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첫째, 셋째 화요일 대구농협 전정에서 실시

[일요서울 l 군위 김을규 기자]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4일 농협중앙회 대구지역본부 전정에서 군위군 농산물 화요 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개장했다고 밝혔다.

농산물 정례 농산물 직거래 장터는 군위 대구편입과 관련해, 군위군 생산 우수 농산물을 널리 알리고,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대구시민에 판매하기 위하여 4월 4일을 시작으로 매월 첫째, 셋째 화요일마다 격주로 열리며, 개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 및 농가 판로 확대를 위하여 대도시 직거래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노인복지관,‘인생은 아름다워’ 개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첫 수업 시작 

군위군 노인복지관(관장 박용민)은 복지관 회원들이 연극배우로서 첫 발돋음을 할 수 있었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연극 분야)에 지난해에 2년 연속 선정되어 7일 첫 수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주최하여 지역 내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아동, 노인, 장애인 대상 정기적인 문화예술교육 기회 제공을 통한 참여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노인 분야의 경우 무용, 미술, 사진, 연극, 음악 분야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연극 분야의 경우 다섯 개의 분야 중 선호도가 가장 낮은 분야로 사업신청과 선정이 점점 줄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군위군 노인복지관에서는 2022년부터 지역적으로 도입이 어렵고 희소성이 있는 ‘연극 분야’에 지원하여 선정되었으며, 현재 군위군 內 유일한 연극반을 운영하고 있다.

평균연령 만7 0세, 여성 100%로 구성된 연극반원들은 2022년에 처음 구성되어, 교육을 통해 배우고 실습한 것을 연극 ‘노년의 행복 찾기 - 당신의 버킷리스트’공연으로 발표해 세간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의 문화예술분야의 선택 폭을 넓히고,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박용민 관장은 “올해는 수강인원을 20명으로 증원하여 많은 회원이 ‘연극’이란 분야에 참여하여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점의 변화와 앞으로의 새로운 삶의 방향을 끌어내 인생을 아름답게 기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군위군, 전 직원 대상으로 공직자 청렴교육 실시

군위군(김진열 군위군수)은 지난 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 날 교육은 군위군수를 비롯한 군위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부군수, 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갑질예방, 청탁금지 및 이해충돌방지를 통한 군위군의 청렴윤리경영’을 주제로 열정적인 시간으로 채워졌다.

이 날은 청렴연수원에 등록된 청렴교육 전문 강사인 황선영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황 강사는 제일 먼저 청렴윤리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으며, 현재 윤리경영에 대한 동향을 바탕으로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항목인 행동강령과 갑질방지, 청탁금지 및 이해충돌방지에 대해 자세하게 전달했고, 마지막으로 청렴윤리경영을 위한 군위군 공직자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함으로써 직원들에게 새로운 인식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한편, 군위군은 종합청렴도 등급 향상을 목표로 ‘2023년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3대 분야, 16개 세부과제를 실천해 반부패 추진 기반을 강화하고 청렴한 공직문화를 조성하며 부패행위를 사전에 예방할 예정이다.

청렴교육을 경청한 김진열 군위군수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모든 공직자가 자신이 주인공이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인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특히, 간부공무원들은 조직의 리더로서 갑질 행위를 근절하고 소통과 공감의 대화법으로 공직사회 청렴도 향상에 힘쓰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제16기 군위군 청소년참여기구 발대식 개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5일 오후 4시 30분 여성회관 4층 회의실에서 청소년 참여위원 및 운영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6기 청소년참여기구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기구로서 이날은 위촉장 수여, 위원장 선출 등으로 조직 구성과 2023년 운영계획을 토의하는 것으로 첫 자치활동을 시작했다.

그간 지역내 청소년들의 권익 증진을 위해 활동을 전개해온 참여기구는 앞으로도 군의 청소년 정책 관련 의견을 제시하고 학교폭력 예방활동, 각종 캠페인 전개, 청소년참여기구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권익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상현 부군수는 “청소년 참여기구가 군위군 청소년들의 대표로서 활동하며, 참여기구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심, 열정을 보여주기를 당부드리고 참여위원회에서 제안된 사항은 적극적으로 군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위군, 대구시 군부대 이전후보지 주민설명회 개최

주민 불안요소 해소를 위해 정확한 사실전달 필요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최근 대구시 군부대 이전후보지인 우보면 나호 1·2·3리, 봉산 1·2리, 달산 1·2리 등 마을회관 7개소를 방문하여 대구 군부대 이전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총 3일에 걸쳐 진행된 이번 설명회는 군부대 이전사업 개요와 군의 진행현황, 그리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설명회가 있기에 앞서 우보면 16개 사회단체가 모여 결성한 우보면 사회단체 연합은 ‘대구시 군부대 우보면 유치 궐기대회' 개최와 함께 군부대 유치촉구문을 국방부 장관, 대구시장, 군위군수에게 전달한 바 있다.

이번 설명회는 이런 우보면 주민들의 적극적인 유치 촉구 의사에 대한 후속 조치로, 군부대 이전사업에 대한 추진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을 공유하여,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제공과 함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명회에 참석한 우보면의 한 마을주민은 "주민 분위기는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연세가 많은 어르신은 이주에 대한 불안감도 없지 않다”며 "마을회관에서 직접 상세한 설명을 들으니 오히려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군위군 관계자는 "아무리 주민수용성이 높고 우호적이라 하더라도 100% 찬성이란 있을 수 없다”며 “마을을 방문하여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주민분들의 불안을 해소해드리고, 청취한 주민분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군위읍, 독거노인 주거환경 개선사업 실시

민관협력 활성화를 통한 환경정화활동 

군위읍 찾아가는보건복지팀은 지난 4일 이웃에 청소가 절실히 필요한 독거노인이 있다는 주민의 제보를 전해 듣고 청소봉사에 참여할 민간단체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이에 읍 청년회(회장 성은기)와 새살림봉사회(회장 이정희), 새마을 후원회(회장 박영선), 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근종)는 흔쾌히 청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하여 이날 대상자의 집에 모여 청소를 시작했다.

마당에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는 잎사귀들과 나무를 잘라버리고 정리하고, 집안 곳곳에서 방치되어있던 음식물들과 거미줄을 치우고, 쓸모없이 버려져 있던 집안 살림 도구들을 정리하는데 온 정성을 쏟았다.

찾아가는보건복지팀은 “이렇게 여러 민간단체들이 한마음으로 도움을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주위 어려운 분들에게 든든한 이웃이 옆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봉사였다”라고 감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