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혜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까지 불거지며 거센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 사건이 터지면서 여당의 거센 공격이 쏟아지고 있고 당 내홍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에게는 이들 의혹 사건보다 더 파급력이 큰 악재가 기다리고 있다. 바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2차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다.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 시점에 따라 내년 4월 총선 판세도 휘청일 것으로 전망된다.

물 마시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물 마시는 이재명 대표. 뉴시스

- '돈 봉투 의혹’ ‘김남국 코인 의혹허덕이는 민주, 더 큰 악재 기다려
2차 체포동의안 가결 가능성 거론... 민주당 분열의 늪빠질 듯

더불어민주당이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총선은 하루하루 다가오는데 악재는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면서 민주당 전체를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 악재가 터지면 터질수록 민주당 내 친명계와 비명계 간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최근 터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에 더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2차 구속영장 청구까지 현실화된다면 민주당은 그야말로 쑥대밭 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2차 구속영장 청구는 정치권을 다시 이재명 체포동의안 정국으로 몰아넣으며 체포동의안 표결을 둘러싼 찬반 갈등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그 여파는 1차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막강할 것으로 보인다. 총선 민심 눈치보기와 겹쳐 비명계는 물론이고 친명계 일부까지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체포동의안 가결이 현실화된다면 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은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을 둘러싼 의혹 방어에 여념이 없으면서도 앞으로 다가올 불안한 미래에 숨을 죽이고 있다.

비명 박광온, 부결협조 안할 가능성, 일부 친명 손절

검찰의 1차 구속영장 청구 때도 후폭풍이 거셌다. 검찰은 지난 2월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헌정사상 최초로 제1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정국은 술렁거렸다. 국회의원에게는 회기 중 불체포특권이 있다.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법원이 영장 실질심사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표결에 부쳤었다.

당시 민주당 지도부는 압도적 표차로 부결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했지만 체포동의안은 가까스로 부결됐다. 당시 의석이 169석이던 민주당 의원 전원이 반대표를 던지지 않고 최소 31명 이상의 이탈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민주당은 극심한 내홍에 시달렸었다. 이 대표 지지자들이 이탈표 색출움직임까지 보이며 혼돈의 혼돈을 거듭했다.

뉴시스
뉴시스

검찰이 2차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그 후폭풍은 1차 때를 능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동안 1차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검찰이 쌍방울 대북송금의혹 사건과 백현동 특혜 개발 의혹 등으로 이 대표에 대한 2차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꾸준하게 거론돼왔다.

1차 체포동의안도 가까스로 부결됐었는데 2차 때 압도적 표차로 다시 부결을 장담하기에는 민주당의 상황이 지난 2월보다 더 좋지 않다. 원내 상황만 보더라도 친명계의 입지가 크게 약화된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이 대표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호위무사 역할을 자처했던 김남국 의원은 코인논란으로 민주당을 탈당했다.

거기다 친명계였던 박홍근 전 원내대표가 원내 수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비명계인 박광온 의원이 원내 사령탑 자리에 올랐다. 박광온 원내대표가 전임 박홍근 의원처럼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정치보복’ ‘야당 탄압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체포동의안 부결에 힘을 실을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에 선출된 이후 지지자들만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없고 반사이익만으로도 이길 수 없다면서 확장적 통합론을 들고 나온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원내대책회의에서 내년 총선은 확장성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 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거나 지지를 유보하고 있는 온건 개혁 성향의 국민까지 모셔올 수 있는 확장적 통합의 비전을 준비하고 일상적으로 발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원내 운영 기조를 밝힌 박 원내대표가 중도층 민심 이탈을 초래할 수 있는 체포동의안 부결에 앞장설 가능성은 낮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비명계 뿐만 아니라 일부 친명계도 이 대표를 손절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여론전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서 명분도 실리도 없는 체포동의안 부결을 밀어붙일 경우 민심의 역풍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지역 민심에 민감한 지역구 의원일수록 부결에 힘을 실어주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친명 안민석, “도덕성 회복하는 총선돼야반기?

최근 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안민석 의원의 발언이 미묘한 파장이 일었다. 안 의원은 최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음주운전 전과자나 사기 전과자, 심지어 불륜을 저지르고도 남의 가정을 파괴한 그런 분들도 선거에 앞으로 출마하겠다고 주민들에게 행세를 하고 있다이번 기회에 이런 분들이 출마하지 못하도록 당이 쐐기를 박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덕성을 회복하는 그런 계기로 삼자고 주장했다.

이에 여당에서는 당장 안 의원의 발언이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안 의원의 발언에 대해 음주운전, 사기, 불륜 모두 이재명 대표를 콕 짚은 용기를 높이 평가한다이렇게 대놓고 이재명 대표 물러나라고 주장하실 줄 몰랐다. 5선 중진의 용감한 선언에 민주당 젊은 의원들도 동참할 거라 믿는다고 주장했다.

2차 체포동의안 표결 시 가결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은 이미 친명계 사이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강경파 의원 모임 처럼회소속 김용민 의원은 지난 3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탈표 원천 차단을 위해 체포동의안이 다시 국회로 올 경우 당 전체가 투표장에 들어가지 않고 표결을 보이콧하자는 주장을 펼쳤었다.

김 의원은 다시 이런(체포동의안 가결) 시도를 할 때는 차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우리가 투표를 하지 않고 보이콧하는 방식으로 원천 차단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회에서는 표결 불참으로 체포동의안을 보이콧 하더라도 체포안에 대한 가결이나 부결이라는 결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다음 본회의에 계속 상정되기 때문에 김 의원의 주장은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21대 국회 임기가 끝날 때까지 민주당이 체포동의안이 상정될 때마다 계속 보이콧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로 인한 민심 역풍, 당내 갈등 심화라는 정치적 부담이 커 보이콧을 끝까지 고집하기도 사실 어렵다.

체포안 가결시 비대위’?...공천권 두고 친명비명격돌

김남국 의원. 뉴시스

만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2차 체포동의안이 가결된다면 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구원투수로 나설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 등의 이름이 벌써부터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당 대표 체제 전환은 총선 공천권을 누가 쥐느냐의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에 공천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친명계와 비명계가 비대위 전환 여부를 놓고 사즉생 전쟁을 벌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원로 정치인인 유인태 전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미지가 괜찮고 중도층에 확장성이 있는 사람들을 이른바 이재명 리스크가 본격화 되면 연말쯤에 가서 비대위원장으로 모시면 총선이 상당히 유리하지 않겠냐 이러면서 좀 거론되는 사람들은 좀 있더라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김부겸 전 총리 얘기하는 목소리들도 좀 있고, 저는 할 수 있는 그런 능력과 자질을 갖춘 사람들은 많이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물러날 시점과 대안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1차적으로는 당내에서 찾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 안 된다 싶으면 당 원로들까지로 확장해보면 된다우리 당보다 먼저 (국민의힘) 지도부가 (늦가을쯤) 붕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때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며 변화의 모습을 보이면 민주당도 자연히 현 체제를 유지해도 될까 하는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