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식 장관, "일하다 죽거나 다치지 않는 일터 만드는 것이 현 정부 중요 목표"
- 최재광 교수, "사망사고 가장 많은 하청 건설업체, 스마트안전 지원 대상 제외 큰 문제"

고용노동부가 건설 현장 등 사업장에 근로자 사망 사고 등 중대재해 방지를 위해 스마트안전 장비 개발 및 보급 확산을 적극 지원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은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사단법인 한국스마트안전보건협회(한스협) 창립기념 특별 세미나에 참석, "일하다 죽거나 다치지 않는 일터를 만드는 것이 현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가치 존중과 약자보호의 중요한 목표"라며 "스마트 안전 장비 확산을 중대 재해 감축 로드맵의 중요한 시행과제 중 하나로 삼고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오는 4월28일은 산재노동자의 날"이라며 "지난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중대재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자율적인 예방활동이 촉진되고 있지만 아직 중대재해 감축이라는 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장관은 지난해 5월 취임직후 서울보라매 공원 산재 희생자 위령탑 참배를 시작으로 산재예방 지원을 위한 현장 행보를 계속해오고 있다. 

이 장관은 "중대재해 방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자기규율 예방체계가 뿌리내리는데 스마트 안전기술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스마트 안전장비 확산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현성 한스협 회장은 "산업 현장과 정보기술(IT) 분야 안전 기술을 잘 결합하면 한국은 전 세계가 부러워할 안전 대국으로 거듭 태어날 수 있다"면서 "특히 50인 미만 사업장에서의 중대재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스마트안전 기술을 널리 보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최재광 세종사이버대 산업안전공학과 교수는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 감소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법무법인 율촌의 정유철 변호사, 백은미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임원일 한국농어촌공사 스마트안전TF 팀장, 이건수 건암 대표가 중대재해 예방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