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석 계명대 의용공학과 교수 연구 결과 국제학술지에 게제돼
글루코스 농도 및 당화혈색소 농도를 전기화학적으로 동시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개발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허윤석 교수팀은 혈액 내에 존재하는 바이오마커(biomarker)인 글루코스(Glucose)와 당화혈색소 (HbA1C)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무표지 (label–free) 방식의 전기화학 기반 면역 바이오센서 (Immuno Biosensor)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이 연구결과는 바이오센서 (Biosensor)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 (I.F.: 12.545, 관련 분야 상위 2.87% 이내) 에 “Label-free electrochemical detection of glucose and glycated hemoglobin (HbA1c)” 이란 논문 제목으로 온라인판에 우선 게재되었고 2023년 2월호에 최종 출간될 예정이다.

글루코스(포도당)는 인체에서 에너지 생산을 위한 주요 대사 기질 중 하나로, 혈당을 모니터링하면 다양한 만성 건강 상태(당뇨병, 고혈압, 지방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혈당 농도는 단기간에도 식단과 신체 활동에 따라 자주 변동하게 되는데, 당화혈색소(HbA1c)를 혈당과 함께 측정 가능하게 함으로써 장·단기적인 혈당 상태를 제공해 혈당만을 측정시 발생하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급성 및 만성 증상과 같은 혈당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허 교수팀은 하나의 센서 베이스에 글루코스 농도를 측정하는 반응전극과, 당화혈색소 농도를 측정하는 반응전극을 구비하여, 한 스트립센서 내에서 한 방울의 혈액 시료 샘플을 도포하여 글루코스 농도 및 당화혈색소 농도를 전기화학적으로 동시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를 개발했다.

개발된 바이오센서의 효과적인 검증을 위해 사람 혈액 샘플을 이용하여 혈당과 당화혈색소를 측정한 후 각각의 값을 한 축으로 하는 2차원 차트를 제시하여 측정 대상의 건강 상태를 정상 상태, 고도 상태, 위험 상태의 세 그룹으로 성공적으로 분류했다.

특히, 무표지 방식으로 당화혈색소를 측정하기 위해 스크린 인쇄 전극(Screen printed electode, SPE)의 탄소 전극(carbon electrode)에 금나노입자 (Gold Nano Flower, GNF)를 형성하여 신호의 민감도(sensitivity)를 향상시켜 당화혈색소 농도별 검량곡선을 확보했다.

현재 허교수팀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POCT(point-of-care test; 현장검사) 장비를 개발할 수 있는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는 허윤석 교수 (계명대학교 의용공학과)가 교신 저자, 허 교수의 지도학생인 타파 무케시 (계명대 대학원 의학과 의용공학전공 박사과정)가 제 1 저자로 논문을 게재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실 (Basic Research Lab, BRL) 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 R&D 육성사업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공동연구) 과제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계명대 산학협력단 박정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자리창출 유공표창 수상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서 일자리창출 유공 표창장(장관상) 수상

이공계 일자리 발굴 및 대학 간 상호협력 제고에 기여

계명대 산학협력단(단장 김범준) 기술사업화실 박정민 직원이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서 이공계 일자리 발굴 및 대학 간 상호협력 제고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기술사업화실 박정민 직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년TLO 육성사업(2018년 - 2020년)과 기업연계 청년기술전문인력 육성사업(2021년)을 통해 이공계열 미취업 졸업생을 선발 취창업 역량강화 및 기술사업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해당 사업에 참여한 이공계열 미취업 졸업생 111명의 취업과 기술이전 27건 및 기술창업 2건, 대경권 권역별 협의회 운영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이를 통해 해당사업 최우수 운영기관(S등급)으로 4년 연속 선정되는 등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이전 확대 및 청년일자리 창출 성과를 인정받았다.

박정민 직원은 “기업연계 청년기술전문인력 육성사업을 통해 기업 수요기반의 지역특화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 및 대학의 기술사업화 성과가 민간으로 이전 확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연계 청년기술전문인력 육성사업은 대학이 만34세 이하 이공계열 미취업 학․석․박사 졸업생을 청년기술전문인력으로 직접 채용해 일정기간 교육을 실시한 후, 기술 보유 실험실 배치 및 지역 수요기업으로의 파견근무를 통해 대학 보유기술의 민간이전 및 사업화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대학-기업 간 기술사업화 현장에서 지식과 경험을 쌓은 지역 특화산업 분야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계명대 계명시민교육원 박물관대학, 흥미를 더한 역사문화 강좌 열어

박물관 특화아카데미, ‘발굴 이야기’를 주제로 3월 10일부터 6월 2일까지

역사문화 아카데미, ‘그리스 건축과 문명을 찾아서’를 주제로 3월 7일부터 5월

23일까지 12주 과정으로 개설

계명대학교 계명시민교육원 박물관대학에서는 수준 높고 흥미로운 역사문화 강좌를 개설해 수강생을 모집한다.

박물관 역사문화 강좌는 계명시민교육원의 개원과 함께 2021년부터 시작하여 우리나라 및 동서양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는 문화강좌 프로그램이다.

강좌는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와 ‘역사문화 아카데미’로 나누어진다.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역사문화를 살펴보는 일반과정이며,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는 구체적인 유적과 관련된 설명과 더불어 시대상, 문화상을 살펴보는 심화과정이다. 두 강좌는 모두 수준 높은 강의와 문화유적답사를 포함하고 있다.

올해는 “발굴 이야기”와 “그리스 건축과 문명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두 가지 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물관 특화아카데미는 3월 10일부터 6월 2일까지 12주 과정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황복사지 발굴 이야기’, ‘황룡사지 광장 발굴 이야기’, ‘월성 발굴 이야기’, ‘경주 고총 발굴 이야기’, ‘정림사지 발굴 이야기’, ‘경산 양지리 유적과 유물 이야기’, ‘대구 구암동 고분 발굴 이야기’, ‘고려청자 요장 발굴 이야기’, ‘대구 팔거산성 발굴 이야기’, ‘경복궁과 육조거리 발굴 이야기’ 등 우리나라의 주요 유적을 직접 발굴한 고고학자 혹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강연과 두 번의 국내 문화유적답사가 진행된다.

박물관 특화 아카데미 ‘발굴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주요 유적을 조사했던 고고학자와 해당 전문가의 생생한 이야기와 함께 발굴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학습효과가 크고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할 것으로 생각된다.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3월 7일부터 5월 23일까지 12주 과정으로 구성됐다.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진행되는 역사문화 아카데미는 ‘그리스 신화 이야기’, ‘4대 범 그리스 제전’, ‘신화에서 비극으로: 고통을 통한 배움’, ‘그리스 회화와 조각 이야기’, ‘그리스 문화와 로마제국’, ‘그리스 신화의 원전 오디세이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이야기’, ‘그리스 건축, 신들의 풍경’, ‘그리스 고고학과 문화유산 이야기’, ‘12세기 그리스 비잔틴 미술 이야기’ 등 그리스의 신화와 미술, 건축, 문학 등을 주제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으로 꾸며졌다.

여름방학 중에는 신화의 나라 그리스로 떠나는 해외답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두 개의 강좌는 개강 전까지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수료생에게는 계명대학교 계명시민교육원장 및 총장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하고 무료강좌 초대, 문화유적답사 및 사회교육 프로그램 우선 선정, 전시회 및 문화행사 시 초청 등의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접수 문의는 박물관대학으로 하면 된다.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위대한 유산 우즈베키스탄’ 발간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위대한 유산’ 시리즈 3번째 책으로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와 역사를 사진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펴내

계명대학교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에서는 경상북도의 지원으로 『위대한 유산 우즈베키스탄』(청아출판사, 2022년, 400쪽, 6만원)을 펴냈다.

2020년 '위대한 유산 페르시아', 2021년 '위대한 유산 아나톨리아'에 이어 ‘위대한 유산 시리즈’ 3번째 책이다.

우즈베키스탄은 동쪽으로 키르기스스탄과 타지키스탄, 서쪽과 북쪽으로 카자흐스탄과 카스피 해(海), 남쪽으로 투르크메니스탄과 아프가니스탄에 둘러싸여 있다.

중앙아시아의 중앙인 셈이다. 바다가 없어 사방이 막혀있는 듯하지만, 사실은 실크로드의 한 가운데에 자리를 잡고 동서양을 이어준 중요한 통로였다.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면서 상업적 교류뿐만 아니라 문화적 교류와 정치적 충돌의 장(場)이 된 이곳은 그야말로 인류 문명의 터전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역사는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오늘의 우즈베키스탄은 다민족과 다문화를 기반으로 태동했다.

1991년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독립 국가가 된 우즈베키스탄은 정치적으로뿐만 아니라 천연자원의 보고로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한국이 그들과 수교를 맺은 것은 이듬해인 1992년이었다. 수교 30주년을 맞아 출판된 『위대한 유산 우즈베키스탄』은 양국의 문명사적 관계를 두루 살피고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특히 사마르칸트의 아프라시압 궁전에서 발굴된 벽화는 7세기 중반에 이미 한반도와 밀접한 교류가 있었음을 확인해주고 있다.

그곳은 고구려와 정치적 합종연횡의 관계를 형성했던 돌궐족들의 터전이기도 했고, 소그드인들은 그곳을 중심으로 서역 문화를 형성해 당을 거쳐 신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이 책은 그동안 동반구와 서반구의 관계로만 이해하던 불완전했던 세계사를 소위 ‘중반구’ 역사의 회복을 통해 문명 교류의 완전체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위대한 유산 아나톨리아'는 현재 계명대학교의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장 김중순 교수가 집필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진들은 박창모 작가가 현지에서 직접 찍은 것들이다. 이 책이 400쪽이나 되는 방대한 분량으로 우리 앞에 나오게 된 것은 우즈베키스탄 문명 자체의 역사성이 갖는 무게 때문일 것이다.

특히 일곱 개의 도시를 중심으로 역사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살피고, 인류 문명에 기여한 우즈베키스탄의 정신까지 설명하고 있는 것은 이 책의 또 다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400여 장의 사진이 보여주는 스펙타클한 풍광과 건축 및 예술품들은 독자들이 마치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김중순 교수는 “시각자료든 학술적 자료든 이 책만큼 방대한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제공한 사례는 일찍이 없었기 때문에, 이 책은 전문 학자들에게든 일반인에게든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계명대, 전공융합혁신사업(EUP)으로 지역사회 공헌에 앞장

EUP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고 공헌

최근 주거시설 환경개선 공사와 음악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주목받아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전공융합혁신사업(EUP: Extended University Projects)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전공융합혁신사업(EUP)은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인적 전문성과 물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과 협력하고 교류하여 지역과 함께 상생 발전하는 지역사회 공헌 프로젝트이다.

계명대 건축공학전공 학생들과 시설안전팀에서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EUP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근에 거주하는 독거노인과 소외계층의 주거시설 환경개선 공사를 진행했다. 단열, 변기 및 세면기 개보수, 벽지 및 장판 교체, 수납공간 설치. 창문 설치 등 노후된 주거환경을 재능기부 형식으로 개선해 주었다.

또한, 관현악전공에서 지역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12월까지 바이올린을 비롯한 클래식 음악 교육프로그램인 계명 엘 시스테마을 운영하기도 했다.

교육에 참가한 신서초 16명의 학생들은 1214 바이올린 연주회를 성공적으로 마치며,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문화교육, 지역 초등학교 영어교육 멘토링, 신소재 체험교실을 통해 지역 초등학생들에게 신소재 개발의 중요성과 활용성을 체험, 다문화 가정 건강 멘토링 프로그램, 유소년 태권도 인재 육성 프로그램, 식품가공학전공의 건강 먹거리 나눔 등 지역사회와 이웃을 위한 다양한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계명대의 이러한 행보는 거와 현재를 위한 지역사회 헌신은 봉사이고, 미래를 위한 지역사회 헌신은 혁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지역의 미래를 위해 대학이 적극적으로 헌신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학에 부여된 사회적 책임은 교육, 연구, 봉사의 고등교육의 사명아래 규범적으로 정의되어 왔지만, 최근 기존의 수동적인 봉사개념에서 벗어나 대학의 지역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연대를 통해 지역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회혁신을 봉사의 확장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계명대는 항상 지역과 함께해 왔다. 이제는 그 존재만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과 소통하고 관계해서 지역과 더불어 성장하고 발전을 이뤄나가야 할 때이다.”, “계명대의 자원과 역량을 살려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지역을 혁신하고, 지역과 더불어 발전해 나가기 위해 그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계명대, 글로벌 역량강화교육 지역 거점대학으로 자리매김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1월 5일 10시 LINC 3.0 사업의 대구·경북권 대학과의 공유협업을 도모하고, 지역 대학 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는 ‘2022년 동계방학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발대식을 가졌다.

계명대는 지역의 글로벌 교육의 거점 기관으로서 경운대, 금오공과대, 안동대 등 지역 대학과 함께 이번 동계 방학 기간 중 총 3개의 글로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4개 대학 소속 47명의 학생과 지역 기업 대표 5명이 함께 지역 대학과 지역 산업계가 진정한 공유와 협업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먼저, 미국에서 진행되는 ‘미국 QI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AI 개발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주제로 세계적인 통신칩 제조사인 퀄컴 연구소(Qualcomm Institute; QI)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학생 12명을 파견하여 44일간의 교육을 실시한다.

빅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 및 실제 기술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QI의 전문적인 기술 교육과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모델링, 시각화 등을 학습하게 된다.

미국에서 산학연 연계로 진행되는 ‘미국 리테일 마케팅 프로그램’은 미국 라스베가스, MAGIC Fashion Trade Show, 애리조나 대학 리테일센터 등에서 ‘글로벌 유통 채널 발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여기에는 학생 15명과 패션 관련기업 대표 5명이 참가하여 9일간 현장중심의 산학연계 교육을 체험한다. 미국 아마존, 메이시스백화점, 쉐포라 등 글로벌 기업 현장 실무자들의 직접적인 교육과 리테일 유통의 현장 방문학습을 통한 해외시장을 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가진다.

프랑스 리옹의 EKLYA & HYBRIA 대학에서 진행되는 ‘신산업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프로젝트’를 수행 프로그램에는 학생 20명이 참가한다.

27일간 진행되는 교육에는 멘토링, 강사, 어드바이저 등 산업계 및 전문가가 참여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참여학생 전공의 관점에 따른 신산업 융복합 비즈니스 아이디어 도출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미국 QI 해외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계명대 이정우(국제통상학과 4학년) 학생은 “코로나로 주춤했던 해외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어 기쁘며, 국제통상인 본 전공과 AI와의 접목을 통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융합인재로 성장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프랑스 신산업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안동대 박지형(관광학과 4학년) 학생은 “관광학 전공자로서 신산업과 융복합된 스마트 관광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해 글로벌 역량과 전공 역량을 키우고 싶다. 그리고 다른 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잘 협업해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싶다.”고 다짐했다.

미국 리테일 마케팅 해외 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계명대 배주예(패션마케팅학과 3학년) 학생은 “우리 지역 기업의 대표님들과 함께 세계적인 굴지의 기업들을 만날 수 있는 매직쇼에 참가하고, 글로벌 유통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라 무척 설렌다.”고 말했다.

계명대 김범준 산학부총장(전자공학전공)은 “이번 국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 역량 뿐만 아니라 글로벌 역량을 확대하고, 신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융합적인 지식 습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LINC 3.0 사업의 글로벌 교육 지역 거점대학으로 자리매김하여 지역 대학간 공유협업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