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 가르치듯 쉽고 재밌게 영어교육프로그램 구성 운영”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10·20대 청소년들은 장래 직업에 대한 원대한 꿈이 있지만, 자신의 진로 설계가 과연 올바른 것인지 확신을 얻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일요서울이 다양한 직업군의 멘토를 만나 그 직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알아봄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유치원 교사를 꿈꾸는 1020 청소년들의 멘토로 박형선 파주국제유치원 원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형선 파주국제유치원 원장은 대학 졸업 후 몬테소리 유치원 교사로 근무하면서 놀이 중심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몬테소리교육을 10년 이상 수행했다. 교사로서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접했던 경험이 현재 원장 역할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다.

박 원장은 교사들에게 어떻게 교수 방법을 제공해야 하는지, 학급은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 등 좋은 수업으로 안내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가득하다. 그는 유아들을 어떻게 교육하면 더 발달하고, 어떻게 하면 학급운영이 잘되는지 알고 있다. 교사로서, 자녀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유아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게 된 그는 이제 부모의 마음도 이해하게 됐다.

박 원장은 “유아기는 흐르는 물과 같아서 한번 지나가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결정적 시기”라며 “이 시기에 놀이와 경험을 통해 유능한 어린이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아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면 전인적인 성장 발달이 이뤄진다”며 “유아는 세계를 이끌 유능한 인재로 만들고, 교사에게는 사명과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믿음과 신뢰를 주는 유치원으로 이끌어가겠다”고 다짐했다.

- 유치원 원장이 되신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린이를 유난히 좋아해서 고등학교 때부터 유치원 교사를 꿈꾸었어요. 제 꿈대로 유치원 교사가 되어보니 생각보다 어려울 때도 있었으나, 제가 가르치는 어린이들이 나날이 성장하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고 많은 학부모님의 칭송으로 자부심도 느꼈어요.

지금은 유치원을 운영하는 원장으로서 우리 선생님들과 새로운 교수 방법을 연구 연찬해 제공하기도 하며 어린이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 국제유치원은 일반유치원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파주국제유치원은 영어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는 유치원으로 국가에서 인가받았어요. 정규시간에는 유아기 발달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정규시간 이후에는 영어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영어교육은 모국어를 가르치듯이 듣기 위주의 방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실시하고 있고요. 영어교육과정은 모국어 습득방식의 생활회화, 스토리, 파닉스를 병행한 즐거운 놀이 수업의 형태로 진행해 원어민과 소통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운영하고 있어요. 지난해에는 우리 원아들이 전국어린이영어말하기 대회에서 금상, 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이뿐만 아니라 우리 유치원은 특색교육인 뇌 발달과 건강한 인성, 신체발달, 집중력을 향상하게 하는 운동심리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부모들의 욕구충족을 위한 파주국제유치원만의 독자적인 운영방침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유치원을 설립할 때부터 유아교육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유아발달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유아들의 올바른 발달과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있는데요. 유아교육연구소에는 교육 전공 석사 이상의 연구사와 연구소장이 상시 근무하고 있고요, 석사, 박사, 현장원장,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원은 유아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수법을 연구해 제공하고 있어요.

영어교육은 자칫 주입식으로 배우게 되면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유아발달에 악영향을 주거든요. 이에 파주국제유치원에서는 스트레스 없는 교육 효과를 이루도록 유아발달에 적합한 모국어 습득방식의 영어교육, 운동심리, 언어발달, 창의력, 인성교육 등에 중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 원장님의 하루 루틴과 원아들의 등원 후 하루 일상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오전에는 등원 지도로 하루를 시작해요. 아이들이 모두 등원한 후엔 출결 사항 체크로 결석생을 파악해요. 수업 중엔 수업 참관 및 장학지도를 통해 아이들의 교육과정을 하나하나 파악하며 교사들을 지원하고 있고요. 오후엔 하원 지도한 후 교사 협의회를 통해 다음 과정의 교육과정을 계획 및 진행하고 있어요.

사립유치원은 직원이 한정돼 있어 원장인 저도 행정업무, 교무업무, 학부모관리 등에 관여하며 매우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 원아들의 하루 일과는 체계적이면서도 융통성 있게 이뤄지고 있어요. 등원, 놀이 활동, 간식, 운동심리, 문해력 발달을 위한 언어교육, 다문화 수업 등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고요. 우리 유치원은 바깥에서 뛰어놀 수 있는 잔디밭과 모래밭, 물놀이, 종합놀이터, 축구장, 골프장 등 다양한 놀이시설도 갖춰져 있어 원아들이 야외활동을 즐겁게 하고 있어요.

- 선진국과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세계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우리나라 유아교육 수준은 어떠한가요.

▲선진국은 유치원마다 특색있게 교육해요. 예를 들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이중언어를 중점으로 하는 유치원이 있으며, 미술교육 중점 유치원, 체육교육 중점 유치원 등 유치원 교육과정을 비교적 유치원 자율에 맡겨서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OECD 국가들은 대부분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무상교육을 보편화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각 유치원에 자율권을 주어서 운영하게 하며, 특성화 교육으로 1일 1과목을 하도록 제한하고 있어요.

선진지 견학을 통한 경험에 의하면 우리나라 교육환경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판단돼요.

파주국제유치원은 재미있게 듣고, 노래하고, 춤추며 습득하는 영어교육을 하고 있어요.

- 원아들끼리 서로 갈등에 휩싸여 문제를 일으키면 원장님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유아들은 전조작기로 자기중심적이며 사회성이 발달해야 하는 단계이므로 당연히 갈등상황이 수시로 생겨요. 교사는 갈등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설명해주기, 역할극 해주기, 그림책으로 알려주기 등 다양한 교수법으로 교육하는 게 중요해요.

그러나 갈등에 휩싸였을 경우 유아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유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며 알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유아들을 체벌하거나 윽박지르는 것은 위험해요. 유아의 발달 과정상 갈등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을 학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사전 학부모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학부모가 자녀를 위한 유치원을 고를 때 어떤 점에 착안해서 선택하는 것이 옳을까요.

▲환경이 중요한 만큼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실내환경과 실외놀이 시설을 제공할 수 있는 유치원이 좋아요. 실내환경은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교실 크기, 다양한 교구가 준비돼 있어야 하고. 실외환경으로는 놀이기구, 물, 모래놀이, 자연체험, 휴식공간이 마련돼 있어 아이들이 하루에 실내활동, 실외활동을 균형 있게 할 수 있어야 해요. 특히 지속적인 신체 활동이 가능한 큰 강당 시설이 있고 가까운 곳에 자연이 위치한 유치원이 최고예요.

그리고 유아를 상대로 하는 교사는 기본적으로 사랑이 많고 전문성이 있어야 해요. 유아들은 즐겁고 행복하게 교육받아야 성공적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고 뇌도 발달하게 되거든요. 무엇보다도 유치원은 분위기가 밝고 쾌활하며 수용적이어야 해요.

- 원아들의 행복을 위해서 원장님은 어떻게 노력하나요.

▲원아들이 행복하고 유능하게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뇌 발달에 맞는 적기교육이 필요해요. 유아기는 종합적 사고능력과 인간성,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이에 맞는 교육법이 중요하거든요. 유아기에는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행복하게 활동할 때 교육 효과가 높아져요.

또한 유아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집중력, 관찰력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이중언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유일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어교육을 모국어 가르치듯이 자연스럽게 시행해야 해요.

제가 유의해서 생각하는 점은 유아가 즐겁게 놀았다고 생각하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나도록 교육과정을 연구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 유치원 원장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사의 역량 및 자질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적 시기에 있는 유아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가 풍부해야 하며, 사랑이 많아야 해요. 유아들을 행복하게 하고, 유아발달을 돕는 교육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적용하는 역량이 필요하며, 성품이 온화하고 자상한 성격의 성실한 교사가 필요해요.

- 국제유치원을 운영하는 데 애로사항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유아들의 교실에서의 갈등상황은 발달상 일어나는 상황인데 학부모님들의 과도한 과잉보호로 인해 올바른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성 교육에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어요. 체벌과 훈육, 기본생활습관지도교육을 구분해 학부모를 이해하게 하는 학부모교육이 필요하며, 교육 현장에서는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들이 마음 놓고 교육할 수 있는 여건과 체벌 기준을 교육전문가가 마련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동학대 판단 기준이 현실적이지 않은 것이 애로사항이에요.

- 유치원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1020 청소년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가 한 사람으로서 완성돼가는 과정에서 능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어요. 교사능력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유아들을 잘 교육해서 올바르게 발달 및 성장하게 해야 해요.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유아교육과를 진학하고, 교사가 되어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하면서 한 사람의 일생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뜻깊은 사명감이 있는 젊은이라면 도전하기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