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자치단체 지역안전지수 6개분야 中 5개분야 지역안전지수 1등급 선정
8년연속 4개분야 1등급 선정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역안전지수에서 6개 분야 중 5개 분야에서 1등급으로 선정돼 전국 최고 수준의 안전도시임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6개 분야 지역안전지수에서 달성군은 총 6개의 분야 중 5개의 분야에서 1등급으로 선정됐다.

또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8년 연속 4개 분야(교통사고, 화재, 생활안전, 자살)에 1등급으로 선정 되며 달성군이 전국 최고수준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 됐다.

지역안전지수는 행정안전부에서 2015년부터 매년 공표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화재 등 6개 안전 분야를 각 지역별로 측정해 등급을 매긴 것으로 1~5등급으로 나누어 1등급에 가까울수록 타 지자체와 비교해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달성군은 지역안전지수 중 5개 분야에서 대구시 및 8개 구·군 중 가장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염병 분야는 지난해 3등급에서 1등급으로 두 계단 상승해,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도 집단감염으로 인한 감염과 사망을 막기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달성군은 적극적인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활동으로 2022년 행정안전부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 대구시 구군 자연재난 관리실태 평가에서 최우수로 선정됐으며, 재난발생 대비 상황과 안전문화 활동으로 대구시 구군 안전시책 평가에서 장려를 받는 등 지역 안전을 위한 재난관리 역량을 인정받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달성군이 최다분야 1등급 평가를 통해 전국 최고 수준의 안전한 도시로 인정받아 군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살기 좋은 달성군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지역안전지수 공표결과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및 생활안전지도 누리집을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달성군, 교차로 개선사업 2개소 451억 국비 확보 주변 교통체증 해소 기대

유가읍 차천사거리, 현풍읍 군민체육관 사거리, 국도 위험도로 · 병목지점개선 7단계(23~27년) 기본계획 선정

달성군(군수 최재훈)이 국토교통부에서 수립한“국도 위험도로·병목지점개선 7단계(23~27년)기본계획에 유가읍 차천 사거리 주변 교통 혼잡 개선사업에 405억 원, 현풍읍 국도5호선 달성군민체육관 사거리 교차로 개선사업에 46억 원이 반영되었다고 밝혔다.

평소 유가읍 차천 사거리 주변은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에서 진·출입하는 대형차량의 좌회전 및 유턴으로 인한 상습정체 및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구간이다.

현풍읍 국도5호선 달성군민체육관 사거리 역시 창원에서 대구방향으로 좌회전을 할 경우 회전반경이 급하여 접촉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적재화물에 실린 물건들이 도로에 쏟아지는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빈번히 일어나는 곳으로 교차로 개선이 시급한 구간이다.

이에 최재훈 달성군수가 2022년 7월경 직접 기획재정부를 방문 하여 사업의 필요성을 촉구해 이번 국도 위험도로·병목지점개선 7단계 기본계획에 반영됐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사거리 교차로가 개선될 경우 안전사고 예방 및 교통 혼잡 개선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정주여건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달성군이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인 만큼 교통 혼잡도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설 선물, 달성 농 ‧ 특산물로 준비하세요~

“참달성 및 마스터파머 제품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우리 민족 고유의 설 명절을 앞두고 1월 3일부터 1월20일까지 18일간 신세계백화점(대구점 지하1층 식품관), 농협하나로마트 달성점에서‘달성군 우수 농특산물 설맞이 특별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달성군 대표 농‧특산물인 찹쌀, 잡곡 선물세트 등 참달성 제품과 마스터파머 가공제품 40여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달성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에서 생산된 마스터파머 제품은 달성군 농부가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사용하여 만든 건강한 먹거리이며,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은 안전한 먹거리로서 인정받고 있다.

설맞이 선물행사는 오프라인 매장 뿐만 아니라 롯데ON, SSG,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참달성 쇼핑몰, 마스터파머 쇼핑몰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햅쌀, 찹쌀, 미니잼 3종 등 사은품 증정행사와 1만 원 이상 전 품목 무료배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달성군은 관내 농업인들이 마음 놓고 농산물을 생산·판매 할 수 있도록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농협 하나로마트 달성‧성서점, 지역의 로컬푸드매장, 서울의 상생상회 및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농산물 판매처를 확보했으며, 최근 유튜브 및 SNS 등 언택트 홍보를 통해 농산물 판로개척과 농가소득 증대에 적극적 지원을 펼쳐나가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신세계백화점 설맞이 특별행사로 달성의 명품 농특산물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온· 오프라인 연계로 농가 소득증대 및 안전한 농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해 설 선물로 맛도 좋고 건강에 좋은 달성 농‧특산물을 적극 추천 한다”고 전했다.

달성군시설관리공단, 대구 달성군 겨울 명소! 비슬산 얼음동산 빙벽 조성

달성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정화)은 지난 3일 비슬산자연휴양림 내 계곡에 얼음동산을 조성하였다고 밝혔다.

비슬산자연휴양림 얼음동산은 비슬산의 겨울 환경변화에 맞춰 계곡 간 빙벽을 조성해 올 겨울 최강 한파가 찾아온 대구 달성군에 겨울명소로서 색다르고 따뜻한 겨울 감성 분위기를 연출하며 장관을 이루고 있다.

비슬산 얼음동산은 주변 비슬산 전기차, 캠핑장 등과 함께 비슬산을 찾는 가족단위, 친구 또는 연인, 숙박 손님 등에게 감성 충만과 함께 겨울추억체험을 즐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또 얼음동산 산책로에 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빙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김정화 이사장은 “비슬산자연휴양림은 숙박이용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많이 찾는 겨울 명소”라며“비슬산 얼음동산을 많은 분들이 방문하셔서 겨울 감성과 운치를 마음에 담아가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달성군립합창단 지휘자 및 반주자 모집

(재)달성문화재단(이사장 최재훈)은 달성군민의 문화적 정서함양과 지역의 문화예술진흥을 위해 운영되는 달성군립합창단의 지휘자와 반주자를 모집한다.

1999년 5월에 창단된 달성군립합창단은 달성군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로 매년 개최되는 정기연주회를 비롯해 비슬산 참꽃문화제, 달성군민체육대회 등 달성군의 각종 문화행사에 참여해 군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의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대구광역시 구·군합창단 연합회, 가야문화권 합창연합회에서 주최하는 공연과 각종 대외 행사에도 적극 참가하여 달성군의 문화적 위상을 크게 높이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지휘자와 반주자는 4년제 음악대학 이상의 졸업자로서 지휘자는 3년 이상의 합창단 지휘 경력이 있어야 하며, 반주자는 1년 이상의 합창단 반주 경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되는 정기연습과 군에서 진행되는 각종 행사에도 참여가 가능하여야 한다.

자세한 모집 내용은 달성군청과 달성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지원자는 응시원서 및 제출 서류를 구비해 1월 16일부터 1월 20일까지 달성문화재단으로 직접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모집은 서류심사를 거쳐 1월 27일(금) 면접시험을 통해 1월 30일(월) 최종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달성군의 대표 문화사절단 달성군립합창단과 함께 달성군의 문화예술발전에 힘써줄 역량 있고 열정적인 분들의 많은 지원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달성문화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달성군, 기관수상 58건 달성! 역대 최다 수상기록

달성군, 역대 최다 수상으로 군정역량 우수성 입증

달성군(군수 최재훈)이 2022년 58개 기관표창(12월 28일 기준)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개청 이래 역대 최다 수상실적을 기록하며 군민이 빛나는 30만 달성군민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2022년 올해 달성군은 중앙부처 평가에서 25건, 대구시 평가에서 13건, 한국 공공자치연구원 등 외부기관 평가에서 20건을 수상했다.

수상분야도 행정서비스, 예산, 문화·관광, 안전, 보건・복지, 도시경관, 농업, 환경, 부동산 등 행정 전(全) 분야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표를 받았다.

특히, 달성군은 지난 12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 사업인‘제4차 법정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돼 대구에서는 최초로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2022 지방재정분석 결과 최우수, 2022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 우수, 2022 공공자원 개방공유서비스 우수사례 경진대회 전국1위, 보건복지부 주관 2022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눈부신 성과를 얻었다.

또한, 달성군은 지난 7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2년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특별교부세 1억 원 획득)된 것을 시작으로 대구시 2022 구·군 자연재난 관리실태평가 최우수상, 2022 민방위 경진대회 우수상, 2022 구·군 안전시책 평가 장려상, 2022 도시녹화사업평가 최우수상, 2022 건축행정평가 우수기관 선정, 2022 구·군 환경관리업무평가 장려상을 수상하며 군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명품도시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한편, 달성군의 강점분야인 관광분야에서의 성과 역시 눈부시다. 20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문화관광도시 부문 대상, 제37회 서울국제관광전 최우수홍보상, 제23회 부산국제 관광전 최우수홍보상, 제7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최우수상, 2022 플레이 캠핑&트래블 페어 최우수 컨텐츠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관광분야에서만 7건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밖에도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 ‘지방자치경쟁력지수평가’에서 2020년도에 이어 3년 연속 전국 군 단위 종합경쟁력 2위를 차지한데 이어 행정서비스, 보건·복지, 농업, 환경, 부동산 등 군정 전반에서 다양한 성과를 이룩하여 달성군정 역량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최재훈 군수는 “민선 8기 달성군수에 취임하여 역대 최다 수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직원이 군민 만족 공감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맡은 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2023년에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고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는 군민이 빛나는 달성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달성군, ‘희망2023 나눔캠페인’ 사랑의 열매 달기 릴레이 동참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지난달 29일 사랑의 열매‘희망2023 나눔캠페인’을 맞이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수학)와 함께 사랑의 열매 달기 릴레이에 동참했다고 알렸다.

김수학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은 “매년 달성군의 활발한 기부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달성은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지자체로 앞으로도 달성의 발전과 영광을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올해는 불경기로 인해 전국적으로 기부문화가 많이 축소되었다고 들은 바 있다.”며 “이번 릴레이를 통해 기부문화가 확산되기를 기원하며, 달성군에서도 사랑의 온도탑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달성군은 지난‘희망2022 나눔캠페인’에서 역대 최고액인 8억 500만 원을 모금하며 대구 사랑의 온도탑 목표달성에 큰 기여를 했다.

또한, 희망2023 나눔 캠페인은 내년 1월 말까지 진행되며, 달성군청 희망지원과 및 달성복지재단을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