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마시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물 마시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소환 통보를 하면서, 이 대표 측근의 뇌물 혐의등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의 이 대표 소환 가능성도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22
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장검사 유민종)는 이 대표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구체적인 소환 통보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다.

수원지검은 성남시가 기업들로부터 프로축구단 성남FC 후원금 명목으로 160억원을 받은 것과 관련, 기업들이 성남시 관내 사업에서 특혜를 받기로 기대하고 후원금을 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수사팀은 이 사건과 관련해 성남시 전 전략추진팀장 등을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대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공모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사실상 이 대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일찌감치 정했던 것이다.

이 대표가 제1야당 대표인 데다 더불어민주당이 당 인사 수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반발하는 상황을 감안해 실제 소환까지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었지만, 검찰이 이날 소환 통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대표 직접 조사가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정 전 실장이나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이 대표 측근들을 잇따라 기소한 서울중앙지검에서도 이 대표를 부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장검사 엄희준)는 정 전 실장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대표를 81회 언급했다.

사건 배경사실을 설명하거나 정 전 실장이 이 대표 지위를 범죄의 활용했다는 취지이지만, 법조계에서는 이 대표와 정 전 실장 관계를 부각해 이 대표를 향한 수사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정 전 실장 혐의 중에는 이 대표의 측근들이 민간사업자들로부터 대장동 개발 이익 중 428억원을 나눠 받기로 했다는 내용도 있는데, 민간사업자 중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법정에서 이와 관련해 '시장실 몫', '이 대표의 선거·노후 자금' 등의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현재까지 서울중앙지검은 이 대표 소환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한편 이 대표관련 검찰 소환통보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피의자 신분 소환 통보 소식에 "오로지 정적 제거에만 혈안돼있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예산안도 결국 대통령의 고집에 의해, 오기에 의해 막혀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제1야당 당 대표를, 더구나 대선 경쟁자였던 사람에 대해 이렇게 소환 통보한 것은 민생이나 국정의 정상적 운영에는 관심없고 오로지 정적 제거에만 혈안돼 있는 모습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심히 우려스럽고 유감이고, 향후 대표가 어떻게 할지는 본인도 아마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