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시 경제파급효과 '노림수' ...농협은 공공기관 아냐 '논란'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농협중앙회 본사 이전이 화두다. 지역 도지사와 국회의원 등이 발의를 통해 본사 이전을 희망한다. 다만 공공기관도 아닌 농협이 이에  응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도 농협 이전 논란은 지역 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공기관 이전과는 달라 논의 조차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과연 지역민의 염원처럼 농협중앙회 본사 이전이 가능할까.

- 김영록·김승남·신정훈, 농협 본사 이전 개정안 발의, 이전 가능성 있을지 의문
- 농협 이전 추진 중인 전북?경북과도 경쟁해야 할 판...농협 공공기관도 아냐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나주화순)은 지난 16일 '농협·수협중앙회 본사 '전남 이전'추진! 협치로 전남을 살리겠습니다'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 자료에서 신 의원은 "농·수협중앙회 본사의 전남 이전은 농업과 수산업의 두 날개가 지역균형발전의 상징으로 거듭나고 보다 적극적으로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과제를 모색해 나가는 물꼬가 될 것"이라며 대표 발의의 취지를 밝혔다.  

- 이전 가능성 두고 정치권 대결구도 형성

이어 "지난 10여 년간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과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의 정책은 비수도권 지역에 건설된 혁신도시에 2019년도 기준 1704개 기업의 입주와 2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유입되는 성과를 냈다"며 "이에 추가적인 지방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고 전남도는 몇 년 전부터 농협 본사의 전남 유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그러나) 현행법상 중앙회는 '서울특별시'에 주된 사무소를 두고 정관으로 정하는 기준과 절차 등에 따라 지사무소를 둘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전남은 국내 농?축산업의 중심지이자 최대 농산물 생산지이고 농업 경쟁력 강화와 국토 환경 보전 등 농업의 공익적 가치 보존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전남에 농협 본사를 이전한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일으 킬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도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해 10월 초 농협중앙회를 방문해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본사 이전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전남은 전국 최대의 농산물 생산지이자, 농생명 분야 공공기관 집적지역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농협중앙회 본사가 전남으로 이전하면 광주전남(나주)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전남 서남권이 대한민국 농업수도로 육성돼 지방소멸과 국가균형발전 등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관 이전은 국가적 차원에서 검토돼야 할 문제지만 국내 농업발전 등을 위해 농협이 지방균형발전 차원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중앙회 이전 건은 제반여건을 고려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오른쪽)가 지난해 10월5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에서 이성희 회장과 면담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영록 전남도지사(오른쪽)가 지난해 10월5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에서 이성희 회장과 면담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8월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도 농협중앙회 본사의 지방 이전을 골자로 한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법률안'(농협법 개정안)를 대표 발의했다.

- 유치 사활 건 전북과도 경쟁 불가피

하지만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지방이전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우선 농협중앙회는 공공기관이 아니다. 경북·전북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해야 하는 등 넘어야 할 산들도 많다.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도 대표발의 등을 통해 농협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은 농협중앙회의 본사를 전북으로 이전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도록 하는 내용의 ‘농업협동조합법’ 개정안을 지난달 22일 대표발의했다.

윤 의원은 "농도(農道)인 전라북도는, 농촌진흥청 등 농생명 혁신도시가 자리잡고 있고 로컬푸드의 본산이자 협동조합 등이 가장 활성화된 지역인 동시에 국내 농업벨트의 중심지"라면서 "전북으로 농협중앙회의 주된 사무소를 이전하면 농업과 농민에 기반을 둔 농협의 특성을 더욱 부각시키면서 국가균형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며 법안 대표발의의 취지를 밝혔다.

전라북도를 전북특별자치도로 전환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은 지난해 12월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가결⋅통과된 후 지난해 12월7일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돼 계류 중이다.

윤 의원이 대표발의한 동 개정법안에는 전북 의원인 김성주⋅김수흥⋅안호영⋅이원택⋅한병도 의원을 비롯해 안민석⋅김성환⋅김정호⋅양경숙⋅윤영찬 의원이 공동발의에 동참했다.

한편 전남도는 오는 2월16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농협중앙회 본사 이전 등을 비롯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당위성을 논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토론회를 준비 중이다. 전남도는 이 자리에서 농협 유치 당위성을 다시 한번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