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1기 독자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독자 위원님들은 1516호에 보도된 기사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 주총 4명의 1기 독자 위원님들이 1516호를 읽고 보내온 평을 담았습니다.

이지훈 위원 :  [“사업도 ESG 경영도” 미래에셋 최현만 회장처럼, 26년 최장수 CEO]라는 기사에 대한 소회를 밝힙니다. 최근 들어 미래에셋증권 회장의 리더십이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에 밝힌 ‘주주환원 성향 최소 30% 유지’라는 약속을 올해도 지켰다고 합니다. 본 위원이 아는 바로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기업가치 창출과 이익 극대화라고 알고 있으며, 이 이 이중 순이익이 주주에게로 돌아가는 몫이 된다고 하는데 이것을 30%를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고 그 일을 해냈다는 사실을 놀라웠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8400억 원대 영업이익을 거두며 전년 대비 43% 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매출액은 19조 505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8.3%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아울러 세전이익은 8493억 원으로 48.6%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은 6194억 원으로 47.7% 줄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실적이 하락한 것은 시장의 흐름이 반영된 결과라고 전문가들은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과 금리 인상, 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최현만 회장의 리더십이 빛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장의 기회가 보인다”면서 임직원을 독려했습니다.

또한 “올해도 높은 시장 금리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비즈니스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 세계 자산 가격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도 보인다"라며 “우리는 더 혁신적인 전략을 세워 비즈니스 초격차를 확보하고, 글로벌 최상급 IB로 도약하기 위한 도전을 계속 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이런 지도력 있는 기업 경영 기업 전체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지 않겠냐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 기업의 회장이 경영 능력과 리더십이 위기 상황에서 얼마나 더 중요한지 이 기사를 읽으며 다시금 알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노력한다는 것이 본받아야 하는 자세라고 생각하였으며, 미래에셋이라는 주식이 아직 저평가되어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미래 투자가치가 있다고 기사를 읽으며 느꼈습니다.

- 친명계와 민주당 현재 상황 이해 쉽게 보도해

윤대상 위원 : [이재명 최측근 무더기 ”도덕성 논란” 친명계 총선 공천 ‘빨간불’] 기사는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내 친명계 의원들의 잇따른 사법 리스크로 인해 위기에 빠진 친명계와 민주당의 현재 상황을 잘 정리해 준 의미 있는 기사였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는 검찰의 ‘정치 탄압’,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과 함께 민주당 내에서도 적극 엄호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송영길 전 대표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은 민주당 내에서 비이재명계의 목소리가 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송영길 전 대표 역시 정치적 기획 수사라는 프레임으로 맞서고 있지만 녹취록이 있고 연관된 현역 의원들의 실명이 거론되고 있어 민주당 내에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더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면 김남국 의원마저 ‘60억 코인’ 의혹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국회 상임위가 열리는 중에도 코인 거래를 한 의혹을 받고 있어 당내에서도 큰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김남국 의원은 평소 검소함을 내세웠던 만큼 민주당 지지자를 비롯한 젊은 층의 배신감이 더 큰 것으로 생각됩니다.

송영길 전 대표와 김남국 의원은 당 내부의 자체 조사할 시간도 주지 않고 의혹을 부정하며 정치 탄압의 프레임을 내세우고 민주당을 탈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냉정한 판단을 하지 못하고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것도 사실입니다.

잘못이 있다면 빠르게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기본이고 지지자를 위한 도리입니다. 본지 기사의 여론 조사를 보면 20·30대 민주당 지지율이 엄청난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망하고 화가 난 민심의 끝이 어느 곳을 향해 갈까요?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합니다.

- 어린이 제한 구역, 업주 개개인의 자율에 맡기는 게 타당

박배진 위원 :  [웃지 못할 가정의 달... ‘노키즈존 찬반 격론’]을 읽고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기사의 내용을 통해 노키즈존 금지에 관한 조례의 상정이 논의 될 만큼 노키즈존 관련 문제가 사회 이슈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논란은 상인의 영업 자유와 아동의 기본권 존중 간 첨예한 의견 대립의 양상을 보이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상인의 영업 자유를 더 보호해 주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아동의 기본권보다 상인의 영업상의 자유를 더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노키즈존의 금지로 인해 보장받는 아동의 기본권 이익보다 이에 따라 침해받을 상인의 이익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노키즈존의 경우, 아동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으므로 아동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동의 경우 다른 대안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는 수치를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노키즈존 비율이 가장 높은 제주도의 경우, 그 수치가 14.4%에 불과합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5배가량 더 많은 대체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에 비해 상인의 경우 노키즈존을 금지하는 경우, 마땅한 대체 방안이 존재하지 않기에 선택권 자체가 없습니다. 상인들이 노키즈존을 표방하는 이유는 손님을 차별적으로 받아 이익을 향유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손해를 방지하기 위함이 더 큽니다.

실례로 부모의 관리 감독 소홀로 아이가 매장의 구조물 등으로 인해 다치는 경우 해당 피해를 업주가 보상해 주어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있었습니다. 업주 입장에서는 손해배상의 금액이 벌어들이는 수익에 비해 월등히 크기에 그 위험을 감수하길 꺼릴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업장 내에서 아이가 소란스럽게 하여 다른 손님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업주는 다른 손님들로부터 발생하는 항의를 감당해야 합니다.

항의를 해결해야 하는 것도 업주의 몫이라고 볼 수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는 해결할 수 없는 것에 해당합니다. 손님들에게 피해가 갈 정도로 소란스럽다는 것은 부모가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방치하지 않았다면 아이가 부모도 통제할 수 없는 정도에 있다는 것인데, 업주 입장에서는 업장의 평판을 고려하여 해당 아동의 부모에게 관리 감독을 부탁하는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누적되는 스트레스는 온전히 업주의 몫인 셈입니다.

저는 이와 같은 이유로 제주도에서 발의된 조례가 보류된 것은 매우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서는 조직적인 움직임이 감지되는 것이 아닌 이상 업주 개개인의 자율에 맡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당선되고 싶은 정치인은 당 지도부 바라보지 말라

이문교 위원 : [여론조사 - 與·野 '누가 더 못하나' 경쟁에 급증하는 '무당파'] 를 읽은 소회를 밝힙니다. 우선 창간 29주년을 축하합니다. 앞으로 더 건승하길 빕니다. 

총선을 1년 앞두고 수많은 여론조사가 실시되고 있고 여야는 지지율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여론은 시시각각 변하기 마련인데 너무 정치권과 언론에서 과도한 의미 부여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정치는 민심을 받들어 정책을 만들어 집행할 수 있도록 길을 내는 사람이라고 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수의 국민이 지지하는 정책을 펴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입니다. 그러나, 때론 민심과 조금 차이가 있더라도 대의를 위해 실행해야만 하는 정책들이 있습니다.

국민의 뜻과 괴리가 되더라도 실행해야만 하는 정책은 국민의 저항이 반드시 수반됩니다. 그럴 때일수록 국민과 대화하고 설득해야 합니다. 그런 과정 없이 정책을 실행하면 국민의 저항만 강해질 것입니다.

정치인들은 그럴 때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민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국민들이 정치인들을 불신하면 아무리 정치인들이 설득한다고 하더라도 설득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국민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정치인들이 국민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데, 국민이 인정하지 않고 믿음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고 해도 국민은 신뢰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부와 관료, 정치인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입니다.

본지 기사에서도 지적했듯이 여론조사에서 무당층이 증가하는 것은 여당과 야당의 기존 정치인에게 신뢰가 크지 않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여야  모두에게 총선은 사활을 거는 정치 이벤트인데 가장 중요한 민심 얻기경쟁보다  공천과 당선에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국민들이 정치인에 대한 불신이 더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심을 천심이라 보고 국민의 마음 얻기 경쟁해야지 당내 공천 경쟁을 하니 정치인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당연지사라고 생각됩니다.

공천받고 싶고 당선되고 싶은 정치인들은 당 지도부를 바라보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치인들이 할 일은 민심을 우선 살피고, 민심을 대변하는 정책을 공부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 1기 독자위원회
이지훈(대학생, 대구 달서구), 윤대상(직장인, 서울 노원구), 박배진(서울 사당동, 직장인), 이문교(프리랜서, 경기 김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