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감동, 황소들의 불꽃 튀는 명승부

[사진=청도군]
[사진=청도군]

[일요서울 l 청도 김을규 기자]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마음껏 펼쳐라! 뜨겁게 환호하라! 승리를 노래하라!'라는 슬로건으로 전국 유일의 소싸움전용 돔 경기장인 청도소싸움경기장에서 열렸던 2023 청도소싸움축제가 32만 여명이 축제장을 찾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개막식에는 경기장을 가득 메운 관람객들과 함께 온누리 국악예술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화려한 개막 퍼포먼스와 가수 김희재의 축하공연이 이어져 그 열기가 뜨거웠다.

개막 첫날은 전통 문화를 관광축제로 발전시킨 민속소싸움 방식의 경기로 소태백급, 대태백급, 소한강급, 대한강급, 소백두급, 대백두급의 6개 체급으로 이루어진 체급별 소싸움대회가 개최됐다.

전국의 싸움소 176두가 출전해 예선을 거쳐 본선에서 24두가 총상금 1억2,960만원을 걸고 대격돌을 벌였다.

체급별대회 결과 소태백 밀양 강상기의 왕검성이, 대태백 김해 김두만의 흑곰, 소한강 대구 서갑용의 임해, 대한강 청도 최진호의 화랑, 소백두 청도 이승현의 여포, 대백두 함안 하석구의 환타가 각각 체급별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주말 이틀 동안 진행된 갬블방식의 소싸움경기는 순간순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싸움소들의 격렬한 경기로 짜릿함과 긴장감을 더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였다.

이번 행사는 소싸움경기 외에도 화려한 축하공연과, 마칭밴드 퍼레이드, 인형극, 마술쇼, 마임쇼, 댄스공연 등 다채로운 무대공연과 지역예술인의 소를 주제로 한 미술작품 전시회 등 소싸움축제만의 특화된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4년 만에 개최된 청도소싸움축제가 뜨거운 열기 속에 성료되며 청도가 명실상부 소싸움의 고장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며 “청도의 대표적인 문화축제가 된 만큼,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하도록 앞으로도 소싸움의 대중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청도 친환경 다솜쌀 캐나다 수출길 올라

청도 우렁이쌀 캐나다 수출 선적식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3일 친환경 우렁이 다솜쌀 12톤(10kg 1,200포)을 캐나다에 수출하기 위해 선적식을 가졌다.

이번 쌀 수출은 지난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경북도-청도군 파트너링 협력사업으로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수출 장려와 (사)한국쌀전업농 청도군연합회의 엄격한 품질관리 그리고 캐나다 현지 T-brothers사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이룬 결실이다.

청도 우렁이 쌀은 맑고 비옥한 청도의 토지에서 우렁이를 이용한 무제초제 농법으로 맛이 우수하고 안전한 쌀로, 지난해 수출 결과 맛과 품질에 대해 현지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아 이번에 추가 수출이 이어졌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미주 지역을 대상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김하수 청도군수는 “민과 관의 지속적인 연대와 노력으로 품질관리 및 시장 개척을 통해 수출 물량·품목 및 수출국을 꾸준히 확대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먹거리 발굴 위한 간담회 개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1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장상열 부군수, 외식업 지부장, 추어탕거리번영회장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도 먹거리 발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청도 먹거리촌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외식문화 서비스 품질과 위생의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과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특화되고 경쟁력 있는 먹거리 발굴과 청도 대표 음식인 추어탕의 음식 맛 향상 방안, 친절서비스 마인드 함양, 위생 및 환경개선 등 추어탕 거리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토론으로 전통적인 청도추어탕의 명성을 되찾는 데 노력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

또한 먹거리가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입맛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젊은층의 기호와 그 트렌드에 맞춘 신메뉴 및 레시피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나아가 홍보, SNS 마케팅도 강화할 방안도 제안했다.

장상열 부군수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청도 대표음식인 추어탕의 맛 향상과 신메뉴 개발로 한층 업그레이드되고, 오랜 전통과 전국적인 인지도를 자랑하는 우리지역 고유 전통음식인 추어탕이 특화된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외식업 지부를 비롯한 음식업소 모두가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청도군 주요업무 평가위원회 개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2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군정업무의 능률성 제고와 책임성 확보를 위해 청도군 주요업무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평가대상 과제선정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고, 19개 전략목표, 93개 성과목표, 93개 핵심업무에 대한 2023년 군정 주요업무 자체평가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자체평가 제도는 각 부서에서 1년 동안 추진할 군정 주요업무 중 핵심적인 업무(공약‧현안 사업, 특수시책 등)를 팀별로 1건 선정하고 평가지표를 설정하여 그 결과를 부서평가와 다음 연도 업무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청도군에서는 군정 주요업무를 통해 한 해 동안 7대 분야 83개 공약사업과 45개의 현안사업, 각종 국도비‧공모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자체평가 시행계획대로 군정 주요업무에 대해 모든 공직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조속한 업무추진으로 군민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살기 좋은 마을, 청도행복마을 11호 조성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지난 11일 청도읍 월곡2리에서 자원봉사단체와 마을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청도행복마을 11호” 조성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행복마을 11호점인 월곡2리는 뒤로는 절골산이, 앞으로는 청도천이 흐르고 있으며 8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청도읍의 작은 마을이다.

이날 행사는 청도군자원봉사센터(소장 홍봉옥)에서 주관해 35개 사회단체 자원봉사자·주민 200여 명이 노후 담장 도색 및 벽화 그리기, 대문 도색, 우체통 및 방충망 교체, 이·미용 및 칼갈이 서비스, LED조명 설치 등의 재능 나눔 활동을 펼쳤다.

특히 마을 주민이 직접 참여한 ‘인생글쓰기’ 작품을 마을 벽면에 전시하고, 작품과 어우러진 담장 도색과 하천의 풍경을 살린 포토존 등이 동네 한 바퀴를 돌며 인생 사진을 남기고 싶은 아기자기한 매력이 넘치는 마을로 만들었다.

홍봉옥 청도군자원봉사센터 소장은 “자원봉사자와 마을 주민이 함께한 덕분에 어두운 밤길은 밝아지고, 기존 회색빛의 담장은 아름다운 동심을 담은 작품으로 탈바꿈되어 활력있는 공간으로 재탄생 되었다.”라고 말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이웃과 나누고자 함께 해 주신 자원봉사자분들의 자발적인 동참에 감사드리며, 마을 주민들의 작품이 더해져 더욱 정겨워진 월곡2리 행복마을이 조성되었다”라고 말했다.

청도군,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공모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모사업으로 2년 연속 국·도비 확보

청도군(군수 김하수)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공모에 선정돼 총사업비 1억 원(국·도비 6,500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야영장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건전한 캠핑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기획됐다.

군이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서 지역의 야영장을 이용하는 야영객에게 야영장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관광지 연계 투어, 친환경 캠핑 확산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프로그램 운영, 안전 캠핑 강의, 농특산물 체험, 주민사업체 공동홍보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에게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접목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캠핑 산업의 발전과 함께 매력적인 고품격 관광도시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제2대 기화서 대표이사 임명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이사장 김하수 청도군수)은 지난 10일 기화서 대표이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은 청도군의 출연기관으로서 청도군의 화랑정신, 새마을정신, 선비(정도)정신을 청도우리정신이라는 브랜드로 규정하고, 청도우리정신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해 청도신화랑풍류마을과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등을 건립하여 청도군의 정신문화 자산을 운영하고 있다.

기화서(62년생) 대표이사는 경북 포항 출신으로 포항고등학교와 계명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메이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와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우사회 대표이사, 리첼호텔(안동) 대표이사, 미래문화재단 이사장, 지역공공정책연구원 원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스토리텔링을 통한 안동간고등어 브랜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했으며 안동과학대학교, 경안대학원대학교 교수 역임, 안동MBC 등의 방송진행자, 2017년 이후 지방소멸 단어의 화두를 던진 ”지방소멸- 청년․문화․마을에서 답을 찾다.“ 저서 출간 등 대학교수와 기업경영, 각종 연구 경험을 모두 갖춘 명실공히 이론과 현장 실무를 겸비한 마케팅 전문가이자, 연구자, 경영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화서 대표이사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사업 활동은 물론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현안과제의 정확한 진단과 정책대안 제시로 수익 창출을 위한 문화의 경제화, 문화 경영으로의 접근 개념을 확장하여 재단의 공익성과 기업성을 조화시킬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했다.

이어 “화랑정신과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의 고유한 정신문화 자산을 계승․발전시켜 문화․관광 명소로 운영함으로써 군민 자긍심을 높임은 물론, 문화관광도시 청도의 우리정신 브랜드 가치를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