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박물관 전경. [사진=대구가톨릭대]
대구가톨릭대 박물관 전경. [사진=대구가톨릭대]

[일요서울 l 경산 김을규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됐다. 2019년, 2020년, 2021년에 이어 네 번째 선정이다.

사업 선정에 따라 대구가톨릭대 박물관은 ‘길상(吉祥)-염원을 새기다’를 주제로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초·중등 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총 30회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자수귀주머니, 능화판, 화조도 8폭 병풍 등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을 활용해 고서, 달력, 컵, 접시, 복주머니 만들기와 같은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길상(吉祥) - 복음 비는 마음’을 주제로 기획전시도 개최한다. 모든 프로그램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10명 이상의 단체는 차량도 지원한다.

대구가톨릭대 박물관은 2019년 ‘살아있는 숨결 전통문양, 아름다움을 담아내다’, 2020년 ‘박물관에서 전통문양과 놀고 싶쥐’, 2021년 ‘손끝에서 피어나는 전통문양의 미(美)’를 주제로 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지역민들에게 인문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조수정 대구가톨릭대 박물관장(역사교육과 교수)은 “대학 구성원과 지역민들이 함께 공유하는 박물관을 만들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온 성과가 사업 선정으로 이어졌다. 앞으로도 지역문화를 활성화하고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은 인문정신문화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박물관을 거점으로 인문학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현장 속의 인문학, 생활 속의 인문학 캠페인을 통해 유물과 현장, 역사와 사람이 만나는 인문학의 새로운 학습의 장을 마련하고자 도입됐다.

대구가톨릭대, 수성구와 평생학습 실현 협약 체결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왼쪽 네 번째), 김대권 수성구청장(오른쪽 다섯 번째)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수성구청)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왼쪽 네 번째), 김대권 수성구청장(오른쪽 다섯 번째)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수성구청)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지난 4일 대구광역시 수성구(구청장 김대권)와 평생학습 실현과 지방자치 행정에 헌신할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수성구민의 평생교육 실현과 수성구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상호협력 △연구자료, 간행물, 학술정보, 연구 인력 및 인적 네트워크 상호 활용 △협약기관의 공간과 시설 등 인프라의 공동 이용 △전문 교육에 필요한 인적교류 및 강의 지원 등을 약속했다.

또 대구가톨릭대는 수성구민, 수성구 소속 공무원이 유스티노자유대학에 입학할 경우 산학협력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성한기 총장은 “이번 협약이 우리 대학의 온라인 교육과 구민들의 평생교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양 기관이 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면서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 사이언스박스 클럽과 전문인력양성 협약 체결

지난 4일 진행된 협약식에서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왼쪽)과 이동선 사이언스박스 클럽 대표이사가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4일 진행된 협약식에서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왼쪽)과 이동선 사이언스박스 클럽 대표이사가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지난 4일 사이언스박스 클럽(대표이사 이동선)과 과학 수업 콘텐츠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연구 및 기술, 학술 정보 교류 △산학협력을 통한 공동 연구 기반 조성 △현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 인력 교류 △혁신 기술 및 제반 시설 공유 △기업 운영 컨설팅 서비스 사업 지원 등을 약속했다.

사이언스박스 클럽은 베트남 국·공립 학교, 국제학교 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 콘텐츠를 제공하고 베트남 청소년 과학경진대회 진행, 과학 수업 교구 제작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제 기업의 혁신 기술을 공유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 ‘2023년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1기 발대식 개최

지난 30일 열린 ‘2023년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1기 발대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30일 열린 ‘2023년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1기 발대식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지난 3월 30일 교내 취·창업관에서 ‘2023년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1기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발대식에는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 김규석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김태희 티웨이항공 대구지점장, 김홍 대구경북진로처장협의회장, 지역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발대식은 개회사를 시작으로 인사말, 일경험 프로젝트 경과 및 추진방향 보고, 일경험 다짐 낭독, 항공기 모형 풍선 날리기,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 및 티웨이항공과 지역 대학은 지난해 11월 항공승무 교육 및 직무 체험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하고자 산학협력체계의 일환으로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의체를 구성했다.

참여기업은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이며 참여 대학은 대구가톨릭대, 경일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영남대 5곳이다.

프로젝트 1기(회차)는 4월부터 6월까지 활동하며, 학사일정에 따라 2~3개월 단위로 2024년 2월까지 총 4회차로 운영될 예정이다.

각 회차별 모집 인원은 대학별 4명씩 총 20명이며 관련학과 대학졸업예정자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가능 지역청년을 우선 선발하여 항공사 일자리 준비를 하게 된다.

프로젝트에 선발된 참여자는 티웨이항공 대구공항점, 티웨이에어서비스 대구공항팀에서 기초, 심화직무 교육을 받고 국내·국제선 탑승수속 안내, KIOSK 이용 승객 안내, 사무 행정 지원, 카운터 및 출발업무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항공도약 일경험 프로젝트 1기가 우수한 인재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 취업에 목말라 있는 지역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취업률 향상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 ‘제5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 수여식

3월 29일 대구가톨릭대 취·창업관에서 열린 ‘제5회 애국지사 정행돈장학금 수여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3월 29일 대구가톨릭대 취·창업관에서 열린 ‘제5회 애국지사 정행돈장학금 수여식’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지난 달 29일 취·창업관에서 ‘제5회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 수여식’을 열었다.

장학금은 총 62명의 학생에게 각 100만 원씩 전달됐다.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기부자 대표인 정은규 몬시뇰에게 감사편지를 전했다.

‘애국지사 정행돈 장학금’은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정행돈 선생의 뜻을 기리기 위해 정행돈 선생의 후손인 정은규 몬시뇰, 정신규, 정오규, 정완규 선생과 대구가톨릭대가 상호협력해 조성한 장학금이다.

2019년부터 매해 최소 50여 명을 선발, 한 명당 100만 원씩 지급하고 있다.

정행돈 선생은 고교 시절부터 독립운동에 참여하며 농촌계몽과 한글 강습 등을 통해 국민의 민족의식을 고취하는데 헌신했다. 광복 후 순심교육재단을 설립할 때 토지를 기부했으며 순심고교를 설립, 초대 교장을 역임하는 등 교육 사업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독립 애국지사인 정행돈 선생의 뜻을 깊이 새겨 의미있고 가치있는 대학 생활을 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단’ 현판식 개최

대구가톨릭대(총장 성한기)는 3월 28일 교내 공학관에서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단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성한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을 비롯해 반도체전자공학과 및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업단의 출범을 축하했다.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은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수 인재의 지역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2020년부터 경상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대구가톨릭대 반도체전자공학과는 이 사업에 선정되어 지난해 11월부터 2026년까지 경상북도와 경산시, 구미시로부터 사업비 32억 원을 지원받아 반도체산업 인재를 육성하게 된다.

앞으로 사업단은 반도체전자공학과와 반도체대학을 중심으로 전공기초, 실무기초, 전공심화, 실무심화, 현장적용 5단계로 구성된 교육과정과 60여 개의 채용약정기업과 현장실습 연계, 취업·창업 연계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가톨릭대는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산학융합 반도체 로봇 캠퍼스’ 조성 공사도 진행 중이며 완공 후 전기공학과, 반도체전자공학과, AI자동화로봇학과를 이전해 반도체, 로봇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성한기 총장은 “학생들에게는 반도체 업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기업체에는 우수한 반도체 전문인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