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청 전경.[사진=영덕군]
영덕군청 전경.[사진=영덕군]

[일요서울 l 영덕 김을규 기자] 영덕군이 경상북도가 공모하는 ‘2023년 시·군 특화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과정’과 ‘동해안 지역 연계 일자리 사업’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 공모엔 도내 23개 시·군 중 13개 시·군이 선정됐으며, 영덕군은 이 중 2건의 공모에 선정돼 도비 3억 75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영덕군은 작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진행된 요양보호사 양성 과정이 우수한 실적을 냈으며, 올해는 울진군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하는 ‘경북 동해안 지역 연계 일자리 창출사업’에도 선정돼 고용률 향상에도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윤사원 일자리경제과장은 “일자리 정책은 군민의 생계는 물론 지역의 발전과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성과를 거둬야 할 분야”라며, “이번 성과를 또 하나의 발판으로 삼아 각종 사업들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더 나은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전문가가 제공하는 ‘무료 민원상담실’ 운영

법무·건축·세무·지적 전문 분야 상담위원이 맞춤형 서비스 제공

영덕군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생활문제와 법적 다툼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법률, 건축, 세무, 지적 4개 분야에 대한 무료 민원상담실을 운영한다.

영덕군은 지난 2020년 법률과 건축 분야를 시작으로 관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상담관을 통해 무료 민원상담실을 운영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영덕군은 2021년 세무 분야 확대를 거쳐, 올해에는 이를 더욱 확대해 생활에 밀접한 법률, 건축, 세무, 지적 분야의 전문가 무료 민원상담실을 운영해 각종 피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군민에게 질 높은 법률 조언을 제공키로 했다.

분야별 일정은 법률 상담의 경우 매월 첫째․셋째 주 목요일 오후 2~5시, 건축 상담은 매월 둘째․넷째 주 수요일 오후 2~4시, 세무 상담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오후 2~5시이며, 지적측량 상담은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민원상담 신청 방법은 법률․건축․세무 분야는 사전 예약으로만 진행하며, 지적측량은 평일 예약 없이 바로 방문상담이 가능하다.

상담을 원하는 지역민은 영덕군청 종합민원처리과로 전화 또는 방문해 예약할 수 있다.

김명희 종합민원처리과장은 “전문 분야는 매우 어렵고 접근성 낮아 불필요한 피해를 보시거나 의지할 데가 없으신 분들이 적지 않다”며, “서비스 분야 확대와 함께 상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 정보취약계층은 물론 군민의 든든한 인생 컨설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심도 있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한파를 녹이는 사랑의 손길 4억 1085만원 모금

목표 대비 162% 초과 달성하는 성과 거둬

영덕군(군수 김광열)은 62일 동안(2022.12.01.~2023.01.31.) ‘희망2023 나눔캠페인 이웃돕기 성금모금’ 활동을 통해 총 1288건 4억 1085만원의 성금을 모금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목표액 2억 5300만원의 162%를 초과 달성한 금액이다.

영덕군은 지난해 12월 1일 희망2023 나눔캠페인 출범식을 시작으로 사랑의 열매 나눔봉사단과 함께 영덕, 강구, 영해 시가지를 돌면서 가두 캠페인을 추진하며 성금모금활동에 힘썼다.

이번 모금은 9개 읍면에서 자체적으로 성금모금활동을 추진하여 경기 불황에도 나눔의 온기가 식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지역 주민들의 작은 정성이 지역 곳곳에 나눔 분위기를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모금된 성금은 영덕군의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 아동,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군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한파와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삶이 더욱 팍팍하게 느껴지는 때에 실천하는 나눔이기에 지역사회에 주는 의미는 더욱 뜻깊다.”며, “꽁꽁 언 마음을 녹이고 희망을 꽃피우는 정성을 모아 주신 군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전하며 모금된 성금이 뜻깊은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집중단속

영덕군은 올바른 생활폐기물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내달부터 불법투기 금지 대민홍보를 강화하고 종량제봉투 미사용 배출 등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행위를 집중단속 및 계도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영덕군은 특별단속반을 구성해 생활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을 강화하고 불법 투기행위 적발 시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엄격히 조치할 방침이다.

김정원 환경위생과장은 “이번 집중단속을 통해 관습적으로 행해오던 생활폐기물 불법투기를 근절함으로써 쓰레기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지역의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며, “모든 군민이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을 준수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덕군·대한축구협회, 춘·추계 전국중등 축구대회 장기개최 협약

5년간 진행돼 연간 5만명 방문, 40억원 경제효과 기대

영덕군과 대한축구협회, 경상북도축구협회, 영덕군축구협회는 영덕군에서 5년간 진행되는 ‘춘·추계 전국중등(U-15) 축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난 27일 영덕군청 제1회의실에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광열 영덕군수, 최영일 대한축구협회 부회장, 손호영 경북축구협회장, 하상목 영덕군축구협회장이 참여해 상호 지원과 협력을 약속했다.

영덕군은 2011년부터 대한축구협회 산하 연맹인 한국중등축구연맹이 주최하는 전국중등축구대회를 꾸준히 개최하며 노하우를 쌓아 왔으며, 이번 대회 유치를 위해 대한축구협회와 2021년부터 장기간 협의를 진행해 이 같은 성과를 이끌었다.

이에 영덕군은 해당 축구대회를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2월 춘계대회와 7~8월 추계대회로 개최하게 되며, 대회마다 100여개 팀 4,000여명의 선수들이 참여하고 연간 5만명 이상이 영덕군을 방문함으로써 연간 4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국구협회 정몽규 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최영일 부회장은 “축구를 사랑하는 영덕군민 여러분의 열정과 뛰어난 축구 인프라를 통해 수많은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는 영덕군이기에 장기 개최를 결정할 수 있었다”며, “향후 영덕군 축구 발전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이번 대회를 영덕군에서 5년간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뛰어난 축구 인프라와 대회 운영능력을 통해 선수·가족·지역민 모두가 만족하는 성공적인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과 축구 유망주 발굴을 모두 이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열 영덕군수, 자매도시 해남군·여수시에 고향사랑 상호 기부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기부로 영호남 화합과 상생협력에 동참

김광열 영덕군수가 호남지역 자매도시인 전남 해남군과 여수시를 응원하는 피켓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광열 영덕군수가 호남지역 자매도시인 전남 해남군과 여수시를 응원하는 피켓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광열 군수는 영호남 화합과 상생협력을 위해 지난 25일 NH농협은행 영덕군청출장소를 방문해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자매도시인 전남 해남군과 여수시에 기부했다.

김 군수는 지난 10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고향사랑기부제에 상호 기부한 것을 모범 삼아 이번 기부에 동참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기부에 동참하는 작은 실천이 자매도시와의 상생과 협력을 더욱 돈독히 하고, 나아가 영호남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씨앗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지자체는 이를 주민 복리 증진사업에 사용하는 제도로, 주소지 외 지자체에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다.

기부자에게는 세액공제(10만 원 이하 전액, 10만 원 초과분 16.5%)와 함께 기부금액의 30% 이내 답례품을 제공한다.

기부 참여는 온라인 ‘고향사랑e음’시스템과 오프라인 전국 농협 창구에서 가능하다.

영덕군, ’강구항 영덕대게거리 공영주차장‘ 전면 무료화

인근 상가 접근성 향상 및 이용객 통행 안전성 확보 기대

영덕군은 2월부터 강구항 영덕대게거리에 있는 공영주차장을 시범적으로 전면 무료화한다.

해당 주차장은 강구항 풍물거리와 위판장 인근에 조성된 211면 규모의 유료 공영주차장으로, 강구항 영덕대게거리가 전국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하며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하자 유동차량과 인구가 크게 늘어 고질적인 주차 문제가 발생해 왔다.

이에 영덕군은 일대를 찾는 관광객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의 상권과 경제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이번 무료화를 추진하게 됐으며, 주차구역을 정비해 이용객의 통행로를 확보하고 주차 공간에 주차시설물을 설치해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장으로 구성해 기능성과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향후 영덕군은 시범 운영의 문제점과 효율에 따라 공영주차장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일환 도시디자인과장은 “상생을 위한 올바른 주차문화 조성은 지역주민 모두의 관심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차장 조성사업과 주정차 계도 및 단속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민과 관광객들께 편의를 제공하고 선진교통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