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일 최고위, 의총서 징계절차 집중 논의
당 지도부, 탈당 또는 출당 조치에 무게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5월 전당대회 불법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을 압수수색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출당 조치 또는 탈당 권유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 개인 사법리스크에 이어 당 차원의 리스크가 중첩되고 있는 만큼, 자체 조사위원회를 꾸리는 대신 의혹에 연루된 인사들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사태 수습 물꼬를 트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되는 송영길 전 대표가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하자마자 탈당한 데 이어 검찰 출석을 자처하는 등 초동 대응에 적극 나선 상황이다 보니, 이들 두 의원에 대한 징계 처분에도 속도를 높이며 당 쇄신 의지를 적극 피력해야 한다는 내부 공감대가 선 것으로 보인다.  

3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현재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중징계 처분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윤리심판원이 아닌 당 직속 기구인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통해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오늘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의원에 대한 최종 징계 방침을 집중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최고위에서 처분 방침이 서지 않을 경우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총의를 모은다. 당원자격심사위는 재적 3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의원들의 요구가 있을 시 개최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후 의총에서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거취가 결정될 공산이 커 보인다.

다만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피심사자는 당원자격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어 윤관석·이성만 의원에게 일말의 구명 가능성을 열어 뒀다는 평가다. 징계심의 방식으로 윤리심판원 대신 당원자격심사위를 택한 것도 이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한 고위 관계자는 "대체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윤리심판원이나 당원자격 심사를 거치지 않고 자진 탈당을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내부 의견이 많았다"라며 "그러나 의혹 관련 인사들에 대한 강경론도 무시할 수 없다 보니 단순 권고 수준이 아닌 출당 등 강제력이 행사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윤관석·이성만 의원은 앞서 전날(2일) 당 지도부에 돈 봉투 의혹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며 결백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