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잇따른 ‘돈’ 관련 파문 ‘도덕성’ 큰 타격, 정체성과 개혁위한 통 큰 결단 필요

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파문으로 연일 당 전체가 어수선한 가운데 초선의 젊은 정치인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보유 문제가 밤낮으로 언론에 도배되다시피하고 있다. 김 의원은 가상자산 보유 문제가 보도되었을 때 한동훈 검찰의 작품이라며 정치적 수사임을 강하게 비판하고 반발했었다.

외형상으로 보면 김 의원의 주장이 일면 그럴듯해 보이기도 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오랜 수사에 이어 최근 불거진 민주당 전당대회 시 송영길 전 대표 측의 돈 봉투 사건그리고 김 의원의 가상화폐 문제까지 이재명 대표와의 인적 관계가 돈독하거나 정치적 공동체로 활약해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자타가 인정하는 이재명 대표의 측근이다. 그러니 정치적 수사라는 프레임을 내세우는 게 김 의원으로서는 당연한 주장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이번 김 의원의 가상자산 문제가 확산일로의 의혹으로 커져만 가게 된 데에는 김 의원 본인의 초기 대응부터 허술하고 문제를 가볍게 본 김 의원이 자초한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김 의원은 60억원 가상 자산 보유 사실이 드러나면서 부정 거래 의혹이 제기되자 해명 차원에서 찔끔찔끔 내놓은 입장과 설명들이 앞뒤가 안 맞는 점들이 표출되기 시작하면서 국민 의혹은 더욱 점증하고 있다.

이젠 일부 언론에서 김 의원의 가상화폐 위믹스투자 논란이 코인 게이트로 비화할 조짐이 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 관련 업체의 국회 로비 설이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김의원이 당초 보유했다고 알려진 80 만개를 크게 상회하는 127 만개, 100억 원 상당에 달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등 도대체 진실사실이 어디까지인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 의원은 일체의 불법과 위법이 없었다며 정치생명을 걸고 투명함을 강조하고 있지만 결국 허술한 자신의 해명에 사과까지 하면서 본인의 신뢰도가 급전직하에 다 달았다.

민주당은 뒤늦게 조사팀을 꾸려 진상 파악에 나서면서 필요하면 전문 지식을 가진 외부 전문가가 합류할 수 있다고 했지만, 이미 국민적 신뢰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조사의 신뢰성을 얼마나 담보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강제 조사와 조사 기법이 수사기관을 따라갈 수 없는 당 조사의 실효성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우선 김 의원이 위믹스 코인을 실제 취득한 시기와 자금의 명확한 출처, 실제 보유한 코인과 현금화의 과정의 실체, 그리고 가상자산 관련 입법의 이해충돌 여부 등 팩트확인부터가 급선무이다.당에서 주장하는 가상자산 보유관련 공직자 재산공개제도의 개선은 차후의 문제이다.

국회의원과 보좌진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상자산 전수조사에 과연 여야가 흔쾌히 응할지 미지수인 상황에서 공직자 재산공개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김 의원이 주장하고 있는 한동훈 검찰의 작품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스스로가 우선 명쾌하고 투명하게 모든 것을 국민 앞에 밝히는 것이 순서이다.

지금 민주당 인사 관련 수사의 대부분은 모두 돈 문제와 관련돼 있다. 대선에서 패배한 야당에 대한 검찰의 정치적 탄압 수사라는 민주당 주장을 일정부분 인정한다손 치더라도, 민주당은 분명히 돈 수렁에 빠져있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

정통 야당, 개혁적 진보적 야당의 자부심으로 내세웠던 도덕성과 돈 문제만은 보수당보다 깨끗하다는 오랜 인식이 허물어지고 있다. 1야당 민주당의 자정 노력이 크게 부족하고 국민 눈높이에도 맞지 않는 행보를 지속하면서 돈 문제는 민주당이라는 인식이 고착될까 우려가 깊어지고 있기도 하다.

민주당은 말로만 환골탈태를 반복할 게 아니라, 완전히 당 전체가 개혁과 정통 야당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과감하고 통 큰 결자해지의 결단이 절실한 때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외부필자의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