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 중도사퇴' 태영호, 윤리위 양형 적용...'버티기' 김재원은 중징계
지도부 설화 논란 일단락됐지만...金 징계 불복, 당원 반발 리스크 엄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각종 설화와 녹취록 파문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른 김재원 최고위원과 태영호 의원에 대해 각각 당원권 정지 1년, 3개월의 징계 처분을 결정했다.

이로써 내부 논란이 일단락되는 분위기이나, 국민의힘으로선 최고위 공백에 따른 지도부 리스크 극복과제가 남겨졌다. 또 여권 일각에선 김기현 체제 위기론이 거론되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 가능성마저 점쳐진다.    

김 최고의 경우 이대로 윤리위 중징계를 수용할 경우 내년 총선 공천을 받을 수 없다. 반대로 윤리위 징계에 불복할 경우 국민의힘은 또 다시 걷잡을 수 없는 내홍에 휩싸일 수 있다는 관측이다.

태 의원은 윤리위 2차 심의가 이뤄진 지난 10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고위원 직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당 윤리위는 앞서 '정치적 해법'을 언급하며 징계 양형 가능성을 시사한 만큼, 태 의원의 이같은 결정을 적극 참작해 '버티기'에 들어갔던 김 최고와 달리 공천 활로를 열어준 것으로 보인다.     

여당 윤리위는 이날 오후 6시부터 4시간가량 2차 징계심의 회의를 거친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김 최고의 징계 사유에 대해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가는 것은 국민의힘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당 지도부 일원으로서 정강 정책에 반함은 물론, 품격 없는 발언을 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국민통합을 저해했다"고 설명했다.

태 의원의 경우 "이진복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대일 정책을 옹호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발언해 마치 대통령 비서실이 국회의원 공천에 개입하고 당무에 속하는 최고위 모두발언까지 개입하는 걸로 오인하도록 잘못 처신했을 뿐 아니라 잘못 녹음돼 외부에 알려지게 하는 등 관리·감독을 소홀히 해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金·太 논란, 징계로 일단락...지도부 후속 리스크는 엄존

이에 국민의힘 김기현 지도부는 윤리위 징계 절차 등으로 임시 중단됐던 최고위회의를 11일부터 재개했지만, 최고위 5석 중 2석이 공석이 되면서 후임 선정 등 사후 처리에 골몰해야 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김 최고의 징계 불복, 당원 반발, 비대위 전환설 등도 리스크 관리 대상으로 지목된다.   

최고위에서 사퇴한 태 의원의 빈자리는 당헌·당규에 따라 보궐 경선을 거치거나 전국위원회가 선출한 후임으로 메워질 전망이다. 당원권 1년 정지 처분을 받은 김 최고는 사퇴 등 '궐위'에 해당하지 않는 만큼, 공석 상태가 유지된다.  

결국 국민의힘 최고위는 태 의원의  보궐 전까지 3인 체제로 운영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김기현 지도부는 이번 윤리위 징계로 흐트러진 체계를 정비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이나, 당장 당 안팎에서 분출하는 지도부 리스크 우려를 진정시키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취재에서 "최고위 후속 인선 등 구체적 안건을 상정, 진행하기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수도 있다"라며 "논란이 외형상 봉합되긴 했지만 지도부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긴 어렵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윤리위 결정에 반발할 수 있고, 전국위 소집에서 절차적 난항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 최고는 11일 자신의 SNS에 당 징계에 대해 "저를 지지해 주신 당원과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마음 뿐"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당과 나라에 보탬이 되는 일을 찾아서 계속하겠다"고 수긍적 태도를 보였다. 다만 당원권 정지 1년 처분으로 총선 공천 길이 닫힌 김 최고가 돌연 스탠스를 바꿔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평가다. 

실제로 현재 김 최고 측근 등이 윤리위가 노골적으로 '정치적 해법'을 언급하며 징계 수위 조정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위법 소지가 있다는 취지의 조언을 건네고 있다는 게 여당 복수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만약 김 최고가 절차적 대응에 나설 경우 지도부 내홍으로 이어지는 등 후속 파장을 낳을 수 있다. 

한편, 이번 윤리위 징계 처분에 11일 현재 국민의힘 당원게시판은 당과 지도부를 향한 쓴소리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국민의힘 강성 당원들로 추정되는 이들은 게시판에 "정통성을 잃은 당은 해체가 답" "당원 탈퇴" "지지 철회" "정작 징계 대상은 김기현 대표, 황정근 윤리위원장" "비대위 불가피" 등의 반발 메시지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