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건강 적합성 고려한 치료법 취사선택해야

갱년기 장애란 노화로 인한 난소나 고환의 퇴화로 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에 발생하는 여러 증상을 말하며, 갱년기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여성은 45-55세(평균 50세) 경이되면 생식기관인 난소가 노화하여 여성호르몬 분비량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고, 남성은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된다. 여성들에게서 남성들보다  호르몬 감소의 증상이 더 급격히 나타나기 때문에 갱년기호르몬치료의 필요성이 더 강조된다.  

호르몬감소의 주요한 원인은 여성은 난소에서 분비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이, 남성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의 분비가 저하되는 것이다. 성호르몬의 감소를 일으키는 생식기의 퇴화는 노화뿐 아니라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스트레스, 고혈압·당뇨와 같은 질환들이 있는 경우, 여러 약물 등으로도 성호르몬분비 감소를 유발해 호르몬부족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갱년기증상으로 여성은 혈관 운동 조절의 변화로 주로 얼굴과 상체가 화끈 달아오르는 안면홍조, 땀이 나거나 두통, 가슴이 두근거림등의 증상과 배뇨생식기증상으로 외음부가 건조하고 가려울 수 있으며, 성교 시나 소변볼 때 불편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골밀도가 감소하고 전신피부의 건조로 탄력저하와 주름들이 급격히 많아진다. 기분변화가 심하고, 불안과 우울, 피로함, 짜증, 자신감 부족, 집중력 저하, 성생활에 관심이 없어지는 증상이 생긴다.

남성들도 성욕이 저하되고, 발기부전 등과 같이 성기능이 감소와 여성들처럼 우울, 불안, 무기력, 기억력 감퇴, 피부건조, 탈모, 근력감소, 내장지방증가, 골밀도 감소등의 증상을 겪는다.

이러한 갱년기의 다양한 증상들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불편감을 유발하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시기를 다시 극복하고 잘 인생을 살 수 있게 하는 것이 슬기로운 갱년기관리를 시작하는 것이다. 갱년기 장애를 극복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성생활, 충분한 수면 등의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갱년기 치료는 전문의의 입장에서 호르몬 치료를 추천하게 된다.

호르몬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는 간기능, 콜레스테롤, 혈당, 심혈관계질환, 특히 악성종양의 상태를 파악을 하고 주기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여성이 호르몬 치료를 망설이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유방암의 발생, 체중증가, 심장질환, 뇌경색등의 발생 때문이다. 또는 동료나 지인이 호르몬복용을 안한다는 이유도 같이 호르몬복용을 중단하는 주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호르몬제는 한 두 달 을 먹고 중단을 하는 약이 아니라 한 번을 시작하면 수년에서 10년 이상, 최근에는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는 지속적으로 장기간 복용을 할 수 있는 치료제다. 호르몬제를 5년 이상 복용 할 경우는 유방암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다. 유방암의 위험도는 음주, 비만, 생활습관이나 환경요인의 정도와 비슷한 위험정도를 의미하는 것인데, 유방암의 위험도가 지나치게 과장되어 알려져 있다.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발견가능하다. 위험도가 증가된다고 느껴질 때는 호르몬치료를 중단할 수 있다. 실제로 유방암이 있는 경우는 호르몬치료를 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대신에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른 치료들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질 건조증이나 과민성방광등은 질레이저나 다양한 질건조 재생치료를 통해서 여성호르몬을 쓰지 않고 질 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다.

또한 2003년부터 20년간의 호르몬치료에 대한 다양한 메타분석으로 효과와 위험도의 결과들이 나오면서 개개인에게 맞는 호르몬을 선별할 기회가 많아졌다.

▲ 자궁적출수술 후 자궁이 없는 경우는 자궁내막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게스테론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단독요법이 가능하다. 프로지노바가 여기에 해당한다,

▲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함유한 자궁 내 장치(미레나) 삽입한 후에 여성호르몬제제인 프로지노바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프로게스테론은 자궁내막을 보호하지만, 실제로 유방암 리스크의 원인이라고 밝혀지면서 프로게스테론을 복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자궁내막을 보호하는 갱년기 호르몬치료 방법이다.

▲ 티볼론계의 리비알, 티볼론, 리브온 등의 약은 여성호르몬이 아니지만 체내에 들어가서 에스트로겐, 안드로젠, 테스토스테론역할을 한다. 자궁내막보호, 유방암의 리스크가 적고, 골다공증 효과등  여성호르몬부족증상의 치료가 되어서 가장 많이 복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체중이 증가(3Kg 정도)한다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런 경우는 다른 약으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 티볼론계의 약의 장점 중의 하나는 성욕이 감소된 경우에 도움이 되고 자궁근종이 있는 경우에도 자궁근종의 크기를 관찰하면서 복용할 수 있는 호르몬제이기도 하다.

▲ 많이 처방을 하는 다른 약들은 안젤릭정, 페모스톤콘틴, 페코스톤 2/10, 크리멘등이 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같이 함유한 자궁이 있는 여성들에게 복용된다.

▲ 상품명으로 듀아비브라는 약제는 에스트로겐과 자궁내막보호효과가 있는 바제독시펜이라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작용하는 SERM성분으로 유방암을 줄이고 골다공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 단점으로 여성호르몬양이 적어서 갱년기증상의 개선이 다소 미흡한 점이 있고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다.

▲ 대증요법으로 건강보조식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여러 약제가 안면 홍조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하여 판매되고 있지만 효과는 여성호르몬보다 약하다. 인삼, 당귀, 달맞이꽃 종자유, 콩 단백 추출물, 비타민 E, 서양고추나물 (Saint John’s wart), 칡등은 종류도 많고 다양하다. 아직 명확한 효과가 입증되지 못했으며, 장기간의 효과와 적절한 용량도 확실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너무 호르몬이 많아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갑상선이상, 관절염등은 여성호르몬치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신적인 건강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으므로 오히려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성호르몬치료의 장점 중의 하나가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40% 정도 감소를 시킨다고 하니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보다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감소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 이득이 많다.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들도 호르몬치료를 시작하며, 3~6개월간 호르몬을 복용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  중단하거나 호르몬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단지 근종의 경우는 모든 호르몬을 다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의 처방하에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관찰하면 된다.

‘특정호르몬이 좋다, 안 좋다’ 확정 짓기보다 각각의 일장일단이 있으므로 호르몬제를 복용하다가 중단에 약을 바꾸기도 하고 잠시 용량을 줄이거나 늘이거나 중단하였다가  다시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호르몬 복용을 할 때 주의점은 폐경이 된 지 10년 안에 되도록 빠르게 시작을 하는 것이 좋다. 60대 이후에 시작을 하는 것은 환자의 신체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심장질환의 리스크로 의사들도 권장을 하지 않는 편이다. 매년 유방암검사, 간기능검사, 콜레스테롤검사, 자궁초음파,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하며 전문의처방과 경과관찰이 반드시 필요하다.

흡연과 운동부족, 비만등을 여성호르몬치료를 할 때 매우 관심 있게 체크하는 상황이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관리, 금연, 음주등을 기본으로 하고 나에게 맞는  호르몬치료를 전문의에게 추천받도록 한다. 갱년기를 겪는 남녀 연령층은 증상을 회피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완화될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치료받기를 권장한다. 

<신소애 여성의원 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