히 재경청도군향우회 역사와 가치를 재정립하고 변천과 발전을 거듭해온 우리 지역의 정신적 유산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아 70년사를 발간하게 된 것을 청도군민을 대표해 축하 드린다“고 말했다.

청도군 “도시 활력 증진” 송서1리 도시계획도로 개통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풍각면 도시 활력 증진 및 주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송서1리 도시계획도로(소3-19)를 12월 1일 개통했다.

이번에 개통된 도시계획도로는 보상비 포함 총사업비 13억원을 투입해 풍각면 송서1리 정미소에서 송서리 453-372번지를 연결하는 연장 225m, 폭 6m 도로로 지난 1월 착공하여 12월 개설을 완료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번 도시계획도로 개설로 풍각면 주민들에게 편의 제공은 물론 도시 활력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준공 이후에도 송서리에 계획된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원활한 공사 추진을 위해 많은 불편을 감수해 주신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 고 말했다.

청도군, 2022 경상북도 자원봉사평가 최우수상 수상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22년 경상북도 자원봉사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경북의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참여, 자원봉사 활성화, 공무원 자원봉사 활동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가 이루어졌다.

청도군은 전체 인구의 32%가 넘는 13,398명이 자원봉사자로 등록하여 활발한 봉사활동을 해 온 점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다양한 비대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발굴, 육성하고 청도행복마을을 내실있게 추진해 온 점이 높이 평가됨에 따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2022 경상북도 자원봉사 유공자 표창에 청도군어머니경찰대연합대와 청도군인명구조대 부대장 안완수, 대성해피무료급식소 회원 이문희 봉사자가 그동안의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번 수상은 이웃과 지역을 위해 적극적으로 헌신해 온 자원봉사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음을 강조하며, “살고 싶은 행복한 복지 청도를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도군 ⇔ 청도소방서, 농어촌 민박·숙박·야영장업 안전관리를 위한 협약체결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1월 30일 청도소방서와 농어촌 민박·숙박·야영장업 안전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기존 민박,숙박,야영장등의 영업신고시에는 소방시설법에서 정한 특정소방대상물 범주에 해당하지 않아 소방공무원이 아닌 시군구 소관부서에서 처리 관리하고 있어 소방시설 설치 적정성에 대한 판단이 힘든 점이 있었다.

이번 협약 체결로 해당 숙박업의 신고 시 소방서에서 소방시설 설치 등에 대한 적정성 확인과 영업주의 사전 소방교육등으로 군민들이 안전하게 민박·숙박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행정과 소방이 함께하는 협업으로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군민을 안전을 넘어 청도군을 방문하는 전 국민의 안전이 보장될 거라 생각한다” 또한 “늘 군민의 소방안전을 위해 고생하는 「First In, Last Out」소방의 희생정신에 감사드린다 ”고 말했다.

청도군 황소리틀야구단, 2022 경상북도 I리그 리틀야구대회 준우승

청도군 황소리틀야구단(단장 김하수)은 구미시 리틀야구장에서 9월 4일부터 11월 27일까지 KBSA(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주관한 2022 경상북도 I리그 리틀야구대회에 참가하여 준우승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청도군 황소리틀야구단은 농촌에 야구를 알리고 야구를 통해 꿈나무 어린이들의 인성 발달에 도움을 주고 건전한 여가 생활에 기여하고자 하는 조상헌 감독의 재능기부로 2015년 창단해 현재 26명이 청도천변 축구장에서 주말마다 3시간씩 함께 훈련하고 있다.

두터운 선수층을 바탕으로 훈련하는 타 야구단과 당당히 겨뤄 5전 4승으로 준우승이라는 성과를 낸 것은 감독과 선수, 학부모의 뜨거운 열정이 있어 가능했다.

특히 올해 중학교 1학년이 된 선수 2명이 영천산동중학교와 포항제철중학교 야구부 테스트에 합격해 엘리트 야구 선수가 되고 싶다는 꿈을 이어가게 되었다.

조상헌 감독은 “선수들의 기량과 체력향상도 중요하지만 팀 스포츠인 야구를 통해 선수들의 협동심과 바른 인성 함량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선수들간의 우정을 쌓아가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우리 지역 어린이들이 야구를 통해 꿈과 희망을 키우고, 건강한 신체와 불굴의 정신을 바탕으로 앞으로 청도를 빛낼 주역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도군, “농촌에서 살아보기 우수사례 발표회” 우수상 수상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1월 23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일반형 운영마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사업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위해 귀농귀촌 실행 전 농촌에서 거주하며 일자리, 영농체험과 농촌생활 체험을 하고 지역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농촌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이번 발표회는 일반형과 프로젝트 참여형 두 분야로 심사가 진행되었으며, 전국 119개 마을이 참가해 서류평가와 발표심사를 거쳐 매전면 당호리마을이 전국 2위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매전면 당호리 마을의 우수상 수상을 축하드리며,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군이 오고 싶고 살고 싶은 친환경 농촌 청도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재)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 관내 학생 장학금 지급 대폭 확대

 (재)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 제21회 이사회 개최 

재단법인 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이사장 김하수 청도군수, 이하 장학회)는 지난 11월 29일 10시 30분 군청 제1회의실에서 제21회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는 장학회 정관 및 정관 시행세칙 일부개정, 2023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예산 승인 등 총 8건이 심의 및 의결됐다.

특히 이번 이사회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안건은 (재)청도군인재육성장학회 정관 시행세칙 일부개정안이다. 현재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청도군과 같은 농어촌지역의 인구 감소 추세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에 장학회 임원진은 관내 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막연한 모금활동을 이어나가는 것보다는 장학회 정관 시행세칙을 개정하여 장학 혜택 대상과 장학금액을 전폭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장학회의 본래 설립 취지에 부합하며 청도군의 미래를 위한 길이라며 한 데 뜻을 모았다.

장학회에 따르면 이번 이사회를 통해 개정된 장학회 정관 시행세칙에 근거하여 2023년부터 저소득 장학분야의 수혜대상을 이전 대비 2배 정도 확대하여 지급할 계획이며, 다문화 및 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한 장학분야도 신설하여 해당 분야의 장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한 인구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2023년부터는 장학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학생들의 방과후수업을 진행하는 인재양성원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장학회는 2008년 설립돼 지역 인재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모금활동을 이어 왔으며, 출향인사·군민 등 각계각층의 뜻 있는 기탁금이 더해져 현재 133억원 정도의 기금을 조성하였고 관내 교육 복지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실제로, 장학회는 2009년부터 매년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다양한 분야의 인재 155명을 선발하여 장학금 82,300,000원을 지급하였다.

김하수 이사장은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환경이 열악한 관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위해, 우리 장학회는 교육 복지 향상을 위해 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하며 “추후 관계 기관과 유기적인 업무 협조를 통해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원과 혜택이 전해질 수 있도록 사업 확대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청도군수, 대화기부운동 릴레이 챌린지 1호 참여

 Small Talk Big Smile, 작은 대화로 세상을 바꾸는 대화기부 운동

김하수 청도군수는 11월 28일, 경상북도 대화기부운동 챌린지에 지역 1호로 참여했다.

'대화기부운동'은 경상북도에서 추진하는 'K-외로움 대책사업'으로 대화 기부자와 대화 요청자가 대화를 나누고 마음을 나누는 외로움 극복 활동이다.

2022년 경상북도 외로움 실태조사에 따르면, 도민의 60%가 외로움을 느낀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외로움 정도가 높아질수록 우울감과 자살을 생각한 경험이 높아진다고 보고됐다.

청도군은 외로움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는 주민에게 사회적 관계 형성과 다양한 소통 회복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내 심리적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경상북도 대화 기부 운동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청도군수(김하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 1인 가구 증가, 경제 불황, 경쟁사회 등으로 외로움 감정의 증가 및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며 “이번 챌린지를 통해 대화기부운동을 알리고, 군민의 외로움 해소와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히며, 다음 챌린지를 이어받을 대상으로 박미란 청도군 보건소장을 지명했다.

대화기부운동 참여방법은 경상북도 대화기부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거나 청도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