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 “원 장관 막말과 허위사실 유포 지나쳐” vs
- 원 장관 “법과 원칙으로 건설노조 행태 뿌리 뽑겠다”

[일요서울 | 박재성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국토부) 장관과 건설노조 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모양새다. 원 장관은 방문하는 현장마다 건설노조를 비판하며 잘못을 바로 잡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이에 건설노조는 기자회견과 ‘고소’로 원 장관에게 응수하고 있다.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건설노조는 원 장관을 상대로 한 고소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건설노조는 원 장관이 자신들을 향해 막말을 일삼고 확인되지 않는 허위사실을 유포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건설노조는 "원 장관이 페이스북을 통해 건설노조의 비리가 분양가 상승의 원인이라고 했지만, 이는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이나 전반적인 건설 경기 등의 영향이 크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한 부산 명문초등학교 개교 지연사태와 관련해서도 원 장관이 학부모 간담회에서 한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25개월 걸리는 학교 공사기간을 14개월 만에 완공하려 한 졸속 계획 때문에 개교하지 못했으며 이미 부산시의회에도 짧은 공사기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고 부산시 교육청 또한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건설노조는 “원 장관은 국가의 건설 부문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수장이면서도 건설업계의 목소리만 대변하고 있다”며 “건설업계와는 대화하면서 건설 현장의 다른 축인 노동조합에 대해서는 장관의 위치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원색적인 말 등을 공개적으로 내뱉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도 하지 않으면서 무조건 ‘노조 탓’을 하며 장관직을 이용해 노조 혐오를 뿌리고 있다”며 “장관이 "(건설노조를) 기생하는 독, 조폭이라며 공개적으로 비방한 것은 노조 활동에 대해 모욕적인 발언으로 의도적으로 언론을 통해 노조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한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 원 장관 "건설노조가 현장 마비시켜"

이 같은 노조의 움직임은 앞서 원 장관이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뿌리 뽑겠다고 선언한 후 불거졌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초 화물노조가 파업을 개시하고 중·소 건설사들에 피해가 확산되자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이에 화물 기사들이 업무 개시 움직임을 보였지만 12월 6일 부·울·경 건설노조가 ‘파업’을 선언 했다. 

당시 원 장관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노총 건설노조가 건설현장을 마비시키려고 나서고 있다”며 “그동안 민노총 건설노조는 상상을 초월하는 불법행위로 세를 과시하고, 금품을 갈취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조폭 민노총이 더는 건설현장에서 횡포를 부리지 못하도록, 법이 부여한 모든 권한을 행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은 건설현장 불법행위 피해사례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1494곳의 건설현장에서 노조의 불법행위 접수를 받은 결과 2070건이 접수됐고 최대 50억 원의 피해를 입었다.

또한 월례비를 요구하거나 노조전임비 강요한 사례도 있었다. 이와 관련한 피해액은 1686억 원에 달했으며 1개 업체당 많게는 50억 원이었다.

이와 관련해서도 원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속절없이 끌려가고 보복이 두려워 경찰 신고조차 못 했다”고 하며 “이제는 법과 원칙으로 노조 횡포와 건설사의 자포자기, 솜방망이 처벌 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지속해서 현장을 찾으며 건설노조 관련 장소를 방문하고 있다. 지난 8일에도 원장관은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월례비 수수 등 부당금품 요구 행태와 관련해 경기도 수원의 현장을 찾았다.

원 장관은 방문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 “노조는 준법투쟁을 빌미로 현장을 더 강하게 압박·협박하고 있지만, 정부는 준법을 빙자한 조폭식 갈취행위에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언급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한 아파트 공사현장을 방문해 타워크레인 월례비 등 불법행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한 아파트 공사현장을 방문해 타워크레인 월례비 등 불법행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뉴시스]

한편 건설업계도 원 장관의 이런 움직임에 응원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지난 6일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도(회장 김상수)는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건설업계 총궐기대회를 열어 건설노조를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 및 국민에게 건설업계의 현 위기상황을 호소하고 건설노조 불법행위의 한계상황에 직면하여 건설 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 밖에 없다는 절박함에서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건설업계는 그간 건설노조가 자기 조합원 채용 강요나 노조전임비ㆍ타워크레인 월례비 등 금품을 요구하면서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건설현장을 방해하며 건설업체를 괴롭혀 왔다"며 "공사물량 할당 업체 선정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권 카르텔이 노골화되고 있어 그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