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체가 사법 리스크위기에 빠졌다. 민주당은 그동안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해 여당의 방탄공격에 시달려왔다. 당 내에서도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거취 문제까지 언급될 정도로 조용할 날이 없었다. 그러나 이 대표 이외에도 민주당 내에서 여러 비리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이 등장하면서 그야말로 민주당은 쑥대밭이다. 특히 그 중심에는 친명계 최측근 인사들이 포진하고 있다. 도덕성 논란에 빠진 친명계 의원들은 총선 공천에도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이다.

뉴시스
뉴시스

- 이재명은 물론이고 7인회 최측근 도덕성 논란에 휩싸여
돈 봉투 의혹더해 ‘60억 코인의혹까지, 당 전체가 사법 리스크

사법 리스크의혹으로 궁지에 몰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이어 그의 최측근들도 도덕성 논란에 빠지며 내년 총선 공천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친명계는 대선이 끝난 후 이재명 대표가 국회에 입성하고 당 대표까지 맡으며 당 주류로 등극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서도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의 정치 탄압’ ‘정치 보복이라고 적극 엄호했다. 그러나 친명계까지 도덕성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이 대표와 친명계의 당 내 입지는 위기를 맞았다. 내년 총선 공천에까지 빨간불이 들어오면서 정치적 미래는 불투명해졌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정치권이 들썩이더니 이제는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다. 민주당의 악재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제는 김남국 의원의 ‘60억 코인의혹까지 터지며 민주당 전체가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돈봉투 의혹송영길 친명계 5인 연루설

이재명 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성남FC 불법 후원금 혐의로 기소된 자신의 재판이 이날 시작된 것과 관련해 대장동과 관련해 저는 단 한 푼의 이익도, 어떤 혜택도 받은 바 없다면서 재차 결백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성남시민과 성남시가 5500억원의 혜택을 가졌고, 성남FC의 노력으로 성남시 예산 절감의 효과가 분명히 있었다이제 조작과 검찰의 시간은 끝나고 진실과 법원의 시간이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이같은 결백 호소에도 불구하고 최근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하며 정치보복’ ‘야당 탄압이라는 구호를 외치던 목소리가 잠잠해졌다. 이 대표를 뒷받침해주던 친명계의 처지도 이 대표와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 기간 당 대표를 맡아 이 대표를 적극 지원했던 송영길 전 대표는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정치 인생 최대 위기를 맞았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5일 민주당 서울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당을 떠났다.

송 전 대표는 최근 검찰에 자진 출두하며 돈 봉투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송 전 대표는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의 대미·대일 굴욕외교와 경제 무능으로 민심이 계속 나빠지자 정치적 기획수사에 올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민심 이반을 기획수사로 바꿀 수 없다한번 살다 죽는 목숨이다. 권불 5년이다. 비겁하게 살지 않겠다.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결백을 호소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 송 전 대표의 연루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송 전 대표는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으면서 정치적 재기는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돈 봉투 의혹은 송 전 대표나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연루 의혹에서 그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 친명계 다수 인사가 연루됐다는 소문까지 돌면서 뒤숭숭한 상황이다.

최근 한 언론에서는 검찰이 이 대표의 핵심 측근 그룹인 ‘7인회멤버 가운데 돈 봉투를 받은 의원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확인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 과정에서 친명계가 5명 이상 포함됐다는 관측까지 나오면서 민주당 내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7인회는 지금까지 이 대표를 적극 도와왔던 정성호·김영진·김병욱·임종성·문진석·김남국 의원과 이규민 전 의원을 말한다. 검찰 수사 결과 친명계 의원들의 연루 정황이 포착된다면 검찰이 이들에 대한 강제수사에도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게 된다면 민주당에 또 한번 핵폭탄급 소용돌이가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총선 전체 판세가 출렁이는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재명 측근 김남국, 임종성에 노웅래까지

김남국 의원. 뉴시스
김남국 의원. 뉴시스

여기에 더해 각종 언론에서 스피커역할을 하며 이 대표의 든든한 지원군이 돼주던 김남국 의원의 처지도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의 적극 해명에도 불구하고 ‘60억 코인의혹은 사그라들지 않고 시간이 흐를수록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때만 해도 이해 충돌 논란이 쟁점이었으나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블록체인 게임 업계의 국회 입법로비 의혹으로 확산됐다. 김 의원은 80만개 이상의 위믹스 코인을 보유한 것 이외에도 넷마블의 마브렉스, 젬허브 등 여러 종류의 국산 P2E 게임 코인을 거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남국 의원처럼 코인을 대량 보유하고서 정책을 주도했다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면서 국회의원이 내 코인 폭등시키려고 코인 회사의 종노릇을 하고 있었던 셈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인 거래와 관련한 자금 출처 의혹 등에 대해 명확하게 문제가 없다하늘에서 떨어진 돈, 굴러 들어온 돈은 하나도 없고, 공개하면 모든 게 투명해질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민주당은 악재가 거듭되자 충격에 빠졌다. 민주당은 김 의원을 둘러싼 의혹 규명을 위해 당 자체 진상조사단까지 꾸렸지만 사태가 수습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진상조사단은 김 의원의 미공개 정보 활용법령 위반 여부, 코인 매입 경위, 입법 로비 의혹과 이해 충돌 논란 등에 대해 폭넓게 살펴볼 계획이다.

진상조사단 활동과 별도로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김 의원이 상임위 중에도 코인 거래를 한 정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김 의원에 대한 윤리 감찰을 긴급 지시하기도 했다.

‘7인회 수난사는 김 의원에서 그치지 않는다. 임종성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지난 1월 당선 무효형에 해당되는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으며 현재 2심이 진행되고 있다. 임 의원은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같은 당 광주시의원 등에게 금품을 건네고 선거운동에 참여한 당원 등에게 이를 제공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규민 전 의원의 경우는 이미 지난 20219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확정 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비명계이지만 이 대표 측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노웅래 의원도 사업가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등을 받은 혐의로 최근 재판에 넘겨졌다.

이 대표에 더해 친명계 인사들까지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민주당의 총선에 대한 위기감도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심 이반을 의식해 김남국 의원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강경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박성민 전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만일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의원직 사퇴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부는 전면적인 징계 절차를 밟으라“(김 의원이)의정활동을 폄훼하고 민주당의 격을 추락시켰다고 주장했다.

노웅래 의원. 뉴시스
노웅래 의원. 뉴시스

민주당 2030세대 지지율 '이상 현상' 우려

한편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에 대한 20·30대 청년층 지지율에 이상 현상이 감지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당 내 도덕성 논란이 지지율 추락으로 이어질 경우 비명계의 이 대표와 친명계를 향한 공세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32%로 직전 조사(24)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전 조사에서 31%였던 1829세 지지율은 이번 조사에서 19%12%포인트나 하락했다. 같은 기간 30대 지지율 역시 42%에서 33%9%포인트 떨어졌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