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김남국 '탈당' 속 치러진 민주 '쇄신' 의원총회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자리쪽을 바라보는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의 자리쪽을 바라보는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l 박철호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탈당을 선언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무책임한 도피라는 지적이 터져 나왔다. 이날 민주당은 최근 불거진 당내 의혹들에 대한 쇄신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현안에 대한 책임감 있는 대처를 예고한 바 있지만, 김 의원의 탈당으로 김이 샜다는 평가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오늘 사랑하는 민주당을 잠시 떠난다. 더 이상 당과 당원 여러분께 부담을 드리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라며 "중요한 시기에 당에 그 어떤 피해도 주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저는 앞으로 무소속 의원으로서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 내겠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거액의 코인 거래 의혹에 대한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받고 있으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 도중 가상화폐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직접 윤리감찰을 지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김 의원이 자진 탈당을 결정하며 당의 진상조사에 실효성이 담보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김 의원은 민주당이 요구한 자료 중 ▲이용 거래소 ▲전자지갑 ▲거래 코인 종목 ▲수입 등 거래 현황의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채 탈당해 조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김 의원의 탈당 직후 치러진 민주당의 쇄신 의원총회는 당내 현안에 대한 성토가 쏟아졌다. 이날 의총에서 이 대표가 김 의원의 논란을 두고 고개 숙여 사과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의 불만은 그치지 않았다. 

특히 비명계(비이재명계)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에게 '자세를 고쳐 잡아라, 좌고우면하며 늑장 대응하는 바람에 민주당이 다 죽게 생겼다'고 말했다"라고 전했으며, 김 의원의 탈당을 두고 무책임한 자세라고 지적했다. 

이날 민주당 의총은 일부 의원들의 공개 전환 여부에도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서 지도부의 늑장대응에 대한 비판과 이 대표의 재신임 요구 등 날 선 비판이 오고갔다고 전해진다. 

민주당은 6시간에 걸쳐 진행된 끝장 토론 끝에 ▲개별 의원의 탈당으로 당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 ▲윤리 규범의 엄격한 적용 ▲당 윤리기구 강화 ▲국회의원 재산 투명성 강화 ▲당의 근본적인 혁신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결의문 채택 이후에도 당내 혼란은 지속되는 모양새다. 앞서 민주당은 김 의원에 대한 추가조사와 엄정 징계 방침을 밝혔지만, 탈당한 김 의원이 조사에 적극 협조할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아울러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자는 의견과 당 차원의 가상자산 전수조사 신고센터 설치 등이 결의문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지도부 한 관계자는 15일 본지와의 취재에서 "진상조사가 멈춘 것도 아니지 않나"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논의도 있다"라며 단정 지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국회 차원의 가상자산 전수조사를 요청했으며, 민주당 지도부도 가상자산 전수조사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치권 한 관계자는 "과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 당시 국민권익위원회가 전수조사를 진행한 사례가 있으므로 여·야 합의가 이뤄진다면 국회 차원의 가상자산 전수조사는 가능성이 있다"라며 "다만 가상자산의 경우 그 범위를 규정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의 합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