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의 미스터리] 과체중으로 인한 소화시스템 오작동 주원인

 

바이러스 감염병 시대를 사는 인류에게 가장 필요한 면역력은 자가 치유에 바탕을 둔 질병치유능력이다. 단순 질병치료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예방하는 접근법이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이에 일요서울에서는 아유르베다 의학과 홍채 진단법의 창시자인 안드레아스 모리츠의 ‘건강과 치유의 비밀’ (출판사 에디터)를 통해 독자에게 검증된 대체의학의 치유의 방법을 제안한다. 인체는 최적의 균형과 효율로 돌아가는 조건을 충족시켜 주면 치유가 저절로 이루어진다. 지속적이고 활기찬 건강한 몸이란 신체와 정신이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다. 건강한 식생활부터 지연 치유력을 회복하는 내용까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장내 노폐물 축적은 상행 결장, 횡행 결장, 하행 결장처럼 매우 강한 근육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기능 중 하나는 신체가 정상적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대장을 구성하는 근육 세포에 혈액과 영양분이 부족하면 느슨해지고 약해진다. 탈출된 횡행 결장은 신체의 자세를 크게 변형시키기에 충분하다. 척추는 신체의 나머지 부분이 결장의 붕괴된 구조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해 굽어지도록 강요받는다.

위장관의 주요 부분은 척추에 부착되어 있다. 그 때문에 대장이 하루의 정상적인 양을 초과하여 노폐물을 수용하도록 강요될 때, 이 하중의 무게는 하부 척추를 앞으로 당길 수 있다. 결과적으로 척추 만곡부의 뒤틀림이 척추에 체중의 불균등한 분포를 가져오고, 이것은 특히 직장과 가장 가까운 척추 부위에 여러 개의 스트레스 포인트를 발생시킨다. 체중 증가가 가장 두드러지는 지점이 바로 스트레스 포인트인데, 심각한 요통을 불러올 수 있다.

등 아래쪽의 비정상적인 곡률 변화 또한 상부와 목 부위가 중대한 이상 변형을 겪도록 강요한다. 많은 경우에 목은 앞으로 구부러지고 머리는 더 이상 어깨 위에 앉지 않는다. 이러한 상태는 목과 어깨에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장 청소 후 이 남성의 몸자세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런 식으로 혹은 다른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척추 구조가 변형되면 신체의 움직임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결국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몸을 구부리면 며칠, 몇 주 동안 근육 경련과 요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디스크도 탈구시킬 수 있다. 팽창된 대장이 신장과 요관(요도)에 압력을 가해 위치를 밀어내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극적이고 염증을 유발하는 요로 노폐물을 보유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수백만 명을 괴롭히는 허리 아랫부분의 극심한 통증의 주원인이 된다. 전립선 건강 및 성행위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요통을 유발하는 또 하나의 흔한 원인은 간이나 담낭에 생기는 담석이다. 소화의 불인 아그니는 담즙에 힘입어 강화된다. 대장에 유독성 폐기물을 축적하는 사람도 간과 담낭에 담석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두 장애는 서로 함께한다. 담석이 커지고 그 수가 늘어나면서 간과 담낭이 비대해져 주변 기관과 신체 일부에 대한 압력이 높아진다. 간은 거의 몸 전체 폭에 걸쳐 있다.

이미 큰 이 장기가 더 확대되면 횡격막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폐의 호흡 능력을 떨어뜨린다. 제한된 호흡은 폐로 하여금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산성 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품게 한다. 폐는 넘쳐나는 산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점액을 생성함으로써 반응한다. 그것은 폐의 폐색으로 이어진다. 이 상황이 해결되지 않으면 점점 더 많은 점액, 죽은 세포, 대사 노폐물이 폐와 기관지 양쪽에 축적된다. 결국 폐가 너무 커져서 등을 밀어내고, 더 심한 경우에는 가슴도 밀어낸다. 노약자나 중장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등과 어깨는 더욱 단단해지고 둥글어지지만, 지금은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등 위, 목, 어깨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담낭에 담석이 쌓이면 몸에 수백 가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간 뒤에 붙은 담낭에 담석이 꽉 차 있다면, 담낭이 주변 조직과 척추에 가하는 늘어나는 압력에 신체는 자세를 맞출 필요가 있다. 그 결과가 척추측만증으로, 젊은이와 노인들 모두에게 공통적인 현상이다. 오른쪽 어깨가 떨어지거나 왼쪽 어깨가 들어 올려질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왼쪽 흉곽이 돌출될 수도 있다. 또한 어깨뼈 사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잠시 꼿꼿이 서 있는 동안 중・상부 등 부위에 강하고 둔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오른쪽 어깨와 팔이 뻣뻣해질 수도 있다. 오십견과 테니스 엘보는 간과 담낭에 담석이 존재한다는 방증이다.

주요 담즙관 중 하나에 담석이 끼면 오른쪽 어깨 부위 주변에 강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생기면서 등 부위 전체에 퍼질 수 있다. 그 단계에서는 경련성 통증 때문에 호흡이 점점 어려워진다. 이 모든 것이 영구적인 허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미국인의 60% 이상이 허리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대략 같은 비율의 미국인들이 과체중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그들의 소화 시스템이 오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도 요통 때문에 수술을 고려한다면, 수술을 받는 요통 환자 3분의 2 이상이 이전보다 더 많은 고통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장에서 유독성 노폐물 덩어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그리고 간과 담낭, 신장 청소를 통해 담석과 결석을 제거하지 않으면 요통의 원인이 사라지지 않거나 악화되기 쉽다.

이러한 장애와 관련된 증상은 허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 기관들의 폐색은 척추신경을 통한 에너지의 흐름에 지장을 주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무감각, 통증, 정맥류 등 다리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요통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은 고기, 커피, 차, 청량음료, 스포츠 음료, 알코올과 같은 자극성 (이뇨성) 식품과 부적절한 식수 섭취로 야기되는 탈수증이다. 척추 기둥의 핵에 저장된 물이 상체 무게의 75% 이상을 지탱한다고 상상해보자. 수분의 제한 섭취와 장내에 축적된 노폐물은 척수의 양을 줄이고 디스크 연골과 주변 근육에 함유된 물을 고갈시킨다. 이 둘은 모두 추간 연골을 얇아지게 하고 근육 경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실 노화와는 무관하지만 흔히 ‘정상적’ 노화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노인들의 키 줄어듦은 앞에서 설명한 이유에 따른 단순한 탈수 현상 때문이다.

신체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허리 문제는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로 남아 있게 된다. 사고로 인한 허리 부상이 발생하지 않는 한, 허리 문제는 해결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부상 중에도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다음은 가장 복잡한 허리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이다.
 
▲신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다.
▲장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한다.
▲간과 담낭에서 모든 담석을 제거한다.
▲신장 결석을 용해한다. (신장 결석이 없다 해도 신장을 깨끗이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