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경영자로서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관리해야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수익을 개선할 수 있을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요즘처럼 불확실한 시기에 외식업계에서 누구나 겪는 딜레마이다. 그러나 성급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디지털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디지털 시대에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고려해야
- 외식업종의 변덕스러운 시장과 소비자의 취향에 적응해야


오늘날의 소비자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음식과 식료품을 온라인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다. 빠르고 편리하며 저렴한 온라인 플랫폼과 경쟁하기 위해 오프라인 음식점은 온라인에서 느낄 수 없는 고유한 것들을 제공해야 한다.

여기에는 심층적인 고객 경험이 작용한다. 음식점 오너라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집중해야 한다. 특히 대형 음식점이 아닌 중소형 음식점들은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게 가능할까? 물론이다. 당신의 관심, 열정, 의지, 그리고 공부하고 실천하려는 의지만 있으면 충분하다. 

- 변하는 음식점 인테리어의 미래, 버추얼 윈도우

심층적인 고객 경험은 음식점의 미래 성공의 열쇠이다. 남다른 고객 경험은 경쟁에서 당신을 차별화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만들어 낸다. 그러니 업종을 바꾸거나 인테리어를 바꾸느라 고민하기보다 고객에게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선사하는 데 집중하자. 고객 경험은 온라인 편의성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것을 위해 음식점을 방문하게 만드는 힘이다.

공룡화석 같은 음식점 인테리어의 시대는 지났다. 첨단 기술 덕분에 카멜레온처럼 주변 환경에 맞춰 끊임없이 음식점의 분위기를 바꾸는 인테리어의 시대가 왔다. 이제 시간과 계절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창의성과 실행 의지이다. 

IT 기술을 이용해 영상, 문자, 음향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고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외식업계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옥외광고물 뿐만 아니라 실내 메뉴판, 키오스크 등 전시 매체에도 활용되어 비대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근래에 일본에서 개발된 버추얼 윈도우 'Atmoph Windows 2'를 살펴보면 디지털 사이니지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알 수가 있다. 이 기술은 창 모양의 프레임 안에 대형 디스플레이와 영상 콘텐츠를 결합해 전 세계 1,000여 가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멋진 도시의 거리, 생생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레임에 작은 카메라를 부착해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을 인식해 보는 각도를 바꾸면 그에 따라 풍경도 바뀌어 사람들을 현실로 착각하게도 만든다.

구독하거나 구매한 영상뿐만 아니라 라이브 스트리밍이나 직접 촬영한 영상도 연결해서 시청이 가능하다. 내장 스피커도 진동 스피커로 영상과 어우러진 자연의 소리를 더욱 실감나게 해준다.

이런 디지털 기술을 통해 도시인들은 반복적이고 지루한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음식점과 같은 상업 공간에서도 눈과 귀, 마음의 휴식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시간과 계절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지루하지 않은 서비스 풍경을 음식점이 창조할 수 있는 기회이다.

향후 음식점 인테리어의 미래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버추얼 윈도우에 관한 것일 것이다. 음식점은 이러한 첨단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잊을 수 없는 독특한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역시 필요한 것은 창의성과 행동하려는 의지뿐이다.

- 기억에 남는 음식점 경험을 만드는 힘, 사운드

사운드는 오늘날 세계에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시각보다 소리를 더 빠르게 처리하고 다양한 소리의 조합이 '소리 풍경'이라는 정신적 풍경을 형성한다.

소리 풍경의 개념은 1969년 캐나다 작곡가 Raymond Murray Shafer에 의해 소개되었다. 그는 장소가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을 통해서도 인지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험 마케팅의 창시자인 Bernd H. Schmitt 교수에 따르면 청각적 요소는 다른 감각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험 모듈'은 오감의 자극을 강조하며, 이를 달성하는 데 특히 소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점은 배경 음악을 변경하거나 물이나 바람 소리를 통합하여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시각적인 브랜딩과 달리 사운드 브랜딩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어 분위기를 신선하고 생동감 있게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편안하고 의미 있는 브랜드 공간을 제공한다. 따라서 소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점은 고유한 '소리풍경'을 편집하여 무의식적으로 그들의 노력과 헌신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이제 사운드의 세계를 탐험하고 이를 활용하여 잊을 수 없는 경험을 만들어 보자.

- 적은 비용으로 음식점 이미지를 바꾸는 비결, 브랜드 컬러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음식점의 이미지를 바꾸는 비결은 강력한 브랜드 컬러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다. 브랜드 색상은 고객이 음식점을 경쟁업체와 구별하고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고객에게 특별한 제안이나 약속을 전달할 수 있다.

눈에 띄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려면 음식점을 리콜하고 인지해야 하며 신중하게 선택한 브랜드 색상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맥도날드, 티파니 등 글로벌 브랜드는 브랜드 컬러 변경에 성공해 시선을 끌고 브랜드에 신선함을 불어넣었다. 브랜드 색상 변경은 간판, 파사드, 인테리어, 제품 및 포장, 직원 유니폼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때때로 색상을 변경하는 것도 브랜드를 신선하고 매력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객의 삶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에서는 만날 수 없는 차별화된 포인트를 구현하고, 공간 속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의 컨셉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식업은 값비싼 시설 투자보다는 전시 기획에 따라 변화하는 미술관처럼 항상 변화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코로나 위기는 외식시장의 변화를 가속화시켰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외식업이 변덕스러운 시장과 소비자의 취향에 적응해야 한다. 이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실행하고 창출할 때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