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조 "정규직 전환 회피용 꼼수" 주장

[제공 : 금속노조]
[제공 : 금속노조]

[일요서울ㅣ이범희 기자] 포스코 내부에 균열이 발생했다. 포스코는 오는 6월 정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인데 내부 직원들 사이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지난 27일에는 전극금속노조 포항지부, 전남지부, 포스코사내하청지회 소속 근로자들이 모여 자회사 추진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포스코 정비 자회사의 실제 목적은 자회사를 내세워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고 금속노조로 조직이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 "협력사 정규직 전환 회피"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 목적으로 정비 전문성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고 있다.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들이 제철소 대형 설비에 대한 정비 기술력을 높여 설비 수명 연장, 성능 개선 등 종합 정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향후 포스코 해외 사업장으로 사업 영역도 확대한다. 정비 자회사에는 안전보건 전담 조직을 갖춰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신설하는 정비 자회사는 안전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직원 안전 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도 병행한다.

노조에 따르면 정비 전문 자회사는 포항과 광양에 각각 기계 정비 2개사와 전기 정비 1개사 등 6개 정비 자회사를 설립하고 직원은 업체당 1000여 명, 전체 인원은 6000여 명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정비 사내하청 업체(협력사) 중 자회사 편입을 희망하는 업체는 편입하고 일부 신규 인력을 채용 한다.

하지만 이는 허울 좋은 명분이라는 게 노동자들의 주장이다. 노조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대법원 판결(2016다40439. 2021다221638)에 따라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하지만 이를 회피하는 꼼수로 (포스코가) 정비 전문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포스코의 정비 자회사 설립은 정규직화 추가 소송과 금속노조 조직 확대를 막기 위한 민주노조 탄압 수단이라고 덧붙인다.

이들은 "포스코는 정비 자회사 설립 이후 조업 부문에 대한 자회사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비부터 추진하는 것은 조업 부문보다 인원이 적은 것도 있지만 정비 부문에 금속노조 소속 사내하청 업체가 없어 자회사 반대 세력이 없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에 노조원들은 "포스코는 자회사 설립을 중단하고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기존 정규직과 동일하게 처우하라"고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