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영남대와 ‘2+2 복수학위제’ 운영
2024년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편입해 2년간 수학 … 양 대학 복수 학위 수여
현지 새마을학과, 한국어교육문화센터 설립 등 캄보디아 정부 적극 요청 결실

캄보디아 웨스턴대학교 새마을경제개발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새마을학의 본고장인 영남대학교를 찾았다.
캄보디아 웨스턴대학교 새마을경제개발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새마을학의 본고장인 영남대학교를 찾았다.

[일요서울 l 경산 김을규 기자] 캄보디아에서 ‘새마을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새마을의 발상지인 한국에 왔다. 새마을학도로서 새마을학을 체계화하고 학문으로 정립한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를 직접 찾은 것이다.

이번에 영남대를 찾은 캄보디아 연수단은 웨스턴대학교(Western University) 호크 타부스(HOK Thavuth) 부총장, 롱 소방(LONG Sovang) 대학원장을 비롯해 새마을경제개발학과 교수와 학생들이다. 웨스턴대는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와 ‘2+2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영남대는 웨스턴대와 새마을학 복수학위제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2022년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가 설립돼 그 해 첫 신입생 36명이 입학했다.

이들은 2년간 웨스턴대를 다닌 후, 2024년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로 편입해 한국에서 2년간 새마을학을 공부한다.

졸업 후 웨스턴대와 영남대에서 모두 학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한국에서 창시된 토종학문이 복수학위제를 통해 양국에서 동시에 새마을학사를 배출하게 되는 최초의 사례가 되는 것이다.

연수단을 이끌고 영남대를 찾은 호크 타부스 부총장은 “새마을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새마을학을 정립하고, 새마을국제개발 분야에서 교육·연구 노하우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영남대를 직접 방문해봄으로써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면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개발을 위해 영남대가 적극 협조해주길 당부드린다. 새마을학 뿐만 아니라 양 대학 간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바르 소반라타나(Var Sovanrathana) 학생은 “내년부터 유학하게 될 영남대를 직접 방문해 본다는 사실에 큰 기대를 갖고 한국에 왔다. 영남대에 직접 와보니 기대했던 것 보다 캠퍼스가 더 마음에 들었다. 내년에 영남대에서 공부하게 될 날이 더 기다려질 것 같다” “고 연수 소감을 밝혔다.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학생들은 전공 공부뿐만 아니라, 한국어 배우기에도 적극적이다.

지난해 웨스턴대에는 한국어교육문화센터가 문을 열었다. 현지 학생들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습득하는 데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역시 영남대의 역할이 컸다.

캄보디아에서 한국의 교육·문화와 새마을학이 뿌리내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장본인이 최외출 영남대 총장이다. 2014년부터 캄보디아 훈센(Hun Sen) 총리의 고문을 맡고 있는 최 총장이 훈센 총리와 임채이리(Yim Chhay Ly) 부총리로부터 직접 새마을학 전수를 요청 받았으며, 영남대가 현지 새마을경제개발학과와 한국어교육문화센터 개소를 적극 지원하면서 이뤄낸 결실이다.

지난해 학과 출범식과 한국어교육문화센터 개소는 현지 국영방송과 주요 미디어가 앞 다투어 보도할 만큼 관심이 컸다.

지난해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설립 당시, 웨스턴대 티 로렌(Te Laurent) 이사장은 ‘웨스턴대 개교 이래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사건’이라고 평가하는 등 캄보디아 현지에서의 관심과 기대가 매우 큰 상황이다.

최 총장은 캄보디아 부총리, 교육청소년부 장관, 왕립프놈펜대학교 총장 등 현지 정부 및 교육계 고위급 인사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캄보디아 주요 대학에 새마을경제개발학과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최외출 총장은 “영남대를 방문한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학생들을 만나보니 캄보디아와 2014년부터 맺어온 인연의 결실이라는 생각에 감회가 새롭다. 웨스턴대 새마을경제개발학과 학생들은 두 대학에서 복수 학위를 받는 최초의 졸업생이 된다."고 했다.

이어 "한국과 캄보디아 양국에서 일자리를 가질 수 있고, 글로벌 무대에서 지구촌 공동과제, 특히 빈곤 극복과 주민 삶의 질 향상 분야에서 활약할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면서 “양국 발전과 교류는 물론,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 서 주길 바란다”고 했다.

4월 3일부터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웨스턴대 일행은 영남대 중앙도서관과 박물관, 기숙사 등 캠퍼스 투어,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들과의 전공 교류를 비롯해 영남대 사회공헌단과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밖에도 청도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방문 등 현장학습을 진행했다.

한편, 영남대와 웨스턴대는 전 세계 빈곤 퇴치와 개도국 경제 발전 지원을 목표로 활동하는 국제기구인 세계은행(World Bank)의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오고 있어, 유엔(UN)과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춘 (재)상록수나눔재단 이사장, 영남대에 5천만원 기탁

“돈은 쌓아놓기 위해 버는 것 아냐…인재 양성에 돈 쓰여야” 신념으로 장학재단 설립

2008년부터 청소년 등 2,800여명 장학금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50억 원 넘어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에스씨엘 대표로서 지역 경제 발전 이끌며 꾸준히 나눔 실천

이상춘 (재)상록수나눔재단 이사장이 영남대학교에 발전기금 5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이상춘 이사장, 최외출 총장)
이상춘 (재)상록수나눔재단 이사장이 영남대학교에 발전기금 5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이상춘 이사장, 최외출 총장)

이상춘 (재)상록수나눔재단 이사장이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에 발전기금 5천만 원을 기탁했다.

(재)상록수나눔재단은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에스씨엘 이상춘 대표이사가 환경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설립했다.

‘돈은 쌓아놓기 위해 버는 것이 아니다. 생명을 구하고 나라를 이끌 훌륭한 지도자를 교육하고 양성하는데 쓰여야 한다’는 이상춘 이사장의 평소 신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장학재단이다.

10일 이상춘 이사장은 영남대 최외출 총장을 만나 대학 발전을 위해 써달라며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상춘 이사장은 “어려운 환경으로 인해 공부하는 것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나눔을 실천해 왔다. 영남대가 모교는 아니지만, 영남대에서 큰 뜻을 품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하길 바란다”면서 “수많은 학교, 학생들과 인연을 맺어오고 있지만, 오늘 이렇게 영남대와 인연이 되어 더욱 뜻깊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영남대의 발전을 도울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영남대 최외출 총장은 “어려운 학창시절을 보내며 수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오늘날 견실한 기업을 일군 이상춘 이사장님이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인으로서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꾸준한 나눔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청년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이상춘 이사장님이 존경스럽다”면서 “이상춘 이사장님의 인재 양성을 위한 숭고한 나눔의 뜻을 마음속에 새겨 잊지 않도록 하겠다. 미래 세대들이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껏 교육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재)상록수나눔재단은 지금까지 2,800여명의 청소년과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왔으며, 어린이,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비와 생활물품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펼쳐온 나눔 활동은 총 50억 원이 넘는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너소사이어티 대상, 2018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영남대학교 고액기부 ‘곽근호 강의실’ 문 열어

발전기금 고액 기탁자 ‘곽근호 에이플러스그룹 회장’ 이름 단 강의실 지정

공업화학과 76학번 동문, 종합금융서비스 기업 이끌며 국가 발전 헌신 공로 기려

2015년 영남대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 받아

영남대학교 화공관에 곽근호 에이플러스그룹 회장의 이름을 단 ‘곽근호 강의실’이 지정됐다.
영남대학교 화공관에 곽근호 에이플러스그룹 회장의 이름을 단 ‘곽근호 강의실’이 지정됐다.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에 곽근호 에이플러스그룹 회장의 이름을 단 강의실이 지정됐다.

대학에 고액의 발전기금을 기탁하고, 대한민국 금융산업 발전을 통해 국가 발전에 헌신한 공로를 기리기 위해서다. 지금까지 모교인 영남대와 후배들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탁하는 등 모교와 후배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영남대는 7일 오후 화공관 213호에서 ‘곽근호 강의실’ 네이밍 동판 제막식을 가졌다. 강의실 출입문 오른쪽 벽면에 곽근호 회장의 얼굴 부조와 주요 이력 및 공적이 포함된 네이밍 동판을 부착했다.

곽근호 회장은 “지난 2015년 모교인 영남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은데 이어, 40여 년 전 청운의 꿈을 품고 공부하던 모교 캠퍼스에 제 이름을 단 강의실까지 지정돼 정말 영광스럽다”면서 “이 강의실에서 공부하는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고, 길을 열어주는 선배이자 기업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외출 총장은 “‘곽근호 강의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곽 회장님의 기업가정신과 나눔의 가치를 마음속에 새기길 바란다”면서 “곽 회장님의 발자취를 따라 각자의 자리에서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인류 사회 번영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했다.

영남대 공업화학과 76학번 출신 기업인인 곽 회장은 지난 2015년 금융산업 발전을 통해 국가경제 성장에 기여한 공로로 영남대에서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은 바 있다.

곽 회장은 2007년 종합금융서비스 기업인 에이플러스그룹을 설립했다.

생·손보사 등 보험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개인 및 법인의 자산관리 분야 전문컨설팅과 차별화된 금융솔루션을 제공하며 2020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에이플러스에셋’을 중심으로 상조, 셀뱅킹 등 전 생애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에이플러스라이프’, 종합부동산 컨설팅 회사 ‘에이플러스리얼티’, ‘에이플러스모기지’, ‘AAI헬스케어’ 등의 계열사로 구성돼 있다.

“한복 입고 조선시대로 쏙∼” 영남대 민속촌 ‘일일 한복 체험’

영남대 박물관, 캠퍼스 내 민속촌에서 한복, 전통 성인식 관·계례 체험 프로그램

도심 속 조선시대 모습 간직한 민속촌에서 전통 복장·문화 이색 체험

영남대학교 민속촌에서 일일 한복 체험을 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학생들
영남대학교 민속촌에서 일일 한복 체험을 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학생들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캠퍼스 내 민속촌에서 일반 시민들에게 한복과 전통 성인식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남대 민속촌은 옛 조선시대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지역민들이 자주 찾는 휴식처이자 관광지로 유명하다. 사계절이 아름다운 도심 속 공원으로도 손색이 없어 일 년 내내 찾는 이가 꾸준하다.

이 같은 민속촌을 찾은 방문객들이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영남대 박물관이 일일 한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월과 5월, 9월부터 11월까지 총 5개월간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한다. 영남대 민속촌 내 의인정사에서 한복을 대여할 수 있으며, 일반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대여금액은 한 벌에 1만원이며, 2시간동안 대여 가능하다. 영남대 박물관은 한복 체험과 함께 전통 성인식인 관례와 계례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관·계례 체험도 의인정사에서 진행된다. 상세문의는 영남대학교 박물관으로 전화(053-810-1707) 문의하면 된다.

영남대학교 민속촌은 1975년 영남대 경산캠퍼스 내 부지 2만여 평 위에 조성됐다. 경북 안동댐 수몰지역과 경주, 칠곡 등에서 옮겨온 옛집들과 경주 인왕동 고분군 복원지가 있다.

조선시대 사립교육기관인 구계서원(龜溪書院)과 화산서당(花山書堂), 진보 현감(縣監)을 지낸 이중철이 살았던 의인정사(宜仁精舍), 의성김씨 정려문(旌閭門), 선비들의 외별당(外別堂)인 일휴당(日休堂)과 쌍송정(雙松亭) 그리고 경주 황룡사지(皇龍寺址)에 있었던 경주맞배집과 안동시 월곡면 도목동에서 옮겨온 까치구멍집, 칠곡군 석적면 중리에서 이전 복원된 화산서당 등이 있다. 민속촌으로 옮겨온 고 건축물들은 조선시대 여러 계층의 주거문화를 두루 보여주고 있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임경호 영남대 교수, 대학 발전기금 2천만원 기탁

1997년 영남대 교수 부임 첫 해부터 꾸준히 대학 발전기금 기탁

시각디자인학과 발전기금, 60주년기념관건립기금 등 지금까지 5천여만원 기탁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임경호 교수가 대학에 발전기금 2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임경호 교수, 최외출 총장)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임경호 교수가 대학에 발전기금 2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임경호 교수, 최외출 총장)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임경호 교수가 대학에 발전기금 2천만 원을 기탁했다.

지난 3월 30일 임경호 교수는 최외출 영남대 총장을 만나 대학 발전에 보탬이 되고 싶다며 2천만 원을 기탁했다. 임 교수가 기탁한 발전기금은 영남대 의과대학 발전기금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임 교수는 “영남대 출신으로 모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많은 것을 얻고 배웠다. 모교로부터 받은 혜택을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마음으로 조금씩 발전기금을 기탁해 왔다”면서 “제자이자 후배인 영남대 학생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공부하길 바란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대학과 후배들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펼쳐나가고 싶다”고 했다.

최외출 총장은 “임 교수님은 25년 이상 영남대 교수로 재직하며 교육·연구에 매진해 후학 양성에 힘 써오셨고, 왕성한 작품 활동으로 대학의 명예를 드높여주신 것만으로도 대학 발전에 큰 도움을 주셨다. 대학에 몸담으신 이후 꾸준히 발전기금을 기탁해주신 교수님께 대학을 대표해 감사드린다”면서 “대학 발전을 염원해주시는 교수님의 뜻을 마음속에 새겨, 영남대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임 교수의 발전기금 기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임 교수가 영남대 교수로 부임한 첫 해인 1997년 천마교수회 장학기금을 기탁한 것을 시작으로 시각디자인학과 발전기금, 60주년기념관건립기금, 천마아트센터후원기금 등을 기탁해 지금까지 총 5천여만 원을 기탁했다.

대학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영남대병원에도 1,100만 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특히, 임 교수는 영남대가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소액 기부 캠페인에도 동참하기로 했다.

임경호 교수는 1997년 영남대 교수로 부임 후 조형학부장, 디자인학부장, 융합형디자인대학육성사업단장, 디자인미술대학장, 문화예술디자인대학원장, 문화융합디자인생태계조성사업단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